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세상에는 다앙한 종류의 직업이 있습니다. 대기업 사원도 있고 동네 햄버거 가게의 직원도 있고, 또 힘들게 일하는 건설현장 인부도 있습니다.위험한 직업은 대신 보수가 꽤 높은 편이지만 직업의 문턱이 낮고 경쟁자가 많으면 위험해도 보수는 높지 않은 직업들도 있습니다. 지금 현재 미국에서는 매일 12명이 업무 중에 사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10위 트럭운전수

 

트럭운전수들은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하고 피곤에 졸음운전등을 많이 해서 고속도로에서 큰 사고를 낼 수 있습니다. 미국은 한국보다 트럭들이 더 많고 나라가 커서 한국보다 사망지수가 더 높겠지만 한국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9위 금속 세공사/용접공

 

금속 세공사와 용접공은 엄청난 양의 열과 금속을 사용합니다. 이 분야의 작업자들은 열과 금속의 결합으로부터 나오는 여러 화확물질들을 들이마셔 장기적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받습니다. 또 불꽃과 불똥에 노출되어 몇 도의 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8위 지붕 수리공

 

한국은 지붕이 거의 평면이어서 이 직업이 거의 없고 목조건물이 많은 미국이나 일본등에 많습니다. 지붕 수리공이 위험한 이유는 사다리를 타고 높은 곳에 올라가서 작업을 해야 하고 지붕에서 떨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7위 수색 구조원

 

바다에 빠진 사람이나 산에서 실종된 사람을 찾는 직업은 정말로 힘든 일입니다. 예를 들면, 해안경비대가 실종자를 밤에 수색하기위해서는 엄청나게 차가운 바닷물을 상대해야 합니다. 게다기 헬리콥터에서 낙하하는 위험도 있습니다.

 

6위 환경미화원

 

정확하게는 환경미화원이 아닌 재활용품 수거와 쓰레기 수거를 하는 분들입니다. 왜 환경미화원이 이 리스트에 올라왔는지 의아해 하실수도 있습니다. 환경미화원은 유해한 화학약품이나 위험한 기계장치등에 노출될 위험이 있어서 위험한 직업군에 속하고 있습니다. 위험한 쓰레기들도 문제고 그걸 가지고 재활용센터에서 캔등을 분리하는 것도 쉬운일이 아닙니다. 

 

5위 지뢰 제거자

 

보통 이 직업은 특화된 군인들이 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전쟁을 겪었던 나라에서는 구식 지뢰를 제거하는 직업은 민간인에게도 기회가 주어진다고 합니다. 지뢰 제거자는 지뢰를 찾아내서 제거하는 임무를 맡습니다. 만약 제가 이일을 한다면 매일 위험한 폭발물을 찾아야 한다는 그 자체만으로 심장마비를 불러 일으킬 겁니다.

4위 광부

 

채광기계 조작원과 함께 터널이나 광산에서 근무하는 분들은 항상 터널 붕괴라는 위험을 안고 있고 덥고 습하고 오염된 공기를 마시면서 진페증의 위험도 있습니다. 페루 광부의 매몰사고도 있었고 중국에서도 광산사고로 많은 사람들이 사고를 당하고 있습니다.

 

3위 파일럿

 

파일럿은 엘리트 직업군이지만 비행기 조정사들은 한번 사고나면 대형 사고가 나기에 사망자 숫자가 높습니다. 일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 전투기 조종사들은 매우 민감한 성격이라서 화도 잘낸다고 합니다. 그게 직업적 특징일 정도로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비행기 사고가 잘 나지 않지만 한번 나면 대형사고가 됩니다. 연봉은 1억이 넘지만 사고위험성이 많은 직업입니다. 파일럿 중에서 가장 위험한 파일럿은 테스트 파일럿입니다.

 

2위 벌목꾼

 

나무를 운반하고 자르고 하는 일 자체가 중노동이고 상당한 위험이 있습니다. 기계에 의한 사망사고나 나무에 의한 사망사고가 많습니다. 예측 못한 방향으로 넘어지는 커다란 나무들, 날카로운 톱, 자연 속의 위험한 동물들, 케미컬에 의한 질병 그리고 지나치게 긴 작업시간 등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통계로 살펴보면 실제로 10만명 중에 최소 111명이 사망한다고 합니다.

 

1위 원양어선 어부 

 

그리 힘든것은 전세계 공통적인 모습인가 봅니다. 예전과 달리 먼 바다까지 나가야 하는 것도 더 위험성을 높였습니다. 어부들은 기상악화로 배가 침몰하기도 하고 배에서 아파도 육지까지 갈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기에 위험에 크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특히 게잡이 어부들은 10만명 당 118명의 사망자를 낳을 정도로 그 위험 수위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럼에도 게잡이 어부들을 바다로 이끄는 것은 엄청난 급여 때문인데 킹크랩의 수확이 좋은 해라면 숙련된 어부는 한 시즌에 약 5만 달러(한화로 약 5500만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게잡이 어부들의 조업 과정을 살펴보면, 이들은 10월 경부터 이듬해 1월 사이 약 2달 동안 게를 잡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