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운전자들이 카센터를 찾을 때 걱정하는 1순위는 바로 바가지입니다. 가벼운 문제라고 여겼는데 여기저기 고칠 게 많은 문제투성이라 사고가 날 수도 있다는 말에 겁을 먹고 멀짱한 부품까지 교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운전자들이 양심 불량 카센터를 피해 정직하게 고쳐주는 카센터를 찾고 싶지만 그 방법을 몰라 어쩔 수 없이 수리를 맡기고 찜찜한 기분으로 돈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믿고 맡길 수 있는 착한 카센터를 찾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부분 정비업 등록 업체

 

카센터라고 해서 다 똑같은 카센터가 아닙니다. 상당수의 카센터들은 경정비업체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말 그대로 간단한 정비업무만이 가능한 곳인데, 간혹 불법 작업을 진행하거나 아예 등록 자체가 되어 있지 않은 무등록 업체인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분 정비업 등록증을 게시하고 정비업무를 진행하는 곳이 비교적 안전합니다. 또한, 등록된 업체여야만 사후 문제 발생 시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작업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카센터

 

운전자들은 소모품 교체와 같이 정기적으로 시행되는 것에는 익숙하지만, 전문 용어들이 사용되는 작업은 잘 모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비 과정 전에 충분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운전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하지 않고, 이후에 요청하지 않는 작업까지 정비업체에서 실시한 후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자동차 관리법에서는 작업 전에 사전 견적서를 발행하고, 충분한 설명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3.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카센터 

 

아주 간단하게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동차 정비에는 상당히 많은 공구와 부품들이 필요하며, 따라서 작업용 도구가 쉽게 어지럽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장에는 오일부터 각종 흙, 모래 등이 떨어지기 쉬우므로 현장 역시 쉽게 지저분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정말 정비를 잘하고 신뢰성이 높은 업체는 대부분 도구를 정갈히 정리해두는 편이며 바둑판이나 잡지 대신 정비지침서나 참고자료등 정비책들이 놓여져 있습니다.

 

4. 교환한 부품을 자신있게 보여주며 정품만 사용하는 카센터

 

전문가는 부품교환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바꾼 부품을 보여주고 그 이유를 설명해줍니다. 어떤 업주는 아예 교환된 부품을 비닐에 싸서 고객에게 되돌려줘 불신감을 없애주기도 합니다. 멀쩡한 부품을 교환한 업주로선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또한 믿을 수 있는 카센터는 원칙에 맞지 않게 개조해 달라면 아예 작업을 거부합니다. 값싼 비순정품을 끼워달라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5. 차량용 진단기를 사용하는 카센터

 

자동차의 구조는 시대가 지나며 복잡해졌기 때문에 정확하고 과학적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특히 전자장비들의 경우 전기적 문제나 회로의 오류 등으로 인해 고장이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는 해체를 한다고 해도 도저히 고장의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이런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차량용 전문 진단기’입니다. 간혹 어느 카센터는 진단기를 잘 사용하지 않고, 경험에 의한 진단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운전자들은 이런 카센터 말고, 차량용 진단기를 항상 작업장 내에 비치하고, 수시로 사용하는 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특정 부위의 고장을 정확히 진단하지 못해 고장 부위 부근의 부품을 포괄적으로 교체해야 한다고 설명하며 무리한 정비 비용을 청구하기도 합니다.

 

카센터 방문시 가장 주의해야 할 점

 

실력없는 정비사는 흔히 부품을 많이 교환해서 요금을 부풀리게 마련입니다. 작업공임은 많이 깎아주거나 아예 안받는다고 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무척 양심적으로 보이지만 실상은 멀쩡한 부품까지 교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비자들은 공임이 싸고 새 부품이 많이 들어간 경우 `일단 손해는 아니다'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는 착각입니다. 참고로 접지불량이나 배선 접촉불량으로 전자부품이 제 기능을 내지 못하는 고장의 경우 비전문가는 부품교환비 40만원에 작업공임 5만원을 더해 45만원의 요금을 제시했다면 전문가는 부품을 갈지 않고도 고장원인을 없애 20만원 정도를 받습니다. 

 

최근에는 정비업체들 중에서 블로그나 SNS를 통해 정비 작업이나 이력을 공개하고 과정을 소개하는 업체들도 있는데, 이런 업체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한민국 모든 운전자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카센터가 많이 생겨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