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예전에는 군복의 위장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 현재 야전에서는 눈에 잘 띄지 않는 군복을 선택하게 하게 되면서 카키색, 갈색, 회색, 녹색 등으로 군복의 위장 기능이 발전했습니다. 그래서 미국 같이 사막지형이 많은 곳에서는 모래색에 가까운 군복이 발달하였고 산이 많은 우리나라 경우는 녹색 군복이 발달하였습니다.

 

 

군함에 경우 바다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위장색으로 파란색 계열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마 전 세계 대부분의 군함은 회색 계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군함에서도 선저 부분은 조개류 등 여러 바다 생물이 군함에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는 빨간색 방오도료를 칠해서 눈에 잘 띄는 부분도 있습니다.

 

 

잠수함같은 경우는 대부분 검정색인데 바닷속은 태양광이 거의 미치지 않기 때문에 거의 늘 해저에서 잠항하는 잠수함은 적은 양의 태양광도 반사하지 않는 검정색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아 물론 북한처럼 바다색으로 하는 특별한 나라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투기는 어떤 위장도색을 사용할까요. 일단 전투기 위장도색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는데 하나는 탐지지연, 또 하나는 기만입니다. 탐지지연은 배경속에 녹아들어 적이 나를 발견하지 못하거나, 혹은 발견하는 시간이 늦어지도록 하는 것이고 기만은 적이 나의 전투기 기종이나 크기, 형식, 경로를 잘못 예측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전투기들은 하늘이나 구름과 비슷하고 다양한 밝기의 회색을 혼합해서 자주 사용하지만 우리나라 공군은 산악 지형과 비슷한 위장 패턴을 사용하기도 하며 중동국가 전투기들은 사막의 모래와 비슷한 색으로 도색을 하는 편입니다.

 

 

정찰기나 수송기는 적기가 더 높은 고도에서 관찰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임무지역의 지형과 비슷한 위장무늬를 사용합니다. 그 외에 공군, 미 해군 등의 훈련기는 전투기와 반대로 쉽게 식별되도록 흰색을 기본으로 하고 날개 끝은 빨간색으로 도색합니다. 우리나라 고등훈련기인 T-50 역시 유사한 모습입니다.

 

 

물론 지상에서 보면야 '그게 뭐야?'라고 할지 모르지만 주변에 배경이 될 만한것이 없는 하늘에서, 그것도 스쳐지나가듯 빠르게 지나가는 전투기를 한 순간에 눈으로 쫓는 상황에서는 아무리 레이더와 유도 미사일이 발전한 현대전이라도 위장 도색으로 인해 진행방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해 적이 제대로 조준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