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자동차를 사람에 비유한다면 타이어는 신발이고 휠은 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휠은 타이어를 보호하는 역할은 물론 때로는 자동차의 이미지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좀 밋밋하던 자동차도 휠만 바꿔도 자동차의 외관 전체의 분위기가 바뀔 수 있습니다.

 

 

즉, 어떤 휠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때로는 스포티하게, 때로는 모던하게 자동차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바꿔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휠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안전한 운행과 효율성, 성능에도 밀접한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휠 종류는 너무 많고 어떤 기준으로 휠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기 힘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외관 분위기를 바꿔주는'자동차 휠'올바른 선택방법에 대해 소개 드리겠습니다. 일단 휠은 모양에 따라 스포크(Spoke), 메쉬(Mesh), 핀(Fin), 디쉬(Dish), 에어로(Aero) 타입까지 총 5개로 나누어집니다. 

 

  스포크 타입(Spoke)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동차 타이어 휠 종류는 바로 스포크 타입입니다. 바퀴의 살 개수에 따라 6스포크, 5스포크 등으로 분류를 하게 되며, 가볍고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행 시 통풍이 잘 되어 차량의 브레이크의 뜨거운 열기를 식혀주는 역할도 해줍니다.


  매쉬 타입(Mesh)

매쉬 타입 휠은 그물 모양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디자인적으로 봤을 때 가장 멋있는 모양이라고 볼 수 있으며 내구성 면에서 매우 띄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즉, 스포크 타입 에서 조금 더 정교하고 복잡하게 변형된 휠로 밸런스가 좋아 대형 세단에 인기가 높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이 제일 비싸고, 세척 또한 불편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핀 타입(Fin)

핀 타입 휠은 스포크 타입 휠의 일종으로 13이상의 스포크를 가지면 통상적으로 핀 타입으로 분류됩니다. 스포크 타입 휠보다 비교적 얇은 스포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핀 타입 은 물고기 지느러미에서 볼 수 있는 빗살무늬 모양에서 유래되었고 강한소재와 복잡한 제작으로 내구성과 강도를 높인 만큼 가격이 비쌉니다.


 

  디쉬 타입(Dish)

디쉬 타입 휠은 이름 그대로 접시 모양의 휠인데, 평소에 찾아보기 힘든 휠 종류입니다. 공기저항을 매우 적게 받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통풍기능이 매우 약하여 브레이크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이 현저히 떨어지는 휠입니다. 그리고 무게도 무거워 경차와 트럭 외에는 거의 사용안합니다.


  에어로 타입(Aero)

에어로 타입 휠은 쉽게 바람개비를 보는 듯한 모양입니다. 단순히 멋과 자동차 전체적인 디자인을 위해서 만들어지기도 했지만, 자동차 타이어 휠 종류 중 차량의 공기저항을 가장 덜 받을 수 있도록 곡면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 생산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포크, 디쉬 타입을 혼합하여 에어로 스포크 (Aero-spoke), 에어로 디쉬(Aero-Dish)타입 휠 등의 형태가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휠 사이즈가 증대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소형차에도 17인치 이상의 대구경 휠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미적인 부분만을 중시하여 무턱대고 대구경 휠을 장착하면, 승차감이나 연비, 성능 등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차 급에 맞는 휠을 선택해야합니다.

 

 

자동차 휠 안쪽에는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휠 한 개가 감당할 수 있는 하중지수와 휠 사이즈, 림폭, 옵셋, 제조사 등이 표시돼 있습니다. 휠을 선택하기 전에 반드시 자신의 차종에 맞는 휠인지 지름과 옵셋, 폭 등을 확인 후 선택하셔야 합니다.

 

 

예를 하나들면 중량이 무거운 SUV나 RV 차량에 승용차용 경량 휠을 선택한다면 휠 한 개당 부담해야 하는 무게가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곧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휠이 쉽게 파손되거나, 차량의 무게로 인한 휠의 지속적인 피로도가 높아져 휠에 변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차량에 맞는 올바른 휠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잘못된 선택으로 휠을 바꾸게 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운전자들 가운데 모양만 비슷하고 가격이 저렴한 카피 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카피 휠은 안정성에 문제가 있고 이는 운전자의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