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미국에서는 중국의 스파이 행위와 군사력 증대의 빌미를 제공한다는 이유로 중국산 부품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주요 선진국들의 무기 기술을 훔쳐다가 불법 복제품, 일명 짝퉁을 만드는 것으로 악명이 높기때문에 당연한 조치입니다.

 

 

그런데 미국 첨단 무기에 중국산 부품이 다수 사용되었다면 여러분은 믿으시겠습니까. 그리고 우리나라가 도입하는 최신예 전투기 F-35에 20달러 짜리 중국산 부품이 들어갔다면 어떠신가요.

 

 

지난 2014년에 미국 최신예 전투기 F-35에 중국산 부품이 사용된 사실이 밝혀지면서 미국 국방부에서 대대적인 실태 조사에 나섰는데 국방부 조사팀은 F-35 이외에도 보잉사가 생산하는 B-1B 폭격기(사진), 록히드 마틴사가 제작하는 F-16 전투기, 레이시언사가 일본과 함께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SM-3 ⅡA 미사일에 중국산 부품이 사용되고 있는 사실을 찾아내면서 미국 전체가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미국은 사실 방산업체가 중국 등 다른 나라 원자재를 사용하지못하도록 법으로 강하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외국산 원자재나 부품을 사용하면 향후 분쟁이 발생했을 때 외국의 공급자가 부품 제공을 중단하면 미군이 궁지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중국산 부품이 그것도 가장 중요한 전투기에 들어갔을까요.

 

 

F-35 제조사인 노드롭과 하니웰은 F-35 개발 계획이 과도한 비용과 분명치 않은 개발완료 시점 등 여러가지 문제점을 노출하자 법까지 어겨가며 F-35에 잠재적 적국인 중국의 부품을 끼워넣은 것입니다. 게다가 당시 중국은 F-35를 모방한 듯한 스텔스기 젠-20을 개발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다른나라도 아니고 중국산 부품을 쓰는 말도 안되는 비상식적인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점은 전투기 부품 제조회사인 하니웰이 F-35에 중국산 고성능 자석을 공급하고 있는 사실이 밝혀졌지만 3920억달러 예산의 F-35 차세대 전투기 프로젝트에 차질이 빚어질 것을 우려해 미 국방부에서 중국산 고성능 자석 사용을 허가했습니다.

 

 

허가의 이유가 중국산 고성능 자석을 사용하지 않고 미국 제품을 사용하면 F-35 개발 완료 시점이 계속 늦춰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중국산 제품을 사용하면 1천만 달러 이상의 비용 절약되며 2만5천 시간 이상의 개발 시간이 단축된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더군다나 첨단 무기에 사용 되는 레이더 장치는 수백만 달러에 달하지만 여기에 들어간 중국산 고성능 자석은 불과 20 달러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미 장착된 자석을 떼어내기 위해 레이더 장치를 분해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미국 의회 회계 감사원(GAO)까지 미 국방부 조치에 대해 '미국 방산업체들이 미국의 잠재적인 적국으로부터 특수 금속을 사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도래했다'고 미 국방부 결정에 대해 찬성하였습니다. 놀랍게도 중국은 고열에 견디는 특수강 생산 및 공급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나라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F-35 40대를 구매하기로 2013년 11월에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F-35가 북한의 레이더망을 피해 평양까지 조용히 날아가 김정은의 집무실을 타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이 이제까지 유례가 없는 일까지 겪으며 탄생하게 된 F-35가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일지 의문입니다. 만약 F-35 전투기가 우리가 생각하는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면 돈 먹고 욕만 먹는 전투기가 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