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제1차,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항공기술은 무섭도록 발달하게 되었고 많은 나라에 본격적으로 공군이 창설되면서 국가대표 군 곡예 비행팀(aerobatics teams)이 등장하기 시작하여 이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수 비행팀이라고도 불리는 이들은 각종 행사에서 특수비행을 펼치거나 세계 에어쇼 무대에 참가해 항공기를 흥보하고 자국 공군의 수준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군 국가대펴라 불리는 최상급 곡예비행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영국 레드 애로우

 

레드 애로우의 정식 명칭은 왕립 공군 곡예 비행팀(Royal Air Force Aerobatic Team)으로, 1964년에 창설돼 5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 팀은 지금까지 전 세계 53개국에서 4000번 이상의 곡예비행을 실시해 미 공군의 썬더버드(Thunder Birds) 미 해군의 블루 엔젤스(Blue Angels) 그리고 러시아군의 러시안 나이츠(Russian Nights) 등과 함께 가장 유명한 곡예비행팀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탈리아 프레체 트리콜로리

 

이탈리아 프레체 트리콜로리(Frecce Tricolori)는 자국에서 생산한 고등훈련/경공격기 아에르마키 (Aermacchi) MB-339PAN을 사용합니다. 이 팀은 다혈질인 이탈리아인들의 국민성을 반영하듯 시종일관 3색 스모크를 뿜어내며 화려하고도 자유분방한 공중곡예를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소형기인 MB-339PAN의 특징을 살려 모든 곡예 비행팀에서 가장 가까이 붙어서 비행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프랑스 파트루이유 드 프랑스

 

프랑스 공군 공예 비행팀 파트루이유 드 프랑스(Patrouille de France)는 1953년에 프랑스 제3공단 소속으로 창설되어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 팀은 훈련기 Alpha Jet 12대, 파일럿 9명, 정비사 35명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60년간 이어져 내려온 완벽한 기량을 바탕으로 세계 수많은 에어쇼에서 항상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페인 파트룰라 아길라

 

스페인 공군 곡예 비행팀 파트룰라 아길라(Patrulla Aguila)는 자국산 제트기 CASA C-101 아비오젯을 사용합니다. 2013년 스페인 마드리드 에어쇼에서 1대가 추락해 파일럿이 사망해 충격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스위스 패트롤 스위스

 

스위스 공군 곡예 비행팀 패트롤 스위스 (Patrouille Suisse) 는 모든 사람들이 NO.1 으로 손꼽고 있습니다. 알프스 산의 흰 눈을 뒤집어 쓰고 있는 고원지대에서 벌어지는 에어쇼는 정말 한편의 그림같은 모습을 보여주며 관객들이 감탄을 연발합니다. 이 팀은 미국 전투기인 F-5E를 주로 사용하며 자국에서 생산하는 PC-9는 홍보와 대외 판매를 목적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스위스 PC-7 팀

 

또 다른 스위스 공군의 곡예 비행팀 PC-7 TEAM은 자국에서 생산된 훈련기 PC-7을 흥보와 판매하기 위해 운용되고 있습니다. PC-7는 필라투스 P-3을 개조해 만든 스위스의 2인승 훈련기로 이 팀 덕분에 비교적 군사력이 약한 나라들이 많이 운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100만 시간 이상을 비행했습니다. 우리나라 훈련기 KT-1과 경쟁기종이기도 했습니다.

 

 

터키 스타즈

 

터키 공군의 곡예 비행팀 터키 스타즈(Turkish Stars)는 1922년 11월 7일에 결성되었으며 네덜라드에서 수입한 경량급 전투기 NF-5를 사용합니다. 해외 에어쇼를 다니다보면 이 팀 파일럿들이 세계에서 가장 잘생긴 파일럿이라는 소리를 자주 들을 정도로 파일럿 외모도 이슈가 되는 팀이기도 합니다.

 

 

미국 썬더 버드

 

선더버즈(Thunder birds)는 미 공군 곡예 비행팀이자 미 해군 곡예 비행팀 블루 엔젤스와 라이벌입니다. 미국 애리조나 주 인디언들의 전설속에 등장하는 새의 이름에서 유래된 썬더버드 곡예 비행팀은 1960~70년대 F-84F, F-100C, F-4E의 기종을 거쳐 현재는 F-16C 전투기를 사용중이며 1953년에 창설된 이후 현재까지 전세계 에어쇼 무대에 단골손님으로 참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블루 엔젠스

 

블루 엔젤스(Blue Angels)는 미 해군 소속 곡예 비행팀으로 F/A-18C 호넷, F/A-18D 호넷을 사용하며 모든 기체를 슈퍼호넷으로 교체 예정입니다. 또한 추가로 곡예비행에 있어서 무겁고 쓸데없는 미사일 장착 파일론과 기수의 기총을 제거하고 지속적인 반전동작에도 안정적이도록 보조 연료펌프 장치를 장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캐나다 스노 버드

 

캐나다 공군의 자존심이라 불리는 곡예 비행팀 스노 버드(Snow Birds)는 아무래도 캐나다에 눈이 많이 내린다고 해서 지은 이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매년 오타와에서 올림픽, 커먼 웰스 게임, 엑스포 및 캐나다 데이 행사를 비롯하여 캐나다의 모든 주요 행사에 빠지지 않고 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이 팀 역시 자국에서 생산한 훈련기 CT-114 Tutor를 사용합니다.

 

 

러시아 러시안 나이츠

 

러시안 나이츠(Russian Knights)는 1991년 4월 5일에 창단하였으며 모스크바 근교 쿠빈카 공군기지에 주둔하고 있습니다. 이 팀은 현재 전세계 곡예비행팀이 사용하는 기체중에서 가장 큰 대형기체인 Su-27 플랭커 시리즈 사용합니다. 다른 곡예비행팀들은 화려한 연출과 관객들이 전체 포메이션을 더 잘 볼수 있게 기체 뒤를 향해 뿌리는 스모크를 쓰지만 러시안 나이츠는 대형기체로 펼치는 웅장한 편대비행과 스모크 대신 화려한 임팩트를 넣어주는 플레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최고의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도네시아 주피터

 

인도네시아 공군 곡예 비행팀 주피터(JUPITER)는 우리나라 항공기 KT-1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 KT-1 17대가 수출되었으며 그 중 6대를 주피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2011년 우리나라 초음속 훈련기인 T-50 16대를 수입하기도 하였으며 작년 3월에는 우리나라 블랙이글스와 우정비행을 했었습니다.

 

 

 

중국 8.1 곡예비행팀

 

중국의 8.1 곡예 비행팀은 MiG-15, J-5, J-7EB 등 기종을 사용하는데 도색이 촌스러워 도색도 여러 번 변경하였습니다. 작년 11월 세계 4대 에어쇼인 두바이 에어쇼에서 모습을 보였는데 기대 이상이였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블랙 이글을 따라오려면 멀었습니다.


 

대만 뇌호

 

대만 공군사관학교 소속의 곡예 비행팀 뇌호(Thunder Tiger)는 1953년에 설립되어 F-84G, F-86F, F-5A, F-5E를 이용하여 곡예비행하다가 1988년부터 자국산 훈련기 AT-3 자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T-3 훈련기도 너무 노후되었기 때문에 현재 대체하기 위해 XAT-5 고등 훈련기를 독자개발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일본 블루 임펄스

 

블루 임펄스(Blue Impulse)는 1960년 4월 16일에 창설되었으며 1996년부터 T-4 중등 훈련기 11대를 사용 중입니다. 원래 F-2 전투기가 도입될 때 같이 전용 기종을 생산하려고 하였으나 98대만 생산되기로 결정되면서 해당 계획은 사라졌습니다. 이 팀의 파일럿들은 미국에 가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대한민국 블랙 이글스

 

대한민국 공군 곡예 비행팀 블랙 이글스(Black Eagles)는 1967년 블루 세이버 (Blue Sabre)에서 기종을 F-5A 로 전환하면서 팀명이 블랙 이글스로 바뀌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블랙 이글스의 선발기준은 비행편대장(비행시 4기 이상을 지휘할 수 있는 공중지휘 자격자)이상, 비행 총시간 800시간 이상, 중등,고등 비행훈련 성적이 상위 30%이내 자격을 갖춰야 합니다. 지금 현재 국내 각종 행사에서 특수비행을 펼치거나 세계 에어쇼 무대에 참가하고 있으며 T-50B로 세계 무대에서 최고 에어쇼상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