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우리나라 운전면허 시험은 세계에서 가장 단순한 미국식을 흉내낸데다 한국의 적당주의가 더해지면서 세계에서 가장 쉬운 면허가 됐습니다. 오죽하면 소문까지 나서 면허를 취득하기 쉬운 우리나라에 오는 중국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려면 1년의 시간과 4000위안(약 68만원)의 교습비가 들지만 우리나라 관광 중 운전시험을 보고 취득한 운전면허증을 중국에 가서 중국 면허증으로 바꾸면 중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는 비용의 절반 정도 밖에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운전면허시험이 2016년 12월 22일 개편되면서 난이도가 크게 올랐다고는 하지만 해외 운전시험에 비하면 아직도 난이도가 낮습니다. 그렇다면 해외 운전면허시험 난이도는 얼마나 될까요.

 

  독일 운전면허시험 

난이도 ★★★★★ 최상

운전문화 선진국인 독일은 운전면허를 따기가 매우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필기의 경우 939문제 중 88/96이 커트라인이기 때문에 관련된 내용을 대부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중요한 문제를 틀릴 경우 커트라인을 넘어도 탈락합니다. 또한 18시간의 도로주행과 10시간 30분의 특별주행을 이수해야 합니다. 참고로 우회전 때 깜빡이 켜는 것을 깜빡하거나, 추월 때 후방을 주시하지 않아도 얄짤없이 실격처리됩니다. 그래서 이론시험과 실기시험 합격률이 30%정도 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그렇게 힘들게 운전면허시험에 최종 합격하더라도 2년간은 정식면허가 아닌 임시면허증을 발급받게 됩니다. 임시면허증 소지자가 속도위반이나 신호위반 등으로 적발되면 한화로 30만원에 달하는 벌금을 내야 하며, 동시에 2~4주 동안 매일 4시간 가량의 교통 교육에 참가하여야 합니다. 그 후 두번째 적발될 경우엔 임시면허 기간이 4년으로 연장됩니다. 덕분에 속도 무제한 구역이 존재하는 아우토반에서도 타 유럽 국가에 비해 10%나 적은 사고율을 자랑합니다. 그리고 면허 취득 비용은 250만원 정도로 우리나라 3~4배입니다.


 

 

  핀란드 운전면허시험 

난이도 ★★★★★ 최상

핀란드는 자동차 제조사가 단 1개도 없지만 인구 대비 가장 많은 레이스 챔피언을 배출한 나라입니다. 핀란드는 겨울이 6개월 이상인 나라로 눈이 쌓인 도로에서 운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핀란드 할머니들도 드리프트를 한다는 농담이 나올 정도입니다. 핀란드에서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  우선 18시간가량의 기초 운전 기술을 배우는데, 이미 이 단계에서부터 미끄러지는 상황에서 자동차를 제어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도로에 미리 물을 뿌려놓고 자동차를 일부러 미끄러뜨린 그 이후 상황을 제대로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죠.

 

 

또한 도로에 갑자기 나타난 순록을 피하는 방법까지도 터득해야 합니다. 이렇게 엄청난 기술을 습득하고 나면 비로소 B 라이선스 응시 자격을 부여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라 시뮬레이터 시험을 포함해 실제 주행시험까지 치러야 하는데, 이때까지 걸리는 시간만 거의 1년이 넘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빙판길 위에서 어떻게 운전해야 하는지 가르쳐주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스웨덴 운전면허시험 

난이도 ★★★★☆ 상

1988년 서울올림픽 이전까진 우리나라의 운전면허증을 스웨덴 운전면허증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올림픽 때 우리나라에 왔던 스웨덴 교통 당국자들은 너무 험악하게 운전하고, 법규도 거의 지키지 않는다는 우리나라 도로를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웨덴으로 돌아간 이들은 우리나라 운전면허증이 있어도 스웨덴 운전면허증으로 바꿔주지 않게 됐습니다.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일본의 운전면허만이 스웨덴에서 인정됩니다.

 

 

스웨덴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일단 위기관리교육을 먼저 받고, 그 뒤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을 봐야 합니다. 위기관리교육은 이론교육과 실기교육으로 나뉘는데 각각 4시간 가량이 걸리는데 특히 실기교육에선 자동차에 타고 180도 뒤집혀 보고 젖은 길에서 과속도 하는 등 정말 위험한 상황에서 실제 운전을 해보게 됩니다. 이렇게 두 교육을 마치면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보게 되는데 이 시험을 보게 되면 스웨덴이 왜 교통사고율이 낮은지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프랑스 운전면허시험 

난이도 ★★★★☆ 상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려면 길게는 3년 정도 걸릴 만큼 까다롭습니다. 자동차 면허의 95%가 수동변속기 면허이며 장애인‧노약자등은 자동변속기 면허를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은 대부분 수동변속기 차량이고, 자동변속기용 차량은 주로 장애인용입니다. 필기시험은 평범하지만 실기교육은 의무 사항으로 운전학원에서 20시간의 교육을 받고 36개 항목에 강사가 사인을 해주면 기능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사고가 났을 경우를 대비해 응급구조 교육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전체 교육시간이 생각보다 길게 느껴집니다. 또한 기능시험이 힘들기 때문에 첫 기능시험과 도로주행시험에서 50% 정도가 떨어지며 불합격자는 다시 운전학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중국 운전면허시험 

난이도 ★★★★☆ 상

중국 운전면허시험은 일단 필기시험, 기능 시험, 주행시험, 안전 시험 이 네 가지 항목을 모두 통과해야 합니다. 필기시험과 안전 시험은 90점 이상, 기능 시험은 80점 이상, 도로주행은 차종별로 80점 또는 90점이 되지 않으면 바로 탈락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능 시험을 통과한 후 다음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적어도 2주 이상을 기다려야 합니다.

 

 

 

지역별, 학원별로 가격도 달라서 상하이나 북경처럼 인구수가 많은 곳은 100만 원이 훨씬 넘습니다. 이처럼 탈락의 기준이 너무 높다는 것과 비용과 시간이 너무 많이 들기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운전시험을 보고 면허증을 중국 면허증으로 바꾸는 중국인들이 많습니다.


 

 

  일본 운전면허시험 

난이도 ★★★★☆ 상

세계에서 운전면허를 가장 취득하기 어렵다는 독일보다는 나은 편이지만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무척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리며 돈도 많이 들어갑니다. 일단 공안이 인정한 자동차 교습소에 등록하여 학과 10시간, 교습소 내 코스 주행 15(AT 12)시간을 의무적으로 이수합니다. 그리고 가면허 시험을 치게 되는데 학과 시험과 코스 주행 시험(굴절, 곡선, 철길, 가속, 경사로)이 있습니다. 만약 가면허 시험에서 합격하면 가면허를 발급해 줍니다.

 

 

그리고 또 다시 학과 16시간과 도로주행 19시간을 이수하면 졸업 시험을 칠 자격이 주어지고 학과 졸업 시험을 합격하고 도로주행 졸업 시험을 합격하게 되면 드디어 면허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일본은 2000년대 이후 노령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고령운전자가 운전면허를 반납하도록 유도하는 제도를 시행 중입니다.


 

 

  캐나다 운전면허시험 

난이도 ★★★★☆ 상

 

캐나다의 운전면허시험은 연습기간만 무려 2년이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는 온타리오주 기준으로 운점면허시험 과정을 설명드리면 연습면허(G1), 예비면허(G2), 정식면허(G) 세가지를 모두 취득해야만 정식 운전면허가 발급됩니다. 학과시험을 합격하면 연습면허(G1)이 발급되고 1년간 연습기간을 가져야만 예비면허(G2)를 취득 할 수 있습니다.

 

 

이기간 동안에는 혼자서 운전 할 수 없으며 4년 이상의 운전 경력자를 태우고 연습을 해야 한다. 또한 밤 12시부터 새벽 5시까지는 운전을 하면 안되고, 시속 80km/h이상 속도를 낼 수 없습니다. 1년의 연습기간이 지나고 나면 운전학원 차나 자신의 자동차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과하면 에비면허(G2)를 발급해 줍니다. 그리고 또 다시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난 후 고속도로 주행을 포함한 실기 시험을 통과해야 정식면허(G)를 받습니다.


 

 

  호주 운전면허시험 

난이도 ★★★☆☆ 중

보통 16세부터 객관식으로 된 시험과 자동차 시뮬레이션 운전 시험을 통과해 연습면허를 딸 수가 있습니다. 연습면허을 취득했더라도 운전면허를 소지한 사람이 조수석에 동승하지 않는 한 운전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만으로 18세 이상인 연습면허 소지자가 연습면허를 1년 이상 소지하고 100~120시간의 운전경력이 쌓이면(동승한 운전면허 소지자 사인이 필요) 실기로 치러지는 진짜 운전시험을 통해서 잠정면허(Probationary Licence)를 딸수가 있습니다.

 

 

잠정면허부터 진짜 운전면허라고 할 수가 있지만 사람을 조수석에 1명밖에 태울수 없는 등 제약이 있습니다. 잠정면허를 소지하고 보통 3년정도 시간이 지날동안 사고내거나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을 경우 완전한 운전면허를 딸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완전한 운전면허를 딸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영국 운전면허시험 

난이도 ★★★☆☆ 중

영국에서 운전면허 취득 가능 연령은 만17세입니다. 우체국에 비치되어 있는 신청서를 기재해 운전면허시험 담당기관인 운전면허청(KSA)에 발송하면, 연습면허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 차량에 'L'자 표지판(Learner Driver의 약자)을 붙이고, 21세 이상으로 3년 이상 운전 경력이 있는 사람 또는 국가자격을 보유한 운전강사와 동승하면, 노상연습이 가능합니다.

 

 

영국의 면허제도 중 특이사항은 학과시험 전에 연습면허를 발급하며, 실습과 함께 익힌 상식과 법규를 바탕으로 학과시험과 기능(도로주행)시험을 패스하면 운전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면허취득까지 드는 비용은 200만원 정도로 비싼편입니다.


 

 

  북한 운전면허시험 

난이도 ★★☆☆☆ 하

북한의 운전면허시험은 자동차의 구조와 교통에 관한 규정, 그리고 정비 등 이론시험과 일반 코스시험, 시내주행을 모두 합격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언제든지 면허시험을 볼 수 있는 반면 북한에서는 1년에 두 번밖에는 시험을 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어렵다는 코스시험 종류는 열쇠형과 스패너형이 있는데 어느 종류를 선택해서 시험보게 되는가는 감독청에서 나온 감독관이 임의대로 결정됩니다.

 

 

북한의 자동차운전면허 종류는 4급에서 1급까지 있는데 4급을 취득하면 2.5톤 이하급의 화물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3급은 4급을 취득한 후 1년이 지나야 시험을 볼 자격이 있으며 2급은 3급을 취득하고 2년이 지나면 시험 볼 자격을 얻게 되며 1급은 2급을 취득한 뒤 3년이 지나면 시험 칠 자격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운전할 자동차는 커녕 기름조차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이집트 운전면허시험 

난이도 ★☆☆☆☆ 최하

운전면허를 따기 가장 쉬운 나라로 알려졌습니다. 지금은 좀 바뀌었다고 하는데 예전에는 전진 6m, 후진 6m만 할 줄 알면 운전면허를 내주었습다. 또한 이집트는 우리나라 운전면허증을 인정하고 있어 별도의 시험 없이 우리나라 면허증을 이집트 면허증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