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자동차를 운전하다보면 회전시 쏠림이나 휘청거림, 운전대의 느슨한 느낌이라던지 핸들링이 새 차일때만큼 못하다는 느낌을 받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자동차를 타다 보면 방지턱도 넘게 되고 움푹 파인 웅덩이도 지나가게 되다보면 당연히 타이어에 충격이 가게 되고 이럴때마다 자동차 타이어가 고정되어 있는 원래의 각도가 조금씩 틀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타이어의 각도가 틀어진 상태로 운전을 하다보면 타이어 이상 마모를 일으키며 심할 경우 타이어가 터져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는 조향장치의 노후화에 따른 정비 및 조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점검이 바로 휠 얼라이먼트인데 휠 얼라이먼트는 쉽게 설명드리자면 자동차 타이어를 처음 출시될 상태와 똑같은 방향으로 정렬해주는 작업입니다. 자동차를 리프트에 올려서 타이어마다 기계를 장착하고 마치 피아노를 조율하듯이 맞추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증상이 있을 때 휠 얼라이먼트 점검을 받아야 할까

휠 얼라이먼트는 자신의 차량이 주행 시 차량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타이어에 편마모가 발생할 경우, 핸들이 안정되지 못하고 흔들리는 경우, 승차감이나 연비가 떨어지는 경우, 차량이 사고나 타이어/부품교환이 있었을 경우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편마모가 발생해서 타이어를 교체했는데 휠 얼라이먼트 점검을 받지 않는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지 않은 환자처럼 다시 편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휠 얼라이먼트는 10,000 ~ 20,000km 주행 시 또는, 1~2년 정도의 주기를 기준으로 점검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자 주행 습관이나 차량 상태, 차종(트럭, SUV) 따라 이 주기는 짧아질 수도,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주변을 살펴보면 대부분 2~4만km를 주행하고휠 얼라이먼트 점검을 받고 있으며 저도 별다른 이상이 없을 경우 4만km에서 점검을 받습니다.

 

그리고 휠 얼라이먼트 점검을 정비업체 맡기고 신경 안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조금이라도 휠 얼라이먼트에 대해 알고 가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캠버(Camber)

캠버란 휠 의 윗쪽에 (the top of the wheel)수직상태에서 얼마나 안쪽으로 또는 바깥쪽으로 기울어져 있는가를 말합니다. 전륜의 양측 타이어 하단이 지면을 중심으로 위쪽이 벌어지면 포지티브 캠버, 아래쪽이 벌어지면 네거티브 캠버라고 합니다.

 


토우(Toe)

토우란  두 휠 이 평행상태에서 얼마나 안쪽(toe-in)으로 또는 바깥쪽(toe-out)으로 향해 있는가 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토 인이 심하면 타이어 바깥쪽 마모가, 토 아웃이 심하면 타이어 안쪽 마모가 진행되므로 차량 진행방향과 수평이 되도록 각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캐스터(Caster)

자동차 옆면에서 봤을 때 타이어 중심축의 기울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지면과 직각을 만드는 중심축의 기준이 뒤쪽으로 기울어졌다면 포지티브 캐스터, 앞쪽으로 기울어졌다면 네거티브 캐스터라고 합니다. 해당 각도가 틀어질 경우 떨림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각도가 0에 가까울수록 주행이 안정적입니다.

 


휠 얼라이먼트 점검하는 모습을 지켜보면 간단한 작업같은데 정비업체에서 서비스로 제공하지 않는 이유는 휠 얼라이먼트 점검하는 기계 가격이 엄청 비싸다고 합니다. 또한 휠 얼라이먼트 점검은 전문 기술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니 비용을 지불하고 당당하게 전문화된 서비스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죠. 
 

 

마지막으로 가끔 휠 밸런스와 휠 얼라이먼트의 차이점을 이해 못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휠 밸런스는 휠과 타이어를 결합할 때 생기는 무게중심을 맞춰 균형을 잡아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휠 밸런스는 타이어를 교체할 때 무상으로 해주거나 타이어 개당 만원이하 비용이 발생하며 휠 얼라이먼트는 승용차 경우 3~7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휠 얼라이먼트 점검으로 인해 연비가 더 좋아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얼라이먼트 점검 비용보다 더 큰 금액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물론 비용보다는 안전때문에 받으셔야 합니다. 타이어와 휠은 자동차를 운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품입니다. 내 자동차에는 큰 이상없다고 그냥 넘기지 마시고 정기적인 휠 얼라인먼트 점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