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특수부대는 최전선에 투입되기 위해 혹독한 훈련과정을 거치며, 그만큼 막강한 전투력을 자랑합니다. 9.11 테러 이후 세계 각지에서 테러와의 전쟁이 시작되면서 각국은 대테러 작전 수행을 위한 특수부대 강화에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있으며 현재 군대를 보유한 모든 국가는 특수부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생각보다 많은 특수부대들 존재하고 있지만 훈련과 장비, 실전 경험에 따라 특수부대의 전력도 모두 제각기입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밀리터리 정보를 접하다보면 특수부대 순위를 정해놓은 정보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순위는 매년 군사력 순위를 발표하는 미국의 군사력 평가기관 글로벌 파이어 파워(GFP)처럼 제대로 분석해서 순위를 정해놓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개인 생각이 많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사실 특수부대마다 정해진 특수임무가 다르기 때문에 누가 최고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그나마 해외 유명 밀리터리 사이트 'military factory'에서는 전 세계 특수부대의 장비, 임무 수행 능력 그리고 펼쳤었던 작전들을  분석하여 순위 44위까지 순위를 발표하였습니다. 그 중 최고의 특수부대 TOP20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SSG

국가 파키스탄

창설년도 1956년

파키스탄이 국가적 위기를 겪을 때마다 제일 먼저 출동해 사건을 해결하는 육군 특수부대 SSG(Special Service Group)입니다. SSG의 규모는 총 3개대대(혹은 2개 여단 4개 대대)의 2,100명 정도로 추산되며, 대부분은 아프가니스탄과의 국경지대 및 북서부 산악지대에서 파키스탄군의 선봉으로, 혹은 주요 도시에 주둔하며 혹시 벌어질 테러의 위협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19SASR

국가 호주

창설년도 2003년

SASR 대원은 최소 2년 동안 훌륭하게 군생활을 한 병사와 장교들만이 지원할수 있으며 체력시험을 통과한 후에도 18개월 동안 여러 훈련을 성공적으로 이수해야만 합니다. 해병대가 없는 호주로서는 SASR가 영국의 SBS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요원 들의 개인기량과 장비면에서도 세계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18설표돌격대

국가 중국

창설년도 2002년

중국 인민무장경찰부대 북경총대 제13지대 제3부대소속으로 중국 내에서는 중국의 델타 포스 및 DEVGRU라고 자랑하고 있습니다. 선발 기준은 기존 무장경찰 부대에서 지원자중 자질이 우수한 자원을 선발해 지원자 1만명중 겨우 120명만 통과했을 정도로 평가가 엄격해 중국 최고의 정예부대라 할 수 있습니다.

 

 17JGSDF

국가 일본

창설년도 2004년

중앙즉응집단 소속의 육상자위대 최초의 특수부대으로 일본판 델타 포스라고 부릅니다. 편성, 장비, 훈련을 모두 델타 포스의 지도를 받고 있으며 인원 규모는 약 300명으로 일본 자위대 안에서 'S'라는 별칭으로 불립니다. 일본의 최정예 부대인지라 HK416, MP7과 같은 외제 자동소총도 도입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707 특임대처럼 훈련이나 작전 시에 얼굴을 항상 가리고 있습니다.

 

 16UDT/SEALs

국가 대한민국

창설년도 1955년

대한민국 해군의 특수부대로 UDT/SEAL라고 부르며 우리나라 특수부대들 중에서도 육군 특전사 707특임대와 함께 장비가 가장 좋은 부대이기도 합니다. 소말리아에 파병된 청해부대 소속 UDT 대원들은 15차례나 선원을 구조하며 해적퇴치 임무를 완수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작전가능한 6~20년차의 정예대원들이 열악한 처우로 인해 대거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15GIS

국가 이탈리아

창설년도 1977년

이탈리아어로는 Gruppo di Intervento Speciale 인 GIS는 자국의 중요 인물들과 자국을 방문한 귀빈들 등의 안전을 지키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걸프 전쟁과 NATO에 의한 리비아에서의 작전 등 해외에 파견된 적이 있으며 GIS 대원은 150명으로 그 중 몇 명은 놀라운 솜씨를 가진 스나이퍼로 유명합니다. 

 

 14BOPE

국가 브라질

창설년도 1978년

브라질의 국가 헌병대 특수부대로 이들에게 시가전은 거의 일상생활로 수많은 실전경험과 엄청난 훈련량을 자랑합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특수부대들처럼 중요 인사 경호, 대테러임무같은 임무보다는 브라질 특성상 카르텔같은 마약조직을 소탕하는 것이 주요 임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부대 규모는 400명 정도 입니다.

 

 13GIGN

국가 프랑스

창설년도 1972년

GIGN 프랑스 국가 헌병대에 속해 있는 부대이자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사망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은 대테러부대입니다. 샤를리 엡도 총격 테러 당시 알카에다의 사주를 받고 테러를 획책한 쿠아시 형제들을 사살하였으며 이후 벌어진 인질극을 진압과정에서 단 한명의 희생자도 없이 진압하는 놀라운 작전 수행 능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12Special Forces

국가 미국

창설년도 1952년

미 육군 소속의 특수부대로 사실 그린베레 (Green Berets)는 별칭이며 정식 명칭은 Special Forces입니다. 제75레인저연대나 네이비 씰 같은 특수부대가 주로 직접 전투임무에 가까운 작전을 많이 하지만 그린베레는 적지 침투 이후 게릴라전, 게릴라 양성, 민사심리전, 동맹군 부대의 훈련과 적지 특수정찰 등 각종 특수임무를 수행합니다.

 

 11EKO Cobra

국가 오스트리아

창설년도 1972년

오스트리아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테러를 처리하는 임무를 맡고 있으며 오스트리아 정부에서 이 특수부대를 위해 천문학적 비용을 투입하여 훈련 시설과 장비 모두 최상급을 자랑합니다. 현재 450여명 정도 인원이 부대를 구성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꽤 유명한 특수부대입니다.

 

 10Navy Seals

국가 미국

창설년도 1962년

미 해군 소속 특수부대로 전세계를 다 돌아다니며 다른 특수부대에 비해 작전에 많이 투입되는 편입니다. 해군 소속 특수부대지만 공중,해상,지상 가리지 않고 작전이 가능하며 현재 미 특수부대 중에서는 가장 숫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네이비 씰 선발과정은 강도 높기로 유명하고 탈락하는 인원들도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9GSG 9

국가 독일

창설년도 1972년

독일 연방경찰 (Bundespolizei)에 소속된 특수부대로 HK416소총과 MP5기관단총, USP권총 등 대부분 자국산 H&K제 무기를 사용하며 엄청난 대테러작전을 여러번 성공시키면서 전 세계에 이름을 널리 알렸습니다. 우리나라 특수부대 707특임대 역시 초창기에 GSG-9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8707th Special Mission Battalion

국가 대한민국

창설년도 1981년

특전사 경우는 언론에 자주 노출되지만 707특임대는 얼굴은 물론이거니와 훈련모습도 거의 공개되지 않습니다. 개개인의 복무여부부터가 모두 2급기밀이며, 편제나 부대 운용방식에서 많은 부분이 베일에 가려져 있습니다. 평균 체력은 특전여단의 평균보다 높은 편이고 델타포스, GIGN 등 세계 최정상급 특수부대들과 연합훈련을 자주 실시합니다.

 

 7Joint Task Force 2

국가 캐나다

창설년도 1993년

캐나다 정부에 의해 매우 비밀스럽게 운용되고 있는 특수부대입니다. 이들은 아프간내에서 외국 특수전 부대로는 유일하게 미군의 Tier 1 부대들과 합동작전을 펼쳤으며 이 특수부대는 세계 최고의 스나이퍼가 바글바글하기로 유명합니다. 현재 세계 저격수 기록 TOP5에 3명이 이 부대 소속입니다.

 

 6JW GROM

국가 폴란드

창설년도 1990년

폴란드 특수부대  JW GROM(Grupa Reagowania Operacyjno-Manewrowego) 미군 특수부대와의 차이는 단지 소매에 달린 국기 하나로 평가되기도 합니다. 잦은 파병과 외국 특수부대와의 연합작전 경험으로 인해 평가가 매우 높으며, 서방 측 특수부대들로부터는 동유럽 최고의 실력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도 평화유지를 위해 대원들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5DEVGRU

국가 미국

창설년도 1980년

창설 초기부터 다른 SEAL 팀의 유능한 대원들로부터 지원을 받아 엄격한 심사로 선정해 운용하고 있으며 넘치는 예산을 바탕으로 최신형의 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SEAL에서 선발되나 해군 SWCC이나 EOD, 군견병과 같은 SEAL에서 찾기 힘든 특수보직들도 선발대상이며, 첩보임무에는 여성 요원들까지 선발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비아 테러리스트 제거 작전, 그레나다 침공작전, 로버츠 고지 전투, 넵튠 스피어 작전 등 유명한 작전은 대부분 이 부대가 맡아서 수행하였습니다.

 

 

 4Shayetet 13

국가 이스라엘

창설년도 1948년

미국의 델타포스, 영국의 SAS 부대 등과 비교될 정도로 최정예 부대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특수부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1년간 혹독한 훈련을 거쳐 선발되며 100명 미만의 병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988년 4월 팔레스타인 군사조직의 2인자인 아부 지하드 암살 사망사건이 보도되면서 세상에 알려졌으며 러시아의 해군제독 블라디미르 쿠로예도프는 러시아 특수부대 스페츠나츠와 필적한다고 극찬하기도 했습니다. 

 

 3Delta Force

국가 미국

창설년도 1977년

미국 특수작전사령부의 티어 1에 속하는 미 육군 특수부대로 델타 포스 대원은 다른 특수부대에서 최고로 불리는 대원들이 지원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뽑히는 것이 힘들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특수부대 중에서도 최정예 대원들만 모아놓은 부대입니다. 그래서 현재 델타 포스 대원들 대부분이 베테랑 그린베레나 베테랑 레인저 출신입니다.

 

 2Alpha Group

국가 러시아

창설년도 1974년

1974년에 창설한 FSB (구 KGB) 산하 대테러부대입니다. 부대 규모는 정확하지 않으나 모스크바에 약 200여명, 주요 지부에 50여명 정도가 배치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이 부대는 1995년 러시아에서 연수 중이던 우리나라 현대 그룹 직원들이 모스크바 시내 한가운데에서 인질로 잡혔을 때 작전 돌입 10여 초만에 테러리스트를 제압하고 인질을 구출하기도 했습니다.

 

 1SAS

국가 영국

창설년도 1941년

오랜 역사 및 무수한 실전 경험, 전 세계를 무대로 작전을 벌이며 쌓은 노하우를 자랑하는 영국 육군 소속의 특수부대입니다. 이 부대에 대해 설명을 하자면 끝도 없습니다. 히틀러는 "그들은 매우 위험한 존재이므로 발견 즉시 사살해야 한다."고 말할 정도로 SAS에 무서움을 알고 있었습니다. 지금 현재도 많은 사람들이 최고의 특수부대하면 SAS(Special Air Service)를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