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우리나라의 경우 휴전국이라는 특수성과 북한군 편성이 육군 위주로 편성되어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자연스럽게 육군에 더욱 힘을 쏟게 되었습니다. 또한 공군과 해군은 유사시에 미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많이 작용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예산이나 여러가지 문제에서도 육군의 입김이 해군, 공군보다 강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덕분에 우리나라 육군의 포병전력은 확실히 강력하며 화력덕후라고 불리기까지 합니다. 전 세계 전차 보유 수량을 살펴보면 1위 러시아, 2위 중국, 3위 미국, 4위 북한으로 북한이 우리나라(14위)보다 육군 기갑전력이 더 강한 것이 아니냐고 물을 수도 있는데 3세대 이상 전차 보유 수량으로 살펴보면 미국이 1위, 러시아 2위, 우리나라가 3위이며 북한 전차 대부분은 성능이 떨어지는 2세대 전차입니다. 북한이 비대칭 전력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일본 해상자위대의 주요 함대의 위치

 

이처럼 모든 나라들의 군사력은 나라의 상황과 지형, 주변 국가에 따라서 육군력, 해군력, 공군력이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전범국인 일본은 막강한 국력에도 불구하고 정식 군대를 보유하지 못하고 자체 방어라는 명목 하에 자위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해상자위대는 공격용 무기체계를 보유하지 않고도 미국과 러시아의 뒤를 이어 세계 3위의 전력을 자랑합니다.

 

 

아무리 중국 해군의 전력이 급상승했다고 하더라도 일본 해상자위대의 전투력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만약 일본이 자위대를 정식 군대로 전환시키고 원자력 추진 잠수함과 공격용 미사일 등을 운용한다면 그 격차는 더 벌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일본의 해상자위대 뿐만 아니라 항공자위대도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해외에서는 우리나라 공군보다 더 일본 항공자위대 전력을 더 우위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면 육상자위대 전력은 상대적으로 초라합니다. 우리나라 육군과 비교 자체가 안되는 수준입니다. 일본이 해군력, 공군력에 힘을 쏟는 이유는 어쩌면 당연합니다. 바로 섬나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본의 육상자위대는 적군의 상륙작전을 방어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대륙 방어 전통에서 벗어나 해군력,군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사실 중국의 육군 전력은 세계 1위 수준으로 강력합니다대부분 군사전문가들은 러시아보다 중국 육군을 더 높게 평가합니다. 병력 수로는 세계 최대이며 전차, 장갑차, 자주포 보유 수량을 살펴보면 정말 무시무시합니다. 중국이 이처럼 육군력에 집중한 이유는 인도와 국경분쟁으로 전쟁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충분하며 현재는 러시아와 미국을 견제하기 위해 군사 협력을 하고 있지만 또다시 국경 문제로 마찰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행보를 살펴보면 육군보다는 해군, 공군에 더 힘을 싣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은 대규모 상륙작전을 자주 실시하고 자국의 해병대인 해군 육전대 병력을 지금의 2만명에서 10만명으로 늘리면서 대만을 언제든지 침공할 수 있다는 압박을 주고 있으며 일본과 센카쿠 열도를 두고 치열하게 영토 분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중국이 이러는 이유는 남중국해부터 확실히 장악한 후 태평양 진출을 하겠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중국은 줄곧 전세계를 무대로 작전을 펼치고 해양 이익을 지킬 수 있는 대양 해군 건설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현재 중국 해군의 목표는 신형 항공모함 건조와 동시에 구축함대와 호위함대 증설, SSN, SSBN 세력 확대입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2030년 전에 항공모함 전투단 4개를 보유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최근 중국 차세대 항공모함의 주력 호위함 건조가 마지막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또한 과거 중국은 한국전쟁 당시 중국은 어쩔 수 없이 지상군 위주로 참전하였고 (미군과의 불필요한 충돌을 원치 않았던 스탈린이 공군을 지원하지 않았음) 결국 제공권을 장악한 미 공군의 계속되는 공습에 3천8백대에 달하는 군수지원용 트럭을 거의 파괴당하는 아픔을 겪었습니다. 이후 중국은 전투기 개발에 막대한 예산을 배정하고 전투기 개발에 힘을 쏟았습니다.

 

지금 현재 중국 공군은 다양한 능력(불법 개조, 불법 카피)을 통해서 서방 공군과의 격차를 빠르게 좁혔으며 2010년대에 들어서 5세대 전투기인 J-20과 J-31을 개발하였고 2017년 9월에는 J-20 스텔스 전투기까지 실전 배치하였습니다.

 

 

미국의 경우 당연히 육.해.공 전력 모두 강력합니다. 미국은 세계의 경찰 역할을 위해 전 세계를 아프리카, 중부, 유럽, 북부, 태평양, 남부라는 6개 권역으로 나누고 통합전투사령부를 두고 있으며 세계 곳곳에 퍼져있는 해외 주둔 미군은 각 주둔지에 따라 사령부의 명령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전 세계를 대상으로 이런 식의 통합사령부를 둔 나라는 미국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미국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10개의 항모 전단을 운용하고 있으며 유사시 분쟁지역에 다량의 무기를 신속히 공급하기 위해 대서양, 인도양, 태평양에 사전배치전단까지 배치해놓고 있습니다. 이렇듯 전 세계가 미국의 작전 지역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육군보다는 해군과 공군 전력에 더 집중될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