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의 포병 , 죽음의 천사 AC - 130
접한 사람들이 대부분일거에요.
배치된지 얼마 안된 신형 기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사실 AC-130은 꽤 긴 시간동안을 운용해온 기체에요
베트남전부터 현대전까지 40년이
넘는 세월동안 운용한 기체입니다^^
일단 AC-130을 설명하기전에
AC-130이 탄생하게된 배경을
제공한 AC-47 스푸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수송기를 기반으로 개조한 건쉽이에요
스푸키를 검색해보면 7.62mm 미니건을
3정을 장비한 기체가 많이 보이지만,
30구경 브라우닝 AN/M2 기관총 10정을
탑재한 기체도 있었어요
<AC-47의 야간 작전을 촬영한 사진>
상당하단걸 느낄수 있어요
없었기 때문에 베트남전동안 많은
피해를 입고있었고 이로인해 미군은 AC-47을
대체할 새로운 건쉽의 필요성을 느꼈어요.
더 큰 탑재량을 가진 수송기였고,
이 덕분에 C-130은 더 강력한 무장을
탑재하는것이 가능했습니다.
AC-47보다 높은 고도에서의 작전이 가능했어요.
AC-130으로 개조됩니다.
개조한 AC-119 건쉽도 있지만
AC-130이 건쉽 II 프로그램으로 먼저 완성됐습니다.
베이스인 C-47보다 대형인 수송기였어요.
탑재할수 있었으므로
AC-47보다 더 오래동안 화력 지원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베트남전에 투입된 AC-130의 무장은
4정의 7.62mm 미니건과 4문의 20mm M61 벌컨을
장착한 기체와 7.62mm 미니건 2정, 20mm M61 벌컨 2문,
40mm 보포스 기관포 2문을 장착한 기체가 있었습니다.
무장을 교체한 AC-130E가 베트남에 도착했어요.
AC-130E는 A형보다 더 강력한
화력을 투사할수 있었어요
보포스 기관포, 1문의 105mm M102 유탄포를 탑재했었습니다
M102 유탄포는 현재 국군에서 굴리고 있는
그 105mm 포를 생각하면 됩니다.
대공화기에 취약하단 단점이 있었어요.
느린 속도와
거대한 크기로 인해 대공화기의
표적이 되기 쉬웠기 때문이죠.
휴대용 지대공 미사일에 의해 많은 피해를 입었어요
1969년 5월 24일에 발생했습니다.
AC-130은 이후 이라크 전쟁때 미해병대를 지원하던중
주간 운용엔 큰 위험을 감수하여야 했어요.
격추된 이후로 AC-130은
주로 야간 운용을 하게 됩니다.
AC-130은 베트남전과 이라크전 이외에도
파나마 침공, 걸프전, 코소보 등
출처 및 참고자료 : 영문위키.위키백과.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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