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북한은 미국이 사소한 도발의 징후를 보인다면 선제공격으로 맞서겠다는 입장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핵 항공모함 칼빈슨호의 아시아 지역으로의 이동하였을때 북한은 "그 누구이든 사소한 도발의 징후라도 보인다면 단호한 선제공격으로 침략의 아성을 불 마당질해버릴 만단의 준비가 되어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렇다면 북한은 미국의 강력한 항공모함 전단을 막아낼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 일까요?

 

▲북한의 신형대함미사일이 미국 항공모함을 겨냥하고 있는 모습

          

북한은 미국의 항공모함에 대응하여 수소탄을 장착한 핵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미국의 항공모함전단을 핵미사일을 터트려 소멸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핵미사일이 항공모함 전단 상공에서 터지면 그 열과 충격파로 모든 기기들이 다 망가지고 그리고 대부분의 미군 병사들은 살아남기 힘들다고 합니다.

 

 

북한은 지난해 화성계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이용하여 핵탄두를 미군들이 들어오는 남측 항구 상공에 터트려 모조리 소멸하는 시험 발사 훈련을 성과적으로 진행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중국의 항공모함 킬러로 불리는 둥펑21-D와 같은 역할을 북한의 화성계열 핵미사일이 할 수 있게 성능을 개량한 것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사실 이런 핵 미사일이 정확하게 맞추지 못하더라도 항공모한 전단 상공에다가 핵무기를 터트리면 호위함 등 주변의 모든 함선이 반격도 못하고 무력화될 수 있으며 만약 호위 핵잠수함이 살아 있다면 북한에 대해 보복 공격을 가할 수는 있겠지만 북한이 항모전단에 핵미사일 선제타격을 가할 때쯤이면 핵어뢰로 무장한 북한의 잠수함이 수중 미국의 핵잠수함을 제압하는 작전에 돌입할 것이고 설령 북한의 잠수함을 미국 잠수함이 먼저 제압하고 생존한다고 해도 보복 공격을 북한 본토에 해야 하는데 그것은 미국 본토에 대한 보복 핵공격을 초래하는 일이어서 미국의 수뇌부들도 북한 본토에 대한 핵미사일 공격은 쉽게 결정내리기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 북한의 주장입니다.

 

 

하지만 미 과학 전문매체 '파퓰러 미캐닉스'(PM)에 따르면 북한이 미국의 항공모함을 격침하는데 대함 미사일, 전투기, 잠수함, 핵탄두 적재 중거리 탄도미사일 등을 동원할 수 있지만, 효과는 사실상 없으며 불가능하다고 분석했습니다. 항공모함 자체 그리고 항공모함 전단의 방어력을 볼 때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또한 북한은 자신들이 주장하는 미국 항공모함을 격침시킬 수 있는 미사일도 보유하지 못했습니다. 지난 4월 29일 북한이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지만 공중에서 폭발했었습니다. 북한이 실패한 미사일은 중장거리 미사일(IRBM)인 북극성 계열 또는 스커드-ER 등 북한이 최근 새로 개량한 미사일이었습니다.

 

▲중국이 생각하는 둥펑21-D로 미국 항공모함을 격침하는 모습

 

하지만 북한과 중국은 다릅니다. 미국 항공모함에 비해 중국의 랴오닝호 항공모함이 어른 대 유치원생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랴오닝호가 서태평양에 진출하여 휘젖고 다녔습니다. 지금도 대만해협을 지나 동중국해로 진입하여 사드배치 한미일에 대해 경고 항해를 자신있게 진행하고 있는 것도 둥펑21-D라는 대항공모함 타격용 핵미사일을 장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둥펑으로 항모를 정확하게 타격할 필요도 없이 상공에다 핵탄을 터트리면 호위함을 포함한 미국 항모전단은 모조리 불타게 된다고 자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항공모함을 격침시킨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북한과 중국의 허세에 불과해 보입니다.

 

 

북한의 1년 무역으로 벌어들이는 돈이 2~3억 달러도 안 되는데, 북한 수준에서 미국의 항모전단 하나를 가지려면 100년 동안 무역한 돈을 꼬박 모아도 모자랍니다. 그런데 미국은 이런 항모전단을 무려 11개나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항공모함이 들어와 전투를 시작하면 북한 반항공망은 하루도 안돼 완전히 격멸됩니다. 실제로 예전에 걸프전 때 이라크 방공망이 세계 5대에 든다고 했는데 하루 만에 다 파괴됐습니다. 미국은 이미 위성이나 정찰기로 북한 방공망 지도를 아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고, 전쟁 즉시 각 레이더에 엄청난 위력을 지닌 폭탄 몇 개씩 떨굽니다. 이렇게 무서운 항공모함의 위력을 전 세계에서 북한군만 모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자랑하는 핵무기는 정말 무서운 무기입니다. 사실 어떻게든지 북한의 핵보유만은 막았어야 했습니다. 94년 북미제네바합의만 이행했더라도 막을 수 있었을 것을 이제 북한은 극강 수소탄까지 보유한 핵대국으로 들어서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