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겨울철 차량 관리법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여름철 차량 관리입니다. 이런 여름철 무더위엔 사람도 힘들지만, 자동차도 무척 힘들어 합니다. 특히 낮에는 자동차 내부 온도가 70도 이상까지 올라갑니다. 뜨거운 무더위를 견디며 더 뜨거운 아스팔트를 달려야 하는 자동차를 위해 필요한 여름철 무더위 자동차 관리법을 소개합니다.

 

첫째 베터리 점검

외부 열기로 인해 뜨거워진 베터리는 폭발할 수 있습니다. ‘인터스테이트 베터리 (Interstate Batteries)’에 따르면 “3년 이상된 베터리를 사용하는 자동차 중 30%가 베터리를 자체 충전하지 못해서 문제가 발생한다” 고 말했습니다.

 

둘째 타이어 공기압

적절하게 공기가 들어간 타이어는 타이어펑크를 예방하고 타이어 수명을 연장시켜줍니다. 권장 공기압보다 적게 공기가 들어간 타이어는 지면과 마찰시 더 많은 열을 발생시키고 특히 더운 날씨에는 타이어를 더 닳게 만듭니다. 따라서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치보다 조금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에어컨 점검

 

차량의 에어컨이 예전과 다르게 시원하지 않다면, 에어컨 시스템 내에 냉매가 누수되는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또한 금이간 유리나 벤트는 더운 공기를 차량 내부로 들어오게함으로 즉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엔진 냉각수

국민안전처에서 발표한 자동차 사고 통계에 따르면 엔진과열에 따른 자동차 화재가 18.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된 화재원인이 엔진 과열인 만큼 무더운 여름철에는 엔진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냉각수의 상태를 꼭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각수가 적당량 채워져 있는지, 시원함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를 미리 체크해야겠습니다. 급히 냉각수를 보충해야 하는데 준비된 냉각수가 없는 상황이라면 가능한 순도가 높은 증류수, 수돗물, 혹은 알갱이가 없는 음료수로 대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생수나 지하수 등은 산이나 염분이 포함된 액체는 엔진이나 관련 배관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브레이크 점검

여름에는 아스팔트가 달궈져 도로의 표면온도가 60도 이상까지 상승하게 됩니다. 이렇게 뜨거운 노면을 달리게 되면 자동차의 브레이크 마찰열이 높아져 베이퍼 록(Vapor Lock)현상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베이퍼 록(Vapor Lock)이란 브레이크액이 마찰열에 의해 끓어오르면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브레이크액은 시간이 흐를수록 수분의 함유량이 증가되기 때문에 고온 다습한 여름에는 안전을 위해 자주 점검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섯 태양 피하기

뜨거운 태양 때문에 실내에 들어가기 힘들 정도로 차량 내부가 뜨겁다면, 차의 모든 문을 열어놓고 더운공기를 내보내야 합니다. 또한 비닐이나 가죽시트는 여름날 더욱 뜨거워지기 때문에 그늘에 차를 주차하지 못한다면 운전석이나 운전대 만큼은 뜨거운 햇빛으로부터 가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병이나 캔 외에도 라이터, 카메라, 노트북, 휴대전화 등을 차에 보관하면 뜨거운 열로 인해 부풀어 올라 폭발하여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년 여름철, 닫힌 차 안에서 발생하는 질식사고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체구가 작은 어린아이들은 신체 균형을 잃는 속도가 성인에 비해 3-5배 빠르며, 밖에서도 식별이 쉽지 않습니다. 잠깐이라도 어린이와 반려동물을 차안에 혼자두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