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평상적으로 군용수통은 단독군장이나 완전군장시 탄띠에 착용하게 됩니다. 여름에 힘든 훈련에 수통에 담긴 물은 지친 장병들에게 달콤한 휴식을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현재 우리 대한민국 국군은 개량형 알루미늄 수통과 플라스틱 수통의 두 종류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예전 육군본부 국정감사에서 수통에 대한 미생물 배양 결과를 공개하였는데 의외로 플라스틱 수통에서는 균이 자라지 않았지만 알루미늄 수통에서는 바실러세러우스균이 검출되었습니다. 플라스틱 수통의 경우 내구성이 낮고 장기간 사용할 경우 냄새가 베이는 단점이 있지만 우리 장병들의 건강을 위해서는 알루미늄수통보다는 개량형의 플라스틱 수통이라도 개발되어 하루 빨리 보급되어야 합니다.

 

 

정말 수통 하나로 나라를 지키는 장병들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현재도 사용되는 수통 중 상당수가 30년 넘게 사용된 골동품들이며 수통에 대한 별도의 세척 기준도 없어서 세정제나 세정도구도 지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통의 위생 문제로 인해 실제 부대에서는 수통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훈련소에서야 지급품만으로 생활해야 하니 수통을 사용해서 물을 마시지만, 일선 부대에서 수통은 보여주기식 군장인 경우가 태반입니다.

 

 

훈련을 FM으로 한다면 수통 충만 규정으로 인해 수통에 물은 가득 채워놓지만, 정작 물을 마실 때에는 컵이나 페트병 등의 다른 용기를 사용해 마시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지급된 물품이 그 위생문제로 인해 사용되지 않으며 오히려 짐이 되는 상황이 정말 황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낡은 수통에 대한 문제는 10년전부터 국정감사를 통해 지속해서 제기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개선은 아직까지도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국방부의 규정을 보면, 군용 수통은 별도의 사용 연한이 없어 파손 등으로 더 사용할 수 없을 경우에만 교체가 가능하며 30년~40년 동안 사용되어 수통 외면이 마모되고 수통 내부에 세균이 득시글거려도 규정상 교체는 불가하다고 합니다.

 

 

수통의 개당 가격은 9천 원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국방부는 예산 부족을 이야기하며 수통 문제의 해결을 미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국 군 골프장에서 전동 카트를 구입하는 것에만 사용된 금액이 약 160억 원이 넘었다고하고 매년 전동카트 관리에만 4억6천만 원이 들어가며, 잔디나 클럽하우스 관리 등 전반적인 시설 유지비까지 포함하면 연간 약 350억 원 이상이 골프장 유지에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평균 9천 원인 수통을 대한민국 모든 국군장병에게 지급할 경우, 필요한 예산은 약 50억 원 수준입니다.

 

 

 

세계 최강의 군수물자 개발/생산력을 보여주고 있는 미군 역시 2000년 대 초반까지만 해도 수통을 사용하긴 했지만 현재는 카멜 백이라는 휴대가능한 물주머니를 이미 보급완료하였습니다. 카멜백은 배낭처럼 등에 메고 다니며 긴 취수관을 통해 음료를 입으로 빨아먹을 수 있는 형태이며 보온/보냉 효과가 뛰어나 장시간 시원한 음료를 마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카멜백은 전시나 특수훈련시에만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평소에는 수통을 사용할까? 아닙니다. 미군은 그냥 생수를 사다 마시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세계 최강의 군사력과 보급을 자랑하는 미국의 위엄이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