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타이어와 지면이 직접 접촉하는 부분인 타이어의 패턴에도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타이어 패턴 형태에 따라 타이어의 모양뿐만 아니라 그 기능과 성능에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타이어의 패턴(Pattern)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타이어의 패턴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바로 타이어의 그루브와 커프입니다. 그루브와 커프가 모여 비로소 타이어의 패턴을 이루게 되는데 커프(Kerf)는 타이어의 트레드면에 얇은 홈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커프는 제동 성능을 좋게 하거나 옆미끄럼 방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존재합니다. 그루브(Groove)는 타이어에 파진 큰 홈을 말합니다. 자동차의 제동에 큰 영향을 끼치며 마른 노면에서 좁은 그루브는 제동력을 높여주며 젖은 노면에서 넓은 그루브는 배수력 및 제동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그르부가 모여 만들어지는 무늬를 바로 패턴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패턴의 종류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리브 패턴(Rib Pattern)

리브 패턴 타이어는 우리가 평소에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는 타이어입니다. 타이어의 주행 방향과 동일하게 여러 개의 홈이 만들어진 형태의 리브 패턴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옆 방향 미끄럼 저항(회전 저항)이 커서 조향성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타이어에 비해 발열이 낮으며 진동이 적고 승차감이 좋기 때문에 승용 차량 및 버스의 의 기본형 타이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일부 소형 트럭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포장도로 및 고속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러그 패턴(Lug Pattern)

러그 패턴은 리브 패턴과 달리 타이어의 회전 방향과 직각에 가까운 홈을 파 놓은 패턴을 말합니다. 일반 도로와 비포장도로에서 구동력과 제동력이 좋기 때문에 트럭 및 버스 등 대부분의 상업용 차량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회전 방향과 반대의 패턴 때문에 회전 저항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료비가 상대적으로 많이 들고 저압 고속 주행 시에는 타이어의 편마모를 일으킬 염려가 있습니다. .

 


    리브-러그 패턴(Rib-Lug Pattern)

리브 러그 패턴은 리브 패턴과 러그 패턴의 장점을 결합한 타이어로 타이어의 숄더에는 러그형 패턴을, 중앙부에는 리브형 패턴을 새겨 조종성 및 안정성이 뛰어난 타이어입니다. 포장 및 비포장도로를 동시에 주행하는 차량에 적합하기 때문에 트럭 또는 버스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그 끝부분과 홈 부분에 마모와 균열이 발생하기 쉬우며 제동력과 구동력 또한 러그 패턴 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블록 패턴(Block Pattern)

블록 패턴은 글자 그대로 타이어의 트레드가 독립된 블록으로 이루어 진 것을 말합니다. 블록의 형태는 사각형, 육각형, 마름모형 등으로 다양합니다. 블록 패턴을 장착한 차량의 경우 구동력과 제동력, 견인력 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미끄럼이 적게 발생하기 때문에 눈길 및 진흙에서 제동성, 조종성, 안전성이 좋아 주로 스노우 타이어에 사용되고 있습니다.하지만 다른 패턴의 타이어에 비해 타이어의 홈이 지지하는 면적이 넓기 때문에 타이어의 마모가 빠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회전 저항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대칭 패턴(Asymmetrical Pattern)
비대칭형은 좌우 패턴이 서로 다른 구조를 지니고 있어 타이어와 지면이 접촉하는 힘이 균일하고 내마모성과 제동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코너링 시 타이어의 바깥쪽 접지력을 높여주어 고속 코너링이 가능하며 비대칭형 좌우 패턴 덕분에 타이어의 위치 교환도 불필요합니다. 하지만 다른 대칭형 타이어와는 달리 타이어 장착시 안쪽과 바깥쪽을 구별해야 한다는 점, 타이어 규격간 호환성이 부족한 단점이 있습니다. 주로 고속으로 주행하는 승용차 또는 일부 트럭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타이어 패턴을 디자인하는 패턴 디자이너들은 타이어의 트레드만 보아도 타이어의 특성을 안다고 합니다. 그만큼 타이어마다 자신만에 패턴 디자인이 있고 이를 통한 기능도 달라집니다. 타이어의 성능과 개성을 높여주는 패턴 디자인은 한 가지의 패턴만 사용하기 보다는 여러 패턴을 동시에 적용해 각각의 장단점을 보완하기도 합니다. 차종과 타이어 패턴에도 좋은 궁합이 있는 만큼 이제는 타이어 교체할 때 자신의 상황에 맞게 타이어 패턴을 골라주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