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자동차를 점검하는 방법은 엔진오일, 베터리 점검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정확하고 좋은 방법은 정비사를 통해 점검을 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바쁜시간에 주기적으로 점검을 받기 힘드시다면 간단하게 머플러와 배기가스를 통해 자동차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머플러와 배기가스를 통해 내 차를 점검하는 방법을 소개드립니다.


 

눈에 안보이는 무색인 경우

 

배기가스가 정상적으로 연소되고 있다면 무색 또는 옅은 청색입니다. 나의 차량 배기통에서 이런 색깔이 나오고 있다면 엔진쪽에는 이상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푸른 회색을 띄는 경우

 

배기가스의 색깔이 흰색인 경우에는 엔진의 실린더 헤드의 가스킷이 훼손되었거나 피스톤 오일링이 마모되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왼쪽이 가스킷 오른쪽이 오일링

 

가스킷이 훼손되거나 피스톤 오일링이 마모되면 엔진 오일이 실린더 위로 유입되어 연소되게 되는데 이때 흰색의 배기가스가 배출되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겨울철에는 엔진 상태가 정상이더라도 흰색 연기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배기가스라기 보다는 배기가스와 외부에 온도 차이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검은색을 띄는 경우

 

검은색 배기가스가 나온다면 엔진 상태 관리가 말이 아닌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특징은 차량 등록증에 적혀있는 공인연비. 예를 들면 10km라고 적혀있는 경우 실제 주행시 연비가 6~7km 정도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이같은 경우 교체를 고려해야 할 부품으로는 엔진오일, 점화 케이블, 점화 플러그, 비후다캡, 점화코일 등이 있는데 정비소를 들리는게 가장 확실합니다.


 

무색인데 냄새가 심한 경우

 

가솔린 차량의 경우 배기가스 색은 무색이거나 엷은 자주 색을 뛰며 냄새는 없습니다. 배기가스의 냄새는 무취지만 역한 냄새 또는 타는 냄새가 난다면 자동차에 이상이 생겼다는 적신호입니다. 냄새는 심하게 날수록 자동차의 문제가 심각한 것이고, 타는 냄새는 엔진오일이 타고 있을 경우가 있습니다. 디젤 차량도 마찬가지로 무취지만 배출가스 규제로 인해 차량 내부에 유해가스를 정화하는 필터장치가 장착되어 있어서 고약한 냄새가 나기도 하지만 자동차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흰색 배기가스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냄새를 동반한 흰색 배기가스는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잘못 유입되어 타고 있는 것입니다. 종종 운전자분들은 수증기라 착각하지만 수증기는 공기 중에 쉽게 사라지는 반면에 흰색 배기가스는 사라지지않고 냄새도 발생합니다. 엔진 내부의 기계적인 요소들이 손상됐거나 오일이 빨리 달고, 엔진의 힘이 부족해 출력이 낮아지는 등 기능을 떨어트리니 꼭 정비소에 들러 점검받아보셔야 합니다.

 

북한은 1990년대 이후부터 핵과 미사일을 꾸준히 개발하여 왔고 2000년대에는 전자전과 사이버전, 그리고 SLBM(잠수함 발사 탄도탄) 시험 등 끊임없이 소위 비대칭전력을 구축하여왔습니다. 재래식 전력을 이용해서는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그리고 목함 지뢰를 매설하여  우리 병사들을 다치게 했습니다. 우리는 아직까지도 북한의 비대칭 전력뿐만이 아니라 재래식 전력을 이용한 도발에 대해서 확실한 보복적 조치나 차후의 확실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북한함경남도 신포시 마양도에 위치한 마양도해군기지에서 3천t급 이상의 잠수함 2척의 건조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하나는 핵추진 잠수함 개발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한은 핵잠수함을 위해 이미 지난 2008년 러시아로부터 노후한 3천t급 잠수함을 넘겨받았으며, 리모델링 작업이 빠른 속도로 진척되고 있어 북한은 2017년 초까지 SLBM 장착 등 작업을 마감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3000톤급 핵잠수함을 만든다면 북한은 위력적이면서 매우 작은 미사일과 원자로 개발에 성공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북한의 SLBM 시험은 당연히 핵잠수함 개발을 염두에 둔 것입니다. 우선 SLBM을 발사하려면 잠수함의 크기가 일정 수준을 넘어야 하고, 두 번째로는 장거리를 탐지되지 않고 몰래 숨어서 가야하는데 이런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것은 핵잠수함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북한의 다음 비대칭 전력은 핵잠수함이라고 인식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핵잠수함을 만들기 위해서는 재래식 잠수함을 만들 수 있는 기술과, 원자로를 만들 수 있는 기술과, 마지막으로 핵잠수함에서 사용할 핵연료를 만들 수 있는 기술 등이 필요한데 북한은 이미 재래식 잠수함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잠수함 전력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습니다.  

 

 

북한은 원자로를 건설할 수 있고, 뿐만 아니라 이미 확보한 농축 기술을 이용하여 우라늄을 농축해서 필요한 핵연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북한은 이미 핵잠수함을 건조하는데 필요한 대부분의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핵잠수함에서의 SLBM은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미국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북한이 핵을 무기로 사용하는 데는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우리가 익숙해져 있는 핵폭발을 이용한 핵폭탄입니다. 이미 북한은 사용 후 핵연료를 재처리하여 플루토늄을 추출해서 만든 플루토늄 핵폭탄과 우라늄을 농축해서 만든 우라늄 핵폭탄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 번째가 원자로를 이용한 핵잠수함과 핵 항공모함인데 항공모함은 북한의 힘으로는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이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더티밤(dirty bomb)과 폴로니움 등이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경우 북한의 기술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어 왔습니다. 북한이 핵실험을 하면 실패한 실험이라고 비웃기도 했으며 미사일 시험이나 SLBM도 거짓말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이미 다섯 차례의 핵실험을 실시했고 상당한 사거리를 가진 탄도탄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원자로도 건설해서 운영하면서 플루토늄을 추출해 핵폭탄을 만들고 있습니다. 핵잠수함을 만들지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안보는 최악을 가정해서 대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북한의 핵잠수함에 대비하여 우리도 핵잠수함을 확보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다행히 우리는 잠수함 기술뿐만이 아니라 대형 선박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북한의 핵잠수함 건조와 같은 비대칭 전력의 확보에 대한 우리의 모든 대비를 우리 국민들도 알고 있어야 하며 미국을 비롯한 우방들과 북한도 알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북한의 비대칭 전력이 대칭 전력이 되고 우리가 확실한 우위에 설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여기쯤에는 조그만 집무실과 내실,

그리고 침대와화장실, 샤워실이 있었습니다.

그밖의 다른 것은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히틀러가 자살했던 지하벙커를 발견한지 벌써 7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히틀러는 지금까지도 인류 최악의 독재자로 남아있습니다. 나치독일이 패망하고 히틀러가 사망하고 난 이후에도 아직 히틀러는 살아있다는 소문과 남아메리카로 도망쳤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왔었습니다. 하지만 독일의 한 일간지에서 실제 아돌프 히틀러의 최후를 지켜본 친위대원의 인터뷰가 실리면서 세상을 놀라게 했습니다.

 

 

사실 아돌프 히틀러의 최후 2주일을 지켜본 측근 가운데 유일한 생존자인 로쿠스 미슈씨는 1945년 11월 미국 중앙정보국(CIA) 요원에게 히틀러 자살 당시의 순간을 진술하였으며 이때 작성된 문건이 몇 년 전 일반에 공개되기도 했으나 비밀에 쌓여있었습니다. 많은 시간이 지나고 미슈씨는 주차장으로 변해버린 베를린의 예전 히틀러 지하 벙커 자리를 바라보며 설명했습니다.

 

 

"제2차대전의 전 기간을 통해 경호원 겸 전화당번으로 히틀러를 지근거리에서 보필했던 SS친위대 장교 출신의 나는 히틀러가 아내 에바 브라운과 권총 자살한 1945년 4월30일까지 마지막 2주를 함께 지냈다. 히틀러는 제3제국의 종말이 다가오자 그의 총통 집무실 아래에 있는 지하 벙커로 내려온 뒤 미슈씨를 포함한 필수요원 몇명만을 남겨놓고 참모들의 대부분을 해산시켰다. "

 

 

당시 미슈씨는 그 상황을 예견하고 있었으며 히틀러는 4월22일 소수인원을 제외하고 모두 나가도록 했다고 합니다. 그 남은인원 중에 미슈씨는 베를린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4월30일까지 같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히틀러가 2월부터 벙커로 은신, 꼼짝도 않고최후를 맞이했다는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히틀러는 평소처럼 밖으로 나와 자신의 아파트에도 들렀으며, 공습이 있을 경우 벙커를 찾았으며 벙커 생활은 굉장히 평온했고 히틀러도 침작했다고 합니다.

 

 

히틀러가 최후를 마치기 이틀전 전격 결혼한 애인 에바 브라운도 수주전부터 벙커를 찾았으며, 마지막 2주일은 벙커에서 애인과 줄곧 함께 지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는 나치독일의 선전상인 요제프 괴벨스 부부가 6명의 자녀들과 함께 자신의방에서 자살한 것을 포함해 너무나 많은 끔찍한 일을 목격해 지금도 과거의 악몽에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미슈씨에 따르면 히틀러는 연합군측의 무전 도청으로 최후의 순간이 다가오고 있음을 안 뒤 4월 28일 히틀러는 에바 브라운과 결혼하였습니다.

 

 

그리고 베를린에 진격하는 소련군의 손에 들어가는 것을 우려해 자살을 결심하고 가장 좋은 자살 방법에 대해 자문을 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방법을 알게된 히틀러는 청산가리 캡슐로 결정한 뒤 효능을 시험하기 위해 애견인 셰퍼드를 희생시켰습니다.

 

 

그리고는 운명의 날인 4월30일 "우리는 전쟁에서 졌다. 제군들은 모두 나를 의지해라. 나는 결코 베를린을 떠나지않을 것이다"라고 말한 뒤 극단적 피해망상에 사로잡혀 있는 히틀러가 자살용으로 마련해 둔 청산가리 캡슐까지 가짜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권총을 선택하여 숨을 거뒀다고 그는 회고했습니다.

 

 

그리고 히틀러가 자살하고 이틀후인 1945년 5월 2일 소련군이 베를린의 총통 관저에 들이 닥쳤을 때 미슈씨는 27세의 청년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소련군에 체포대 카자흐스탄과 시베리아의 수용소에서 8년을 갇혀있다가 1953년 베를린으로 송환되었습니다.

 

 

그는 현지 역사단체가 지하 대피소의 위치를 알려주는 안내판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기자들로부터 수많은 질문이 쏟아지는데도 차분하면서도 비교적 명확하게 답했습니다. 벙커가 있던 자리는 지난 1980년대 당시 동독정부에 의해 자갈 등으로 메워져지금은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벙커는 물론 히틀러의 절친한 건축가 친구인 알베르트 슈페르가 세운 기념비적인 '신제국' 궁전의 흔적을 찾을 길이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