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미국은 핵무기를 최초 개발한 나라답게 엄청나게 많은 종류와 다양한 위력의 핵무기들을 운용하였지만 냉전 종식 이후 현재는 몇 종류 안되는 핵무기들만 운용하고 있습니다. 핵무기 보유 규모가 최정점에 달했단 1967년에는 31,225기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그에 비하면 84%나 줄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작전지역에 배치된 핵무기 수만 살짝 공개한 것이고 저장고에 보관된 핵무기까지 합친 전체 숫자는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비공식적으로 존재하는 핵무기들은 자료를 찾을 수 없지만 공식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미국의 핵무기 종류를 소개합니다.


 

1. W87

 

LGM-118A 피스키퍼 ICBM에 탑재하기 위해 1982년부터 개발되어 1986년부터 1988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폭발력 300kt, 길이 180cm, 지름 56cm, 무게 200~270kg입니다.  피스키퍼는 한발당 최대 12발의 W87핵탄두가 장착되며, 각각의 탄두가 각각의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러시아간 핵무기 감축협정에 의거해서 피스키퍼는 전량 폐기되었고, W87 핵탄두는 갈곳을 잃고 방황하다 피스키퍼가 개발되기 전부터 존재하던 미니트맨III의 탄두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협정때문에 미니트맨 한발당 폭발력을 475kt까지 높인 W87-1핵탄두가 장착되었습니다. 1990년대에는 미국의 새로운 ICBM인 미젯맨에 장착할려고 했다가 프로그램이 취소되었습니다.


 

2. W78

 

W87은 미니트맨III에 장착되기 위해 개발된 핵탄두로 1979년부터 배치되기 시작했습니다. 무려 1083개가 생산되었으며 각각의 미니트맨III에 3발씩 장착되어서 사용되었습니다. 폭발력 335~350kt, 길이 181cm, 지름 54cm, 무게 300~360kg입니다.

 

 

당시 450기의 미니트맨III를 보유하고 있던 미국은 탄두를 전부 W87로 대체하지 못하면서 W78도 여전히 운용하고 있습니다. 핵무기 협정때문에 미니트맨 1기당 1개의 탄두만 장착하고 있지만 실제로 핵전쟁이 벌어진다면 탄두를 3발씩 장착해서 사용할 것입니다.


 

 

3. W88

 

W88 핵탄두트라이던트 II 미사일에 장착된 핵탄두입니다. 트라이던트 한발당 최대 12발이 장착될 수 있지만 역시 핵무기 감축협정때문에 8발만 장착하고 있습니다. 18척의 오하이오급 잠수함에 24발의 트라이던트 II가 탑재됩니다. W88의 가격은 핵탄두는 대략 35억원 정도이며 길이 175cm, 직경 55cm, 무게 360 kg, 폭발력 TNT 475 kt인 수소폭탄입니다.

 

 

만약에 미국과 러시아가 핵전쟁을 벌인다면 W88이 러시아를 방사능으로 뒤덮을 가능성이 있지만 핵 전쟁시 이 핵탄두가 장착된 트라이던트 II 사일로 위치를 러시아도 알고 있기 때문에 0순위 목표물로 무력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W76

 

W76은 트라이던트 I과 II에 장착할 수 있으며 무게는 164kg, 파괴력은 100kt 정도입니다. W76에 대한 정보가 아직 없지만 현재 약 800기의 W76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2,000기로 늘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5. B61 시리즈

 

이제 탄도 미사일이 아닌 항공폭탄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B-61은 미국의 가장 대표적인 핵무기입니다. W69, 73, 81, 84, 85, 86 핵탄두가 바로 B-61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폭발력은 0.3kt에서 500kt까지 탄두의 형식과 용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1963년부터 전력화되었고 무려 3,155기라는 어마한 수량이 생산되었습니다.

 

 

전략폭격기인 B-52, B-1, B-2뿐만 아니라 F-16 등 전투기에도 탑재할 수 있으며 F/A-18 등 미해군이 운용하는 전투 및 공격기에도 탑재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량은 알 수 없지만 480개의 B61 핵폭탄이 미국의 4개 공군기지, 유럽의 6개 공군기지에 실전배치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B61은 9가지 버전이 생산되었는데 최신 버전인 지하관통형인 B61-11은 미국의 유사시 북한 지하시설 공격시의 사용까지 검토되었으며 B61-12 핵폭탄은 100억 달러(약 10조7150억 원)의 비용으로 개발되어, F-35의 내부무장창에 탑재될 계획입니다.


 

6. W80-1

 

W80-1은 미국의 소형 핵탄두로 B-52H에서 발사가 가능한 ALCM 순항 미사일의 핵탄두로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미국의 대표적 순항 미사일 토마호크에도 탑재가 가능합니다. 무게 130kg, 길이 80cm, 직경 30cm, 폭발력 150kt입니다. B-52에는 이 ALCM 미사일이 20개나 장착이 가능하여 B-52기 1기로 북한을 지워버릴수도 있습니다.


 

7. B83

 

B83은 현재에도 미국에서 사용중인 전략용 수소폭탄입니다. 종래에 사용되었던 B28, B43, B53 등의 구형 수소폭탄을 대체하기 위해서 1983년에 개발되어 650기가 생산되었으며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습니. B83은 오늘 소개했던 핵무기 중에서 가장 강력한데 길이 3.7m, 직경 46cm, 무게 1,100kg이며 히로시마 원폭의 80배에 달하는 1.2mt라는 엄청난 폭발력을 자랑합니다.

 

새 차를 구입하게 되면 네비게이션이나 블랙박스 등의 전자기기를 구입해 부착도 해야하지만 개인 프라이버시는 물론 뜨거운 태양의 자외선까지 차단해주는 썬팅에 대해 고민을 하게됩니다. 썬팅필름은 안전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어서 외관을 멋있게 하기 위해 너무 어두운 필름을 택하게 되면 자칫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썬팅이 필요한 이유와 잘 고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동차 썬팅 필름의 기능

1. 자외선 차단효과 99%

 

자외선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기미, 잡티,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며 심할경우에는 피부암까지 유발하는 안좋은 광선이라는 사실은 이미 많은 분들이 인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썬팅은 이렇듯 자외선으로 부터 운저자와 동승자의 피부를 보호함은 물론이며 차량 내부의 내장재 시트등의 탈변색을 막아줍니다.


 

2. 사생활보호 기능

 

자동차 썬팅이 되어 있지 않다면 차량의 내부가 훤히 들여다 보입니다. 아무래도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썬팅은 차 안에서 잠시 눈을 붙인다던가 식사를 할 일이 생겼을 때 등 개인적인 행동을 할 경우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있어 사생활 보호의 기능이 있습니다.


3. 뛰어난 열차단 효과

 

모든 썬팅필름이 뛰어난 열차단 효과를 자랑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대/기아 차의 쿠폰썬팅을 관할하는 쿠폰필름의 경우 기본적으로 8%~25% 정도의 열차단율이 나오며 정말 뛰어난 제품들은 99%의 열차단율을 자랑합니다. 자동차의 썬팅필름은 열을 흡수하고 반사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여름철에는 보냉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겨울철에는 보온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4. 사고 발생시 비산방지 기능

 

자동차 유리에 밀착되어 있는 썬팅 필름은 유리의 강도를 2배 이상 강하게 해줍니다. 또한 사고 발생시 유리가 산산조각이 나도 연성인 필름은 산산조각난 유리파편을 꽉 붙잡아주기 때문에 산산조각난 파편이 튀는 현상을 방지해주는 비산방지의 기능을 해줍니다. 유리파편에 의한 2차 사고를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썬팅 필름의 종류와 특징

 

1. 염색 필름

 

양질의 염색필름은 가격에 비해 효과가 높은 편이나 일반적으로 투과율을 떨어뜨린 나쁜 염색 필름은 과다한 색상이 첨가돼 운전자의 시야확보를 어렵게 하며, 눈부심 차단 효과는 있지만 태양열(적외선) 등은 그대로 투과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2. 금속코팅 필름

 

금속코팅 필름은 폴리에스테르 원단 사이에 금속막을 입혀서 제작하는 썬팅 필름입니다. 내구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내비게이션이나 하이패스 단말기 등의 전파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측후면은 상관이 없으나 전면필름은 금속코팅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3. 나노테크 필름

 

나노테크 필름은 썬팅 필름 중 최고급 썬팅 필름으로 손꼽히는 제품으로 높은 단열 효과를 내며 적외선 차단 능력이 우수하며 자외선을 99%이상 차단합니다. 또한 전파 차단율이 전혀 없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액이 높다는 단점이 있어서 일반적으로 전면용 필름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자동차 썬팅 도로교통법

 

제49조 제1항 제3호에 따라 운전이 금지되는 자동차 창유리 가시광선 투과율의 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한다.

앞면 창유리 : 70% 미만 운전석 좌우 옆면 창유리 : 40% 미만 * 후면 유리는 규제 없음

제49조 제2항 경찰공무원은 썬팅 금지 규정을 위반한 자동차를 발견한 경우에는 그 현장에서 운전자에게 위반사항을 제거하게 하거나 필요한 조치를 명할 수 있으며, 운전자가 이에 따르지 않으면 직접 이를 제거하거나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