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특수부대는 단순히 훈련의 강도를 기준으로 나뉘는 게 아니라, 특수전/비정규전이라는 '임무'를 가진 부대를 말합니다. 또한 국가마다 전술 개념이나 작전에 따라 특수부대의 성격도 다릅니다. 국가별로 수준도 천차만별이라 이집트의 777부대처럼 아군까지 위험하게 만들수도 있으며 미군처럼 2~3명이 임무를 수행하러 가는데도 헬리콥터와 수송기에 무인기에 정찰위성 등 온갖 첨단 감시 통신장치를 지원해주고 사령부마저 따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못해도 일단 특수부대라는 간판이 붙으면 대부분은 각국에서 가장 뛰어난 전사들이며, 임무의 중요도 역시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고 위험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의 모든 특수부대원들은 일반 전투부대와 다른 특별한 장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위험천만한 작전을 수행하는 특수부대들 중에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미 특수부대들의 강력한 장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소형 잠수정(ASDS)

 

미국의 ASDS라 불리는 이 잠수정은 최대 16명의 특수부대원을 태우고 적 해안에 은밀히 침투할 수 있습니다. ASDS는 무게 61t, 길이 20m, 폭 2.06m로 항속거리는 232㎞입니다. 미 해군 오하이오급 잠수함은 2척의 ASDS 잠수정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특수부대들도 북한의 핵무기 등 대량살상무기와 김정은 등 북한 권력 핵심부를 추적, 제거하기위해 미국 특수부대와 함께 ASDS를 이용해 적 해안에 침투시키는 훈련을 하기도 했습니다.


 

2. 특수전 헬기(MH-47G)
    
특수부대의 특별한 장비 중 대표적인 것이 특수전 헬기입니다. 미군은 MH-47·60 등 MH 계열의 특수전 헬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CH-47 치누크를 개량한 MH-47G는  육군 제160 특수전 항공연대와 주한미군에도 배치돼 있습니다. MH-47G는 40여명의 특수부대원들을 태우고 최대 시속 480㎞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최대 항속거리는 1382㎞에 달합니다. MH-47G는 물위에도 착지할 수 있으며 특히 공중급유 장치와 지형추적 레이더 등을 갖추고 있어 야간이나 악천후에도 저공으로 적진에 침투할 수 있다는 게 강점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이런 장비가 없어 각종 한·미 연합훈련 때 주한미군의 MH-47G로 침투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3. 특수전 수송기(MC-130)
  

헬기와 함께 특수전 수송기도 특수부대의 중요한 운송 및 침투 수단입니다. C-130 수송기를 개조한 MC-130이 대표적입니다. MC-130 E·H·P·W 등 여러 모델이 있으며 이 중 MC-130H ‘컴뱃 탤런 Ⅱ’는 이라크전, 아프가니스탄전 등 실전투입 경험이 많습니다. 이 수송기는 키 리졸브 등 한·미 연합 훈련 때 한반도로 출동해 한국군 특수부대의 침투 훈련을 지원하곤 합니다. MC-130은 적외선 레이더 등을 장착해 야간이나 악천후에도 적진 깊숙이 침투할 수 있는 게 강점입니다. 우리 군도 미국의 MC-130보다 성능은 떨어지지만 기존의 C-130 수송기 몇 대에 야간 저고도 침투장비 등을 장착하면서 개량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소총(M-4 SOPMOD 카빈)

 

특수부대는 기본적으로 최정예 전투 전문가 집단이기 때문에 그에 걸맞은 소총과 기관단총을 사용하며 소총의 경우 길이가 짧은 단축형 소총을 애용합니다. 헬기에서 밧줄을 타고 내려오거나 항공기에서 낙하산으로 강하할 경우 길이가 짧고 휴대가 간편한 총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러시아 AK-47S, 독일 G-36K를 주로 사용하며 미국의 특수부대는 미국의 M-4 SOPMOD 카빈을 주로 사용합니다. 애초에 M4A1과 SOPMOD 키트는 특수부대에만 지급되었습니다.


 

5. 기관단총(MP5N)


소총과 함께 기관단총도 특수부대가 애용하는 무기입니다. 기관단총은 보통 60㎝ 이하의 짧은 길이로 휴대가 간편하지만 사거리는 100m 이내로 짧습니다. 특수부대의 기관단총으로는 독일 MP-5가 제일 유명하며 미 특수부대는 MP-5N와 FN P90을 주로 사용합니다. MP-5는 분당 발사속도는 800발로, 우리 군 특수부대와 경찰 특공대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특전사 경우는 국산 K-1A1 기관단총과 K-7 소음기관단총을 사용해 왔지만 최근에는 K-2 소총의 길이를 줄인 K-2C 신형 소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특수부대는 아직도 우리나라의 K-7 기관단총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6. 저격총(Mag-Fed 20mm)


먼거리의 적이나 목표물을 공격하는 저격용 소총도 특수부대의 대표적인 무기입니다. 미 특수부대는 미국의 바렛 화기사가 만든 바렛 M82(Barrett M82)를 사용하는데 사실 이 총은 미국 뿐만 아니라 세계 많은 특수부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대단히 높은 명중률을 가진  SR-25(Stoner Rifle-25)와 최근 슈퍼 저격총이라 불리는 미국 Anzio Ironworks에서 개발한 Mag-Fed 20mm이 있습니다. Mag-Fed 20mm의 유효 사거리는 4,572m로 일반 저격총의 4배 가까이 먼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라크 지역의 IS테러리스트들을 제거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7. 권총(Mag-Fed 20mm)

 
권총 또한 특수부대하면 빼놓을 수 없는 무기입니다. 일반 부대의 경우 권총은 장교 등에게만 제한적으로 지급되지만
근접전투(CQB) 등에 활용하기 위해서 세계의 특수부대는 대부분 모든 대원들에게 권총을 지급합니다. 미 특수부대는 M9 베레타 모델 92FS 자동권총이 대표적이며 벨기에 FN사가 개발한 SCAR가 있습니다. SCAR는 미 육군 레인저 75대대에 600정이 보급되었으며 이후 미 레인저와 네이비실에 보급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