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1950년 6·25 전쟁이 발발하자 유엔은 6․25 전쟁 지원을 결정합니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 16개국이 유엔의 기치아래 전투 부대를 파병하여 북한 침략군과 싸웠습니다. 유엔군의 깃발 아래 참전한 나라가 16개국이라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전투병력은 아니지만 의료진을 보내 국군과 유엔군을 도운 나라들도 있습니다. 인도와 유럽 4개 나라가 있는데 덴마크도 그 중 하나입니다. 덴마크는 당시로서는 최첨단 병원선을 보내 부상병은 물론 민간인들까지 치료해주며 인도주의를 실현했습니다.

 

 

덴마크는 가장 먼저 인도적인 의료지원을 하겠다고 나선 나라였습니다. 그리고 이 소식을 들은 덴마크의 동아시아 선박회사는 자사가 소유하고 있는 8,500톤 크기의 유트란디아(Jutlandia) 호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 배는 1934년 덴마크의 나크스코프 조선소에서 화물과 여객 겸용으로 건조되었습니다.

 


유틀란디아 병원선은 1951년부터 1953년까지 3차례에 걸쳐 임무를 수행했는데, 당시 전투병력 대신 높은 수준의 의료진들을 한국에 보내 국군과 유엔군을 도왔습니다. 그 시기에 유틀란디아 호는 최첨단 병원선이었고 한국군 병원에서는 도저히 치료가 불가능한 군인들을 치료하여 완치시켜주며 인도주의 정신을 실천하였습니다. 실제로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물 관리번호 AA0000430인 1951년 12월 19일 대통령비서실에서 생산한 것으로, 국방부 장관을 경유하여 육군총참모장, 해군총참모장, 공군총참모장에게 보낸 "외국병원선 한인 상이군인 수용에 관한 건"이라는 문서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덴마크는 1951년 초 의료진과 의료장비를 갖추고 부상병 치료와 한국인 구호를 목적으로 '유틀란디아'적십자 병원선을 파견하였다. 병원선은 부산항에서 부상자와 환자를 치료하고 본국으로 돌아 갔으나, UN군사령관의 요청에 의해 다시 환자 300명을 치료할 준비를 갖추고 부산항에 돌아왔다. 이 중 100명은 외국인 장병환자, 200명은 한국인 환자를 무료로 치료해 준다고 하니 우리 군병원에서 치료 불가능한 중환자나 재수술이 필요한 환자 등을 선별해서 병원선으로 후송할 것'을 지시하였다."

 


이 배는 나크스코프 조선소에서 3개월만에 356침대를 갖춘 네 개의 큰 병실과 수술실, 엑스선 촬영 실과 치과 시설을 갖춘 아주 현대적인 해상 종합병원선으로 탈바꿈하며 선체는 하얀 색이 칠해지고 선명한 적십자가 양현에 그려졌습니다. 그리고 놀라운 사실은 당시 유틀란디아 병원선에 탑승했던 승무원들은 엄청난 경쟁을 뚫고 선발된 최정예요원들이었습니다. 42명의 간호사를 선발하는데 무려 4천명이나 지원하여 간호실력은 물론이고 환자에게 언제든 수혈할 수 있도록 혈액형까지 고려해 선발되었다고합니다.

 


유틀란디아 병원선은 1951년 1월 23일 한국으로 출항해 45일째 되던 날 부산에 도착하여 의료 지원활동을 펼치게 됩니다. 연합군 부상자의 본국 귀환과 의약품 조달 등을 위해 한국과 덴마크를 왕복하며 3차에 걸쳐 의료지원 파견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부산항에서 수시로 전방을 이동하며 환자진료를 하였지만 1952년 가을부터는 인천항으로 옮겨 의료지원 활동을 하였는데 999일 동안의 참전기간 동안에 한국에 3회에 거쳐 파견되었으며 연인원 630명이 근무하면서 24개국 4,981명의 외국인과 한국 민간인 등 15,000명을 치료했습니다.이는 공식기록에 불과하며 실제 ‘유틀란디아’호에서 치료를 받은 한국 민간인 수는 이에 3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유틀란디아 호는 1953년 7월 27일 휴전협정이 체결되자 보유 중이던 의약품과 의료기재들을 유엔 한국재건단(UNKRA)을 통해 각 민간병원에 기증하고 8월 16일 인천항을 통해 본국으로 다시 출항하였습니다.

 

 

그리고 유틀란디아호는 덴마크로 돌아간 후에 여객선으로 개조되어 운항되다가 1964년에 그 수명을 다해 해체되었습니다. 유틀란디아 호가 정박해 있던 덴마크 코펜하겐 랑에리니에(Langeliniekaj) 부두에는 1990년 6월 15일 한국 참전용사회가 제작해 기증한 기념비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6·25전쟁에 전투병력이 아닌 의료지원단을 파견한 나라는 스웨덴, 인도, 덴마크, 노르웨이 이탈리아 5개국이였습니다. 이들 의료지원단은 의료시설과 기술이 열악했던 당시 상황에서 우리 군병원에서 치료 불가능한 중환자나 재수술이 필요한 환자 등을 선별해서 치료함으로서, 이들의 활동이 오늘날 한국이 세계 유수의 의료대국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전투병력 참전국 못지않게 높이 평가되야 합니다.



대한민국 육군에 존재하는 유일한 기동군단
으로서 1980년대 초반에 창설된 부대입니다. 베트남전 이후 72년 수도사단을 수도기계화보병사단으로 개편하게 되면서 이후 제20사단을 제20기계화보병사단으로 개편하고 7군단을 본격적인 기동 군단으로 편성하게 됩니다. 예하에 전차기계화보병, 그리고 자주포로 구성된 강력한 기계화보병 사단만을 두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 최강의 군단입니다.


그리고 7군단은 유사시
북한군이 남침하면 주둔지에서 방어하며 조금씩 물러나 전력을 보충받는 여타 군단들과는 달리, 주둔지를 떠나 북쪽으로 진격하는 유일한 군단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하고 있는 훈련들도 대부분 기동전에 관한 것이며, 방어작전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오로지 공격 뿐인 부대라고 볼 수 있으며 경례구호부터가 북진입니다.

 


대한민국 육군의 주력부대라는 사실을 상기시키는 사항 중 하나는 이 군단의 보급 상황입니다. 공격전을 수행하는 기동군단의 특성 상 우수한 기계화 장비가 필요하기에, 기계화 장비의 보급이 가장 잘 되고 있는 부대입니다. 예하의 제20기계화보병사단이 K-1A1 전차, K-21 보병전투차, K-2 흑표 전차를 전군에서 가장 먼저 수령한 부대이며, 개편 이전까지 다른 한 부대였던 수도기계화보병사단도 차순위로 해당 장비들을 수령하여 국군 중 가장 빠르게 신형 기계화 무기체계들로 무장한 부대가 되었습니다.

 

7군단의 예하부대로는 맹호부대라고 불리는 수도기계화보병사단, 맹호부대의 영원한 라이벌인 제20기계화보병사단 결전부대 그리고 오뚜기부대라고 잘 알려진 제8기계화보병사단, 젓가락 부대라 불리는 제11기계화보병사단, BC마스터카드 부대라 불리는 제26기계화보병사단과 제7포병여단, 제7공병여단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특히 제7포병여단은 7군단의 화력을 담당하며 최신예 K-9자주포와 K-10 탄약보급장갑차 등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군단 직할부대로는 본부근무대, 제107정보통신단, 제517방공대대, 제7강습대대, 제17화생방대, 헌병대, 통합의무대가 있는데 이중에 제7강습대대는 현재 대한민국 전군유일의 공중강습부대이며 94년 개편 이전에는 707 특공공정연대였습니다. 현재는 특공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 않으나 병과는 엄연히 특공입니다. UH-60을 이용한 공중강습을 통해 기계화사단의 진격로를 확보하는 기동보병의 임무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한 다른 주임무중 하나가 국군교도소 탈옥수 추적임무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가 엄청난 기갑부대를 운용하는 이유는 한반도에서 전쟁이 난다면 냉전기의 유럽처럼 대규모 화력전과 기갑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때문입니다. 다른 국가들은 이러한 대규모 총력전을 치를 상대도 별로 없어 국방비의 상당부분을 보병 장구류나 장병의 복지, 임금에 투자하지만 우리나라는 한반도 전장의 특성 때문에 전차와 포병 등의 화력 자산에 대한 투자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만약 북한이 6.25전쟁처럼 전차를 앞세워 한반도를 넘어온다면 우리나라는 7군단 전력만으로도 북한군을 박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