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신조어의 발전 단계는 대중에서 시작, 미디어에서 반영하고 국어원에서 정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국어원에서 ‘신조어’로 인정했다는 것은 그 어휘가 표준어 기준에 근접해 있다는 뜻으로, 별일이 없는 한 곧 국어사전에 등재된다는 뜻으로 해석해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일상의 대화나 직신조어는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이며, 그런 의미에서 세태를 반영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웃픈신조어 TOP10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TOP10 사축

(가축처럼 일만하는 직장인)

 

사축이란 회사에서 길러지는 가축처럼 일만하는 직장인이라는 슬픈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에서의 긴 노동시간을 보내는 직장인들의 애환이 담긴 단어입니다.


 

TOP9 혼밥족

(혼자서 밥먹는 직장인)

 

최근에는 혼자서 편안하게 혼자만의 식사시간을 즐기는 직장인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점심시간만이라도 혼자만에 시간을 갖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혼밥족이라는 신조어가 탄생되었습니다.


TOP8 타임푸어

(Time(시간)+Poor(빈곤)이 합쳐진 신조어)

 

현대인들은 시간에 쫓기며 살면서 자유시간을 점점 잃어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직장인들과 심지어 초중고 학생들도 쫓기며 살고있습니다.


TOP7 실어증

(일하기 실어증)

 

우리가 알고있는 실어증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언어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는 병이지만 직장인들이 말하는 실어증은 일하기 싫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TOP6 쉼포족

(쉬는 걸 포기한 직장인)

 

많은 직장인들이 너무 바쁘다보니 쉴 수 없어서 쉬는 것을 포기했다는 식으로 얘기하는 신조어입니다. 너무 바쁜 직장인들을 보면 쉼포족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TOP5 야근각

(야근을 하게 될 것 같은 상황)

 

야근각은 야근을 할 것 같은 상황을 뜻합니다. 여기서 각이라는 의미는 무언가 벌어지거나 하기좋은 상황을 두고 말합니다. 언제나 야근각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신조어입니다.


TOP4 메신저 감옥

(퇴근 이후에도 메신저를 통해 업무 연락)

 

잠잠하다가 꼭 퇴근 후에 울려대는 상사의 카톡은 그야말로 지옥입니다. 회사에 있으나 없으나 업무 연락에서 벗어날 수 없는 감옥같은 메신저라는 뜻입니다.


TOP3 워런치족

(워킹(Walking)+런치(Lunch))

 

짧은 점심시간을 이용해 걷기 운동을 하는 직작인을 워런치족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TOP2 회의주의자

(필요이상으로 자주 회의를 소집하는 상사)

 

틈만나면 회의를 소집하는 상사를 말하는데 정작 업무에 관한 이야기보다 잡담이나 훈수를 늘어놓는 경향이 있습니다.


TOP1 월급로그아웃

(월급이 들어와도 모두 빠져나가는 상황)

 

로그아웃은 어떤 프로그램에 로그인을 했다가 빠져나가는 걸 의미하죠. 월급이 로그아웃하는 것처럼 들어오자마자 빠져나가는 걸 뜻합니다. 월급이 들어와도 월세, 카드 값, 세금 등 다달이 빠져나갈 것이 많기 때문에 실상 월급이 들어와도 만져보지도 못하고 사라집니다. 매달 생활을 이어나가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일을 해야 하는데 그 대가인 월급조차 마음껏 즐길 수 없는 많은 직장인들의 슬픔을 담고 있는 신조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월급도둑을 일컷는 월급루팡이나 직장생활이 시집살이처럼 괴롭다는 뜻에서 직장살이 등 많은 직장인 신조어들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좋은뜻에 직장인 신조어들이 많이 생겨났으면 좋겠습니다.

 

2010년 3월 강릉에서 두대의 F-5가 이륙 후 산 정상 부근에 충돌한 사건이 있습니다. 문제는 사고원인이 제대로 파악되지도 않았는데 신문기사에는 '수명을 다하였다' 또는 '노후되었다'가 들어갑니다. 물론 F-5가 도입된 것이 1970년대, 1980년대이고 벌써 사용한 기간이 30년을 훌쩍 넘었습니다. 그렇다면 전투기의 수명은 도대체 얼마나되는 것일까요

 

 

우리나라 현재 공군의 주력기인 F-15K와 F-16C, KF-16C/D, F-16D 전투기 설계수명은 대략 8000시간입니다. 1960∼70년대 도입된 F-4E, F-4E(MIMEX), RF-4C, F-5E/F의 수명은 4000시간이 기본입니다. 이는 전투기 개발 시 제작사가 검증한 설계수명입니다. 하지만 전투기의 실제 운영환경과 기골보강 작업 등을 통해 설계수명을 변경한 사용수명은 배로 늘어나게 되며 이에 따라 통상 전투기 수명은 8000시간을 기준으로 잡고있습니다.

 

 

77년 도입된 F-4E ‘팬텀’은 생산 당시 설계수명이 4000시간이었습니다. 74년부터 83년까지 미 공군이 모든 팬텀의 항공기 동체와 날개 등 18개 부위를 손보는 항공기 기골보강 프로그램을 실시, 수명을 8000시간으로 늘리자 이에 자극받은 우리 공군도 75년부터 89년까지 동일한 수명 연장 사업을 펼쳤습니다.

 

 

이후 2003년에는 F-4E 전투기의 수명을 9600시간으로 늘려 현재까지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F-4E를 40년 이상 운용한 나라는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유일합니다. 조종사뿐 아니라 정비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어 가능했던 일입니다. F-4 전투기 계열 가운데 무장을 달지 않는 RF-4C 정찰기는 이보다 긴 1만200시간을 사용수명으로 정해 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월을 이기는 장사가 없듯 곧잘 추락사고의 주인공이 되고 있습니다.

 

 

1974년부터 80년까지 160대가 도입된 F-5E/F의 수명은 4000시간이었습니다. 공군 조종사들이 F-5E/F를 연간 170시간 정도 탄다고 가정할 때 설계수명은 채 25년을 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1999년 공군의 정책결정으로 사용수명은 31년으로 변경됐고, 2003년 주요 기골보강 후에는 최종 수명이 38년으로 늘었습니다. 기골보강을 통해 획기적으로 수명이 증대된 기종은 다름 아닌 F-16D 모델입니다. 2008년 기골보강 결정이 내려진 뒤 2011년부터 작업이 진행 중인데 수명이 기존 8000시간에서 1만4000시간으로 늘어났습니다.

 

 

폭격기의 조상이라고도 불리는 미국의 B-52의 경우는 1955년에 양산 1호기가 출고하면서 작전배치된 이래 현재까지 미공군은 70여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평균 기령도 50여년입니다. 향후 이 폭격기는 앞으로 2040년까지 사용한다고 하니 어쩌면 일부 B-52 폭격기는 90년을 운용할수도있습니다.

 

그리고 A-10은 1973년에 실전 배치를 시작하고 운영중이다가 한때 완전 도태를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SLEP(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 이라고하는 수명연장 사업을 통해 내부를 개조하고 전자장비를 현대화하며, A-10의 결정적 수명이 존재하는 날개를 아예 새로운 것으로 교체를 하고는 2023년까지 운영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미국은 이라크전을 치르면서 A-10의 가치가 재 조명되면서 F-16, F-15E 등이 대신할 줄 알았던 공격임무가 A-10이 최적임을 판단한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 미국 공군이 최강 스텔스 전투기 F-22 랩터 확보 대수 부족으로 인해 실전 배치된 지 40년이 넘는 주력전투기 F-15 이글(Eagle) 기종을 오는 2040년대까지 사용을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미국의 군사 전문가인 리처드 아불라피아는 F-15기는 전천후 전투기와 타격기인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수십년간은 더 사용할 수 있다고 평가하였으며 보잉사는 F-15의 연간 평균 비행시간이 300시간인 점을 고려해 수행한 시험 결과 C 기종은 1만8천 시간으로 배나 늘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기존 수명이 8000 시간인 E 기종은 3만2천 시간으로 4배나 연장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도 최신 기종인 F-15K는 조종사들이 1년에 대당 250∼270시간 정도 비행하지만 F-5E/F와 같은 노후 전투기는 170시간 정도 운행하는 것으로 맞춰져 있습니다. 최신 기종의 수명이 길다 보니 비행 횟수가 많을 수밖에 없지만 이들도 설계수명이 한계에 다다르면 기골보강을 통해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입니다.

 

타이어와 지면이 직접 접촉하는 부분인 타이어의 패턴에도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타이어 패턴 형태에 따라 타이어의 모양뿐만 아니라 그 기능과 성능에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타이어의 패턴(Pattern)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타이어의 패턴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바로 타이어의 그루브와 커프입니다. 그루브와 커프가 모여 비로소 타이어의 패턴을 이루게 되는데 커프(Kerf)는 타이어의 트레드면에 얇은 홈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커프는 제동 성능을 좋게 하거나 옆미끄럼 방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존재합니다. 그루브(Groove)는 타이어에 파진 큰 홈을 말합니다. 자동차의 제동에 큰 영향을 끼치며 마른 노면에서 좁은 그루브는 제동력을 높여주며 젖은 노면에서 넓은 그루브는 배수력 및 제동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그르부가 모여 만들어지는 무늬를 바로 패턴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패턴의 종류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리브 패턴(Rib Pattern)

리브 패턴 타이어는 우리가 평소에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는 타이어입니다. 타이어의 주행 방향과 동일하게 여러 개의 홈이 만들어진 형태의 리브 패턴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옆 방향 미끄럼 저항(회전 저항)이 커서 조향성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타이어에 비해 발열이 낮으며 진동이 적고 승차감이 좋기 때문에 승용 차량 및 버스의 의 기본형 타이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일부 소형 트럭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포장도로 및 고속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러그 패턴(Lug Pattern)

러그 패턴은 리브 패턴과 달리 타이어의 회전 방향과 직각에 가까운 홈을 파 놓은 패턴을 말합니다. 일반 도로와 비포장도로에서 구동력과 제동력이 좋기 때문에 트럭 및 버스 등 대부분의 상업용 차량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회전 방향과 반대의 패턴 때문에 회전 저항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료비가 상대적으로 많이 들고 저압 고속 주행 시에는 타이어의 편마모를 일으킬 염려가 있습니다. .

 


    리브-러그 패턴(Rib-Lug Pattern)

리브 러그 패턴은 리브 패턴과 러그 패턴의 장점을 결합한 타이어로 타이어의 숄더에는 러그형 패턴을, 중앙부에는 리브형 패턴을 새겨 조종성 및 안정성이 뛰어난 타이어입니다. 포장 및 비포장도로를 동시에 주행하는 차량에 적합하기 때문에 트럭 또는 버스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그 끝부분과 홈 부분에 마모와 균열이 발생하기 쉬우며 제동력과 구동력 또한 러그 패턴 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블록 패턴(Block Pattern)

블록 패턴은 글자 그대로 타이어의 트레드가 독립된 블록으로 이루어 진 것을 말합니다. 블록의 형태는 사각형, 육각형, 마름모형 등으로 다양합니다. 블록 패턴을 장착한 차량의 경우 구동력과 제동력, 견인력 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미끄럼이 적게 발생하기 때문에 눈길 및 진흙에서 제동성, 조종성, 안전성이 좋아 주로 스노우 타이어에 사용되고 있습니다.하지만 다른 패턴의 타이어에 비해 타이어의 홈이 지지하는 면적이 넓기 때문에 타이어의 마모가 빠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회전 저항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대칭 패턴(Asymmetrical Pattern)
비대칭형은 좌우 패턴이 서로 다른 구조를 지니고 있어 타이어와 지면이 접촉하는 힘이 균일하고 내마모성과 제동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코너링 시 타이어의 바깥쪽 접지력을 높여주어 고속 코너링이 가능하며 비대칭형 좌우 패턴 덕분에 타이어의 위치 교환도 불필요합니다. 하지만 다른 대칭형 타이어와는 달리 타이어 장착시 안쪽과 바깥쪽을 구별해야 한다는 점, 타이어 규격간 호환성이 부족한 단점이 있습니다. 주로 고속으로 주행하는 승용차 또는 일부 트럭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타이어 패턴을 디자인하는 패턴 디자이너들은 타이어의 트레드만 보아도 타이어의 특성을 안다고 합니다. 그만큼 타이어마다 자신만에 패턴 디자인이 있고 이를 통한 기능도 달라집니다. 타이어의 성능과 개성을 높여주는 패턴 디자인은 한 가지의 패턴만 사용하기 보다는 여러 패턴을 동시에 적용해 각각의 장단점을 보완하기도 합니다. 차종과 타이어 패턴에도 좋은 궁합이 있는 만큼 이제는 타이어 교체할 때 자신의 상황에 맞게 타이어 패턴을 골라주시면 좋습니다.

 

요즘 도로 위를 달라는 차량 3대 중 1대가 SUV차량이라고 합니다. 이는 최근 레저 열풍이 날로 거세지면서 SUV차량에 대한 운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완성 차 업체에서도 잇달아 SUV 신차를 내놓으며 나타난 결과로 풀이됩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SUV차량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대부분 사람들이 잘 알고 있지만, RV, CUV, LUV차량은 다소 생소하다 느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따라서 오늘은 SUV차량과 RV, CUV, LUV 차량이란 무엇인지, 드리고 둘의 차이점과 추천 차량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SUV

(Sport Utility Vehicle)

SUV는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도로에서도 흔히 볼 수 있고, 우리나라 자동차시장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차량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SUV는 Sport Utility Vehicle의 약자로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즉 스포츠 활동에 적합하게 개발 및 설계된 차량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일반차량들은 2륜구동(2WD)인데 반해 SUV는 4륜구동(4WD)이기 때문에 4바퀴 모두에 동력이 전달되어 가속력이 큰 편입니다. 또, SUV는 스테이션 웨건(station wagon, estate car)과 유사하나, 가벼운 트럭형의 섀시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일반 세단 승용차와 앞부분이 같은 스테이션 웨건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다른 차량들과는 다르게 스포츠활동에 적합한 이유입니다. 대표적인 차량으로 모하비, 베라크루즈, 렉스턴, 산타페, 소렌토, 카이런, 윈스톰, 투싼, 스포티지, 액티언, 갤로퍼, 코란도 등이 있습니다.

 

   RV

(Recreational Vehicle)

우리나라에서 흔히 캠핑카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RV입니다.  RV는 Recreational Vehicle 의 약자로 북미의 기준으로 RV는 캠핑카를 포함한 레크리에이션 전용으로 만들어진 차를 지칭합니다. 하지만 북미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이러한 차를 RV보다는 캠핑카 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우리가 RV를 캠핑카라고 부르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RV는 실내 공간이 넓어 짐을 많이 실을 수 있는 레저용 차량을 총칭하며 미니밴과 같은 다목적 차량을 뜻하는 MPV(Multi-Purpose Vehicle)와 비슷하기도 합니다. RV는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차량은 아닙니다. 하지만 국토가 넓은 미국이나 육로로 이웃나라에 갈 수 있는 유럽에서는 차를 이용한 레저 여행이 성행하고 있어 RV가 우리나라보다는 대중화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타렉스, 카니발, 로디우스의 경우 연예인들이 타는 스타크래프트 밴처럼 개조도 할 수 있습니다.

 

   LUV

(Luxury Utility Vehicle)

LUV는 Luxury Utility Vehicle의 약자로 SUV 가운데서도 고급 차량을 지칭합니다. LUV 자체가 '고급스러운' SUV를 뜻하다보니 뚜렷한 구분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LUV의 차량으로 캐딜락의 에스컬레이드(Escalade)가 있습니다. 에스컬레이드는 영화 매트릭스 리로이드에 나오기도 했고, 하인스 워드를 비롯해 샤킬 오닐, 아놀드 슈왈츠제네거, 웨인 루니 등 상당수 스포츠 스타들과 헐리우드 스타들이 소유하고 있어 유명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LUV는 대형 럭셔리 SUV 중 최대 사이즈로 힘과 기능, 안락함과 정밀한 기술이 독특한 조화를 이루며 대형 럭셔리 SU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모델로 분류됩니다.

 

   CUV

(Crossover Utility Vehicle, Crossover SUV)

크로스오버 차량은 Crossover Utility Vehicle 또는 Crossover SUV의 약자로 CUV라고 불립니다.  CUV는 승용차에 밴이 접목된 다목적 퓨전 차량을 말합니다, 크로스오버라는 말의 의미처럼 여러 요소를 혼합한 만능형 차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RV와 세단의 중간 성형의 단계로 출입이 세단처럼 낮게 되어있으며 RV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세단의 다양한 Convenience를 가지고 있어 세단만의 장점을 포함한것이 CUV라고 볼 수 있습니다.

   SUT

(Sports Utility Truck)

이 차량은 기존 SUV차량의 맨뒤를 트럭의 적재함 처럼 만든 차량입니다. 대표적인 차량이(무쏘스포츠와 액티언스포츠)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