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미군의 전력은 중국군에 비해 여전히 수십 년 앞서 있지만, 미국은 중국과 같은 잠재적인 경쟁자를 만나본 적이 없었습니다. 2010년 중국이 배치한 탄도미사일 ‘DF-21D’는 미군을 긴장시켰습니다. 중국의 항모킬러라 불리는 DF-21D 미사일은 미군 항공모함에 위협을 가하기 때문이였습니다. 또한 미국 의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까지 중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미사일을 탑재한 수상 전투함과 잠수함 351척을 배치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반면 미국이 현재 배치하고 있거나 앞으로 배치할 예정인 수상 전투함과 잠수함은 67척뿐입니다. 또한 중국은 우주와 사이버 공간에서도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정말 중국은 알려진 것 만큼 강력한 군사력을 지니고 있을까요? 세계적인 국방・안보 전문 싱크탱크인 미국의 랜드연구소가 중국의 군사력에 대해 다소 뜻밖의 평가를 내렸습니다. 중국군의 전력이 예상만큼 강력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미국이 평가하는 과대평가 받고 있는 중국 군사력의 치명적인 단점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징병 문제

현대적인 군대를 갖추려면 고등교육을 받은 신체 건강한 인재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중국군의 임금과 처우가 매우 열악한 나머지 정신질환을 결격 사유에서 배제할 수밖에 없었다고 랜드 보고서는 주장했습니다. 게다가 대기오염은 중국인들의 폐 건강에 악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한 자녀’ 정책 때문에 엄격한 군율을 견디기에는 나약한 ‘소황제’들이 양산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둘째 작전수행능력

중국군은 후방지원과 공군의 전략 및 수행능력에 문제가 있으며, 공군인력 부족·방공편대 미비·대잠 작전능력 결여도 지적됐습니다. 또한 랜드 연구소는 중공 해군이 군함과 잠수함을 함께 편성한 부대로 작전수행할 경우 현대화로 복잡해진 무기운용체계에 우왕좌왕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공군 역시 재래무기와 현대무기를 함께 운용하는 데다 특수작전이나 극한상황을 경험해본 적이 없다는 점을 중국군의 단점으로 뽑았습니다. 장기간 동안 중국군의 지상군과 공군, 해군이 공동으로 작전을 수행할 능력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셋째 심각한 군 부패

 중국공산당은 국방산업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일궈냈다고 선전하고 있으나 이권독점, 무경쟁, 관료주의, 부정부패, 품질불량, 불합리한 계획과 구매시스템의 고질적인 폐해에 외국 군수업체로부터의 기술이전 제한까지 걸려 있습니다. 중국의 펑황’(鳳凰) 위성TV 군정관찰실이라는 군대 감시 프로그램에서 “청두군구에서 자체평가를 실시한 결과 몇몇 분야에서 중국군 전력이 인도군대에 못미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업친데 덮친격으로 부패로 인한 전력누출 역시 심각한 수준입니다. 중공군 쿤룬옌(昆侖岩) 소장은 “군 부패가 사상 전례 없을 정도로 위험하다”고 개탄했고, 뤄위안(羅援) 전 소장 역시 언론 인터뷰에서 “부패 근절 안 하면, 전장에 나가기도 전에 패배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넷쨰 실전경험

중국 군전문가들은 ‘전쟁을 겪어보지 않은 세대’를 한탄하고 있습니다. 중국군 하사관이나 이등병 가운데 실제 총격전을 경험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습니다. 중국군이 마지막으로 참전한 것은 1979년 베트남과 치른 국지전이었는데, 당시 중국군은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다섯째 뒤쳐지는 필수기술

랜드 연구소는 중국군이 대잠수함전 등 여러 필수 영역에서 훨씬 뒤진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군사위성을 향해 공격을 퍼부을 수 있는 기술에 중국이 투자한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이 모아졌지만, 군사정보를 얻기 위해 중국군이 우주에 더욱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은 종종 간과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아무리 초음속 미사일이라고 하더라도 공격 대상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게다가 중국 미사일 기술이 진보할 때 미국의 방어 능력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여섯째 중국산 전투기 능력

중국군 전투기는 지상 근무 요원들이 폭탄을 탑재하는 효율이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표준보다 크게 떨어지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는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나토 표준은 2차 폭탄 탑재 시간이 20분이지만 중국 전투기는 3배가 넘는 60분이나 걸린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스라엘 전투기의 2차 폭탄 탑재 시간은 12분에 불과합니다. 제 3,4차 중동전의 사례를 보더라도 전투기 수의 우위가 공중전 승리에 절대 요인이 아닙니다. 이스라엘 전투기 수는 400대에 불과하고 아랍국가 전투기들은 이보다 훨씬 많았지만 결국 이스라엘이 대승을 거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