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세계에서 가장 큰 미국의 해군기지인 노포크 기지(Norfolk naval station)는 미 2함대 사령부가 있으며 미국이 보유 중인 12척의 항공 모함 가운데 5대가 이 곳을 모항으로 하고 있습니다. 11㎞나 걸쳐서 늘어서 있는 14곳의 부두에 신의 방패라 불리는 최첨단 이지스함을 비롯, 순양함, 구축함, 잠수함 등 미국 해군의 주력 함선 77척이 미 해군력의 위엄을 자랑하고 있는데 이 함정들만 보아도 규모가 어느정도 인지 알 수 있으며 부두의 직선거리만 6km가 넘어서 만약 걸어서 끝에서 끝까지 가면 1시간이 넘게 걸린다고 합니다.

 

 

 

노포크 기지에는 14개의 선착장과 134대의 비행기를 수용할 수 있는 11개의 비행기 창고가 있으며 선착장에는 매년 3,100회 정도 함정들이 정박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일하는 군인 및 군무원은 8만여명으로 4만명은 기지 안에서 상주하고 있으며 포츠머스, 윌리엄스버그, 체사피그 등을 포함하는 햄프턴 로드 지역에는 100만여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해군기지는 아프리카 서부해안에서 남극, 북극, 지중해, 대서양 등을 통괄하는 대서양함대의 중추입니다. 그래서 미 2함대 사령관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해군, 공군 최고 지휘관도 겸하고 있습니다.

 

 

이 곳은 사실 1968년 임무를 마치고 바다에 떨어진 유인우주선 아폴로 7호 우주인들을 해상에서 성공적으로 귀환시킨 일로도 널리며 240여년 전 해적 공격에서 상선 보호를 위해 군항이 만들어진 것이 기지의 기원입니다. 그러다 1917년 전략적 차원에서 초대규모 해군기지로 확장되었습니다.

 

 

그리고 스웰스 포인트라 불리는 대서양을 향해 툭 튀어나온 작은 반도와 주위에 형성된 만(灣)에 걸쳐 조성돼 있으며 면적은 20㎢로 여의도 2.4배 넓이를 자랑합니다. 이곳에 또 하나 장점은 부두가 바다에서 움푹 들어가 있는 만 안에 건설돼 있어 적의 공격이나 해일, 폭풍 등에서 잘 보호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올해 7월 22일 노포크 기지에서 미국의 차세대 핵 추진 항공모함 ‘제럴드포드(CVN-78)’의 취역식이 열렸습니다. 이 항공모함은 제럴드 포드 전 미 대통령의 이름을 딴 항공모함은 신형 핵 발전 플랜트와 통합 전쟁 시스템, 이중 대역 레이더 등을 갖춘 ‘슈퍼 핵 항공모함’으로 불립니다.

 

 

미 해군의 11번째 핵 항모이자 가장 큰 규모의 제럴드포드호는 최신형 A1B 원자로 2기를 통해 동력을 20년간 무제한 공급받을 수 있고 함재기도 80대가량 탑재됩니다. 그리고 미 해군은 430억 달러(약 48조원)의 예산으로 차세대 제럴드포드급 항모 건조 계획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포크 기지에 제럴드 포드 항공모함 취역식에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의 힘은 세계 최강이며 현 행정부에서 매일 더 강해지고 커지고 있다. 미국 기업과 미국인의 손으로 전 세계를 향한 10만 톤짜리 메시지를 만들었다. 미국의 힘은 세계 최강이며, 현 정부에서 더욱 강해지고, 나아지고, 커지고 있다. 항공모함이 전진할 때면 미국이 오고 있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기에 우리의 동맹은 한숨을 돌리고 적은 두려움에 떨 것이다. 전투가 발생했을 때 우리는 공정한 싸움을 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승리를, ‘완전한 승리(total victory)’를 거둘 것이라 말하며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이에 언제나 미국을 따라가고 싶어하는 중국은 중국 남부 하이난 섬(해남도)에 있는 싼야(Sanya)에 있는 기지에 항공모함 두 척을 동시에 정박시킬 수 있는 도크(dock)를 건설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도크의 길이는 약 700미터로 세계에서 가장 긴 도크이며, 도크 양쪽으로 항공모함이 정박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특히 유린(Yulin) 핵 잠수함 기지와 인접 지역에는 대규모 해군기지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미 7함대 사령부가 있는 일본 요코스카 해군기지. 일본 해상자위대와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요코스카와 미국 버지니아의 노포크(Norfolk)의 항모기지의 도크의 길이는 400~430m를 고려하면 하이난 섬의 중국 도크는 대단히 긴 도크입니다. 물론 지금 중국이 항공모함을 건조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런 긴 도크가 필요한지 의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