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중국은 현재 상륙 기계화보병사단 두개, 상륙장갑여단 1개, 육군 항공여단과 연대 11개, 공수부대 3개, 그리고 해병여단 두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군은 전차상륙/상륙수송도크(LPD) 30척, 중형 상륙함 22척을 포함한 신형 선박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륙 공기부양정 구입에 대해서 우크라이나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런 중국의 상륙군 투자는 중국이 원정능력과 초수평선 상륙작전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국의 목표는 연안 방어의 돌파 또는 포위, 상륙거점 마련과 건설, 대만 서부 해안의 북쪽 또는 남쪽의 지정된 상륙지점에 대한 인력과 물자 수송, 핵심표적 또는 섬 전체에 대한 포위와 점령을 위한 공격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중국은 지속적으로 함대 현대화와 합동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실행 능력과 상륙작전 수행능력을 계속 향상시키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바로 수륙양용장갑차량 ZBD-05와 양서돌격차 ZTD-05가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ZBD-2000라 부르는데 이는 수출명 모델명입니다. 중국의 해군육전대가 운영하던 77식 수륙양용장갑차와 63식 장갑차 , 86식 보병 전투차의 한계성으로 인하여 상륙작전의 한계 문제와 대만해협을 극복하지 못한다는 사실에서 한계를 계속 지적받다가 결국 기존의 04식 보병전투차를 베이스로 하게 되어서 노리코에서 개발하게 된것입니다.

 

 

기본 베이스는 BMP-3를 바탕으로 하는 수륙양용장갑차이며 이 ZBD-05의 개발로 기존의 해군육전대가 운영하여 한계가 지적되던 63식 장갑차와 수륙양용전차 그리고 77식 수륙양용장갑차를 모두 대체하게 되는데 63식 장갑차를 베이스로 63식 수륙양용전차는 ZTD-05가 대체하게 됩니다. 이 중국의 상륙 장갑/전차는 대만해협도하를 목적으로 수상기동성을 살리고자 파도막이 엄청나게 길고 큽니다.

 

 

ZBD-05는 기본베이스였던 04식 보병전투차보다 좀더 대형화 되고 특히 차고가 높아졌으며 조종수와 포탑2명을 제외하고 하차전투원은 차체전방 2명+후방6명=8명이 탑승합니다. 또한 앞부분 파도막이 부분을, 파도를 헤치는 게 아니라 수면을 활주할 수 있게 개량하고, 워터젯을 거기 필요한 출력을 내도록 강화했습니다. 최고속력을 낼 때 물 위로 띄워야 하므로 장갑은 어느정도 포기하였습니다. 

 

 

하지만 기동성때문에 99식 전차용으로 개발되었던 1500hp급 디젤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데 정작 99식이 이 중국산 디젤엔진에 대한 성능불만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걸 생각하면 이 ZBD-05도 마찬가지의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중국 해군육전대는 기존의 04식보다 수상도하능력에서 기동성의 2배는 확보하였다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ZTD-05는 ZBD-05를 지원함과 동시에 해군육전대의 직사화력등의 화력제공등을 위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사실상의 경전차로 볼 수 있습니다. 해상도하중에서도 사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륙작전에서 직접적인 기갑차량으로서의 역할 수행이 가능하며 기존의 63식 경전차보다 화력이 강력한 105mm 저반동포에 사격통제시스템도 개량했기 때문에 위협적입니다.

 

그리고 중국 해군육전대는 러시아 해군과 함께 최대 규모의 합동 상륙 훈련을 벌어는 등 중국의 상륙작전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대만은 중국의 중요한 "전략적 방향"이며, 중국 지도부가 전략적 중요성을 부여한 지역중 하나입니다. 대만은 말그대로 중국의 태평양 접근을 막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 해군육전대는 러시아 해군과 함께 최대 규모의 합동 상륙 훈련을 벌어는 등 중국의 상륙작전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이 중국의 상륙작전 능력향상은 대만에게만 재앙이 아니라, 일본은 센카구 그리고 우리 해안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 되고있습니다.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서는 여름철(6~8월)에 발생한 교통사고 약 15만 건을 분석한 결과 여름철 폭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타이어 펑크사고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기온이 30℃ 이상일 때, 그 이하일 때 보다 무려 42.8% 가량 더 발생하며 특히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는 바로 고속도로 이용이 많아지는 8월이라고 합니다. 이는 7월과 비교해보았을 때 약 29.4%p의 증가율을 보였다고 합니다.

 


타이어 펑크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 대비 8.4배 높고, 중상자 발생률도 2.7배 높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이 고속주행 중 타이어 펑크의 위험성을 실험한 결과 주행 중 갑자기 펑크가 날 경우 운전자의 급격한 브레이크 조작에 의한 전복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름철 타이어 펑크의 가장 큰 이유는 기온이 30도일 때 노면은 70도 정도의 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타이어로 전달되는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현상이란? 자동차 고속 주행 시, 타이어의 접지부에 열이 축적되면서 변형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스탠딩 웨이브가 발생할 경우, 진동과 같은 이상 징후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가 이를 인지를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고속주행 중 타이어 펑크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조향핸들을 꽉 쥐어 직진방향을 유지하도록 하며, 비상등을 켠 뒤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채로 차량 속도가 어느 정도 줄어들면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키는 것이 대형사고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타이어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월 1회 이상 점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모한계 1.6㎜ 이하인 타이어와 균열된 타이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여름철이나 고속도로 주행시에는 공기압을 10~15% 더 주입하는 것이 좋고 2시간 주행마다 10분씩 휴식함으로써 타이어 열을 식혀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뜨거운 아스팔트 위를 장시간 주행이나 시속 160km이상으로 주행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요인은 아니지만 졸음운전도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여름철 운전 시에는 졸음 예방을 위해 에어컨의 온도를 20~23℃ 로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1시간에 10분 정도 창문을 내려 자동차 내부 공기를 환기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더운 여름, 에어컨 사용량이 많아짐에 따라 혹시 모를 방전에 대비해서 부스터 케이블도 준비하면 좋고, 타이어 손상시 대처할 휴대용 에어 컴프레션 이나 스페어 타이어를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모두 더운 여름철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제72주년 광복절입니다. 광복(光(빛, 어둠을 물리치는 빛) 復(회복하다, 되돌리다)이라는 한자를 보면 빛을 회복한다는 뜻입니다. 일제강점기, 어둠 속에서 살아왔던 우리 민족이 1945년 8월 15일 빛을 다시 찾았다는 의미의 광복절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역사입니다.

 

 

8월 15일은 우리나라와 북한의 국경일 중 유일하게 겹치는 날인데, 북한은 광복절의 의미를 왜곡하여 ‘김일성 동지께서 항일의 혈전만리를 헤치시며 찾아주신 조국해방의 날’로 선전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연 광복절의 의미와 수많은 순국선열과 애국지사, 독립투사분들에 대한 모독입니다.

 

 

심지어 북한은 1963년 이전까지는 민족 해방 기념일이 되면 “소련군이 일제를 패망시키고 우리 민족을 해방시켜주었다”면서 소련에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는데, 평양 모란봉 언덕에는 소련에 감사하는 의미를 담은 해방탑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독립을 위해 싸운 순국선열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것이 아닌 북한의 김일성과 소련을 찬양하기 바빳던 북한은 1963년에는 자칭 ‘민족 해방 기념일’의 의미가 이전가 달라지기 시작합니다.

 

 

소련을 찬양하기 바빳던 북한은 갑자기 “일제를 물리친 것은 소련군이 아니라 김일성이 이끈 조선인민혁명군”이라는 새로운 왜곡된 주장을 내세웠으며 학교에서 다루는 역사 교과서의 내용도 ‘소련이 아닌 김일성의 항일 투쟁에 의하여 일제를 물리쳤다’는 내용으로 다시 억지로 왜곡된 교육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한 주민들은 8월 15일 김일성과 김정일 동상을 찾아 참배합니다. 그리고 북한 매체들은 매년 8월 15일 각계층 근로자들과 청소년 학생들이 김일성·김정일 동상에 꽃바구니와 꽃다발을 헌화했다는 소식과 사진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복절에 여러가지 축제를 개최해 외국인 관광객을 모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는 정말 다른 북한의 광복절 모습과 역사에 대해 잘못 세뇌당한 북한 주민들을 바라보면 마음이 씁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