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압도적인 군사력을 자랑하는 미국의 대통령 트럼프가 세계질서의 재편을 위해 가장 힘을 기울이고 있는 대상은 바로 중국입니다. 중국은 냉전 시대의 옛 소련을 대신하는 미국 세계패권에 대한 도전국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경제력과 군사력을 키워오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때리기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이른바 '미치광이 전략(Madman Strategy)'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의 목적은 '미국 대통령이 작은 일에도 발끈해 핵전쟁이라도 일으킬 수 있는 인물'로 믿게 해 적국들이 감히 미국에게 덤비지 못하게 만드는 데 있습니다.

 

 

미치광이 전략은 부패 혐의로 모든걸 날리고 미국 역사상 임기중 스스로 사임한 유일한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닉슨 대통령이 붙인 이름이며 이 전략은 당시 국무장관이었던 헨리 키신저가 만들었습니다. 1969년부터 1974년까지의 닉슨과 키신저는 다른 나라의 정상들에게 닉슨이나 키신저가 미친놈 또는 또라이이고 그 행동이 충동적이며 비이성적이라고 믿게 만들었으며 작은 일에도 발끈해서 핵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인물로 믿게 만들었습니다. 덕분에 소련이나 제3세계가 미국을 자극하지 않게 하려고 노력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1969년 10월부터 닉슨 행정부는 이 전략에 따라 미군에 총경계령을 내리고 전략 핵폭격기들을 소련 국경 부근까지 정기적으로 비행시킴으로서 소련을 위협했으며 결국 소련은 북베트남을 움직여서 미국과의 협상장에 나오도록 했습니다. 그렇게 베트남 전쟁은 일단 끝난것처럼 보였으나 결국 몇 년 후에 닉슨이 물러나고 미국의 리더쉽에 공백이 생기자 북베트남은 바로 휴전협상을 파기하고 총공세를 펼쳐 베트남 공화국을 전복시켰습니다.

 

 

이런 전략은 사실 흔한 것으로서, 정치학계에서는 1960년대의 마오쩌둥, 그리고 1990년대부터 보이는 북한의 행태를 바로 이 "미치광이 전략"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외부에서 보기에는 북한 지도부가 미치광이처럼 행동하지만, 실제로는 치밀한 전략으로 움직이면서 여러 협상에서 전혀 자신들의 핵개발을 손상시키지 않고, 얻어낼 것은 다 얻어낸 것입니다. 부시 정부의 초기 국무장관이었던 콜린 파월조차 북한의 이런 미치광이 전략에 "그들은 협상에서 하나도 잃지 않고 얻을건 다 얻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들에게 사용하는 미치광이 전력은 핵을 가진 자신들에게는 통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미국에게 미치광이 전략을 쓰고 있든, 아니면 실제로 무모하기 짝이 없는 전쟁 도박판에 뛰어들려는 미친 짓을 하고 있든 조선의 의지를 추호도 꺾을 수 없고 엄청난 화를 자초하게 될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라며 미국을 위협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북한의 미치광이 전략은 어느정도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도 미국과 북한은 쿠바 미사일 위기 이후 가장 위험한 핵 대치를 벌이고 있으며 북한은 핵 공격 준비가 돼 있다고 주장합니다. 문제는 이런 전략이 과도하게 사용되었을 경우 전략이 잘 안통하게 되면서 점점 더 자극적인 도발을 요구하게 되고 그러다가 최악의 경우에는 정말 전쟁이 터질 수 있습니다. 역사 사례를 보면 전쟁을 피하기 위해서 위협적인 도발을 하며 상대방을 위협하다가 도리어 상대방이 발끈해서 진짜 전쟁 시작한 경우가 생각보다 흔합니다. 미국과 북한의 미치광이 전략은 너무 아슬아슬해 보입니다.

 

제1차 세계 대전공군이 창설되고, 독일 제국군 최고의 에이스였던 오스발트 뵐케 1916년 10월 28일 프랑스의 상공에서 영국 공군과 급커브를 이용한 치열한 공중전을 벌이다가 추락하여 그대로 사망하였습니다. 그런데 영국 공군은 이 사고 직후에 독일군 진영에 "용감한 적대자 오스발트 뵐케 대위를 추도하며. 영국 왕립 공군." 이란 글이 적힌 추도의 화환을 떨어뜨리고 갔습니다. 그만큼 그는 적군에게도 인정받는 독일 공군의 에이스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파일럿들에게 공중전에 필요한 8가지를 남겼는데 100년이 지난 현대에도 오스발트 뵐케가 남긴 말들은 모든 빨간 마후라들의 귀감이 되고 있으며 역사를 바꾼 전략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뵐케의 금언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역사를 바꾼 최고의 전략 '뵐케의 금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태양을 등지고 적이 눈치채기 전에 적기보다 높은 고도에서 하강하며 공격하라.

 

태양은 하늘에서 시야를 방해하는 구름과 동시에 둘뿐인 장애물입니다. 태양의 광량은 대부분의 물체를 가리기에 충분하며 이 장애물을 이용해 자신을 숨기면 선제공격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위치 에너지는 운동 에너지로 1:1 전환되고 전환되는 과정에서 높은 속력을 얻을수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보다 높은 고도를 확보하면 상대보다 더 높은 속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도망가는 적을 쫒아서 격추시키거나 전장에서 이탈하던지 등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2. 공격이 시작되면 적극적으로 하라. 기회가 왔다면 끝장을 봐라.

 

어차피 적과 대화는 통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고장났거나 엔진에 이상이 생긴 적기를 그냥 보내주는 등 대인배스러운 모습을 보인 조종사들도 있었습니다. 심지어 프랑스의 에이스였던 조르주 기느메르는 기체가 온전하던 에른스트 우데트를 총탄 한번 안 쏘고 무력화시키고도 살려주는 바보짓을 하였는데 에른스트 우데트 62기를 격추한 독일군 에이스였습니다. 

 


3. 사격은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적기가 눈 앞에 보일 때만 하라.

 

당시의 유일한 무장은 1~2정의 기관총이었으며 탄약 적재량도 한정적이라 막 쏘다간 금방 바닥났습니다. 하늘에서는 거리를 대조할 지형지물이 없기 때문에 적기가 먼데도 꽤 가깝게 느껴지기 쉬웠습니다. 먼 거리에서 사격을 하게되면 이 당시 전투기들 기체 특성상 흔들림이 많이 일어났으며 적기에게 자신의 위치를 들켰습니다.

 


4. 항상 적을 주시하고, 적의 작전에 속지 않도록 하라.

 

공중전은 늘 정당한 대결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하늘에서도 매복공격은 얼마든지 가능하며 다수의 적과 싸우면 보통은 패배합니다. 그리고 적기와 나의 기체 스펙을 꿰고 있어야 이런 상황에 처하지 않고 적절한 기동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5. 어떤 상황에서 공격하더라도 적기의 뒤쪽에서 공격하라.

 

적기의 후방은 공격하기 가장 쉬운 부분입니다. 이런 상황을 일명 Dead 6(죽음의 6시)라고 부르는데 자신의 전투기에서 6시 방향에 적기가 있다면 거의 격추당했다고 합니다. 특히 6시 방향 아래쪽에서 접근하는 경우는 완벽한 사각지대인지라 적기가 어디서 공격했는지도 모르고 당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6. 적기에게 공격을 받게 되면 피하려고만 하지 말고 적기에 대항하라.

 

전투기는 회전익기를 제외하곤 뒤로 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 정면에 화기가 집중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방어기동이라는 공격받았을 때 사용하게되는 기동방식이 있습니다. 방어기동은 무조건 적을 피해 달아나는 것이 아니라 적기가 내 6시 방향을 조준하기 어렵도록 목숨을 걸고 회피하거나 역으로 뒤를 잡는 상황을 만드는 게 목적입니다.

 


7. 적의 점령지를 비행할 때는 항상 돌아오기 위한 생각을 하라.

 

항속거리 안에서 활동 및 적지에선 적을 주의할 것을 의미합니다. 전투기의 연료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항속거리를 감안하는것은 전투기 조종사의 기본입니다. 이걸 제대로 고려하지 않아서 발생한 참극이 영국 본토 항공전과 포클랜드 전쟁입니다.

 


8. 전투편대를 위한 조언: 항상 편대를 이루어 공격을 시작하고, 편대전이 벌어지면 한 대의 적기에 여러 대가 공격하지 말라.

 

2기가 동시에 1기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으면 서로를 맞추거나 공중충돌할 위험이 늘어납니다. 게다가 적도 2기 이상일 때 이런 공격을 하게되면 남는 적 1기는 아주 안전하게 아군 후방을 노릴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뵐케는 둘이서 동시에 하나를 쫒는 것이 아니라 미리 계산된 비행을 통해 연속적으로 공격하는 전술을 사용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