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야센급 잠수함은 러시아의 최신형 공격형 핵잠수함(SSN)입니다. 야센급 1번함 세베로드빈스크함은 경제난으로 소련이 붕괴하고 건국된 러시아가 브릭스로 일컬어지면서 경제부흥에 성공하였고, 이러한 러시아 해군에 최초로 취역하게 신형 핵잠수함이며 러시아 해군이 반세기 넘게 축적해온 잠수함 건조 기술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77년 시작된 소련의 4세대 잠수함 개발 프로젝트는 이러한 다양성의 극복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이때 내려진 결정이 4세대 핵잠수함은 적의 잠수함과 수상함에 동일하게 대적할 수 있으며, 육상으로 순항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여타의 전투능력을 골고루 겸비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기존에 여러 잠수함들이 나눠 맡았던 기능들을 하나의 잠수함이 모두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러시아의 함정 설계자들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당시 국내 선박건조계로서는 독보적인 해결방법을 적용했습니다. 야센의 설계자들은 그때까지 모든 소련 잠수함들에 적용되어온 이중선체 구조를 포기했습니다. 그렇다고 미국의 핵잠수함처럼 단일선체 구조를 채택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이중선체 잠수함은 내구성과 부력이 높은 반면, 단일선체 잠수함은 정숙성이 뛰어나 적에 발각될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야센급 잠수함은 그 중간인 소위 '1.5중 선체' 구조("полуторакорпусная" архитектура)를 채택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단단한 잠수함 선체 일부에만 가벼운 이중 선체를 덧댄 구조입니다. 뱃머리에 어뢰 발사관을 설치하던 소련 잠수함 설계의 전통도 포기했습니다. 대신 그 자리에 강력한 음파탐지기 '이르티시(Иртыш)'를 장착했습니다. 그 결과 어뢰 발사관은 선체 중간으로 옮겨져 선체의 지름면과 직각으로 배치됐습니다.

 

 

그리고 야센급 잠수함의 주 무기는 러시아의 최신형 초음속 순항미사일 P-800 오닉스입니다. 해저에서도 발사가 가능한 오닉스는 중량 0.5톤의 고폭탄 탄두를 탑재한채 초속 750m로 날아 사거리는 600km 이상의 목표물을 명중시킵니다. 오닉스는 목표물로 유도하는 항법장치가 장착돼 있으며 항법장치는 발사 전에 미사일에 입력되는 표적 데이터에 입각해 움직입니다.

 

 

 

그리고 가장 무서운 점은 오닉스에 탑재된 컴퓨터에는 오류 방지를 위해 현존하는 모든 군함에 대한 전자 데이터가 내장돼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해 오닉스는 눈앞의 군함이 호위함인지, 항공모함인지, 상륙함대인지 판단해서 그중 주요 표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지구 상에 오닉스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함정은 없습니다. 물론, 군함의 레이더 시스템이 오닉스 발사를 탐지할 수는 있겠지만, 거기까지입니다. 오닉스는 속도가 빠른데다 해수면에서의 고기동 비행으로 대공무기나 항공기로 요격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강력한 방공시스템을 갖춘 미 항공모함 연합함대라도 오닉스 미사일 24발 일제사격에는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미국의 해군분석가이자 잠수함 전문가인 노먼 폴머는 러시아의 야센급 잠수함과 동급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잠수함으로 시울프급과 버지니아급 다목적 잠수함들을 꼽을 수 있지만 야센급 잠수함이 수행하는 임무 종류가 더 다양하며 훌륭하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의 이고리 코롯첸코 군사 전문가는 야센급 잠수함의 첫째 임무는 미국의 오하이오급 전략 미사일 순양 잠수함의 동태를 주시하는 것이며 국지적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등에서 지상목표물을 순항미사일로 타격하는 임무도 완벽히 수행이 가능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렇듯 엄청난 능력을 자랑하는 야센급 잠수함의 우성한 성능에 대해서 별다른 이견은 없지만 그 대가로 가격이 지나치게 비싸다는 점은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러시아 일간지를 통해 본 야센급의 초도함 건조에 소요된 비용은 10억 달러 이상으로 러시아 입장에서 양산체계를 갖추기 어려운 상당한 고가의 잠수함입니다. 또한 러시아 내부의 높은 인플레까지 고려한다면 건조비용은 추가로 상승합니다.

 

 

러시아는 이렇게 높은 가격의 야센급 잠수함을 2020년까지 10척을 건조한다는 목표를 두고 있지만 러시아 내부에서는 야센급의 6번함 이후의 추가 건조는 미 해군의 버지니아급처럼 보다 획득가격을 고려한 저가의 신규 잠수함을 건조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전 러시아 해군 총사령관 크로예도프 제독도 러시아 해군이 확보할 잠수함은 작전에 요구되는 수량을 충족하기 위해 수중 배수량을 12,000톤 이하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13,000톤을 상회하는 야센급의 추가 건조에 대해 반대입장을 표명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예산 문제로 북해함대에 한 척밖에 배치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현재 러시아는 만재배수량이 4만 8천t인 타이푼급(SSBN) 3척, 2만 4천t인 보레이급(SSGN) 3척 모두 60척의 핵잠수함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태평양함대에는 14척을 배치 중인데 만약 야센급 2호함이 태평양함대에 배치되면 수중전력이 크게 강화돼 지역 국가들을 긴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러시아가 과연 야센급 잠수함으로 인해 과거의 보여주었던 위엄을 되찾을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마지막으로 언제나 러시아 무기 도입을 원하는 중국도 야센급 핵잠 도입을 희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 39대 대통령이었던 지미 카터는 주한 미 지상군의 철수를 추진하면서 한반도를 불안하게 만들었습니다. 이에 박정희 대통령은 비밀리에 나이키 미사일을 국산화/개량하는 백곰사업을 비밀리에 진행하였는데 이를 눈치챈 미국은 반발하였습니다. 사실 미국은 백곰에 핵무기를 탑재하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가졌고 이에 우리나라는 1979년 미국과 사거리 180km 이상의 미사일 개발, 획득 금지를 보장하는 한미 미사일 사거리 지침에 합의하였습니다.

 

(우리 국군의 어네스트 존 발사모습)

 

그 결과 백곰사업을 미국과 마찰 없이 진행하는 한편 미국으로부터 기술 및 부품등의 지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쿠데타로 집권한 전두환 대통령은 미국에 대한 선물로 백곰 미사일 사업 및 관련 연구원들을 전부 취소 및 해고하였고 그 뒤로 한동안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거리가 긴 로켓 무기는 사거리 70km 어네스트 존이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전투환 대통령의 암살을 시도했던 아웅산 묘소 폭탄 테러가 벌어졌고 이에 전두환 대통령은 다시 미사일 개발 사업을 재개하였고 그렇게 탄생하게 된 결과물이 바로 현무 미사일입니다.

 

 

미국은 우리나라가 다시 미사일을 개발하자 심기가 불편하였고 미국은 현무 발사시험 직후인 1987년에 전략 물자 및 기술자료 보호에 관한 양해각서 교환을 요구하였습니다. 이는 미국이 우리나라에 수출한 전략물자를 다시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임의로 파는 것을 막는다는 내용으로 일단 우리나라가 미사일 관련 기술을 다른 나라에 파는 것을 막고자 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1990년에는 한미 미사일 양해각서 개정에 따라 사거리 180km, 탄두중량 500kg 이상의 로켓시스템도 개발을 금하게 됩니다. 이전에는 미사일 보유의 금지였던 반면, 이번에는 '군사/과학/산업용 로켓을 포함한 어떠한 로켓도 금한다.'였기 때문에 1979년에 비하여 상황이 악화되었습니다.

 

 

그리고 1998년 북한이 광명성 1호를 발사하며 발사체 기술을 과시하자 한반도의 불안이 극에 달했는데 우리나라는 미국에 새로운 협정을 요구하기 했습니다. 결국 2001년에 우리나라는 독자적으로 미사일 지침을 만들고 이 내용을 미국에 통보하였는데 내용은 사거리 300km 이내, 탄두중량 500kg 이하의 미사일만 개발한다는 것이며 사거리/탄두중량 비율을 조절하여 사거리 500km, 탄두중량 300kg 이하도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이며 저 규정을 벗어난 미사일은 시제품의 생산과 시험발사는 하지 않지만 연구는 계속 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1년에 영국 언론사에서 현무2를 언급하면서 '이미 한국은 사거리 500km급 탄도 미사일을 확보하고 있다.'라고 언급하였으나 우리나라 정부는 바로 부인하였습니다.

 

 

2012년 3월 이명박 전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위한 미국 방문을 앞두고 미사일 사거리를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사실 그 이전부터 이명박 대통령이 오바마 대통령에게 미사일 지침 개정을 직접 두번이나 요구했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2012년 10월 7일 청와대에서 공식적으로 사거리 800km, 탄두중량 500kg으로 새 미사일 사거리 지침을 합의하였다고 밝혓습니다.

 

 

 

탄도미사일에 적용된 800km의 사거리 한도는 한반도 이내, 즉 북한만을 겨냥한다는 점을 전제로 한 것입니다. 원래는 1000km를 목표로 협상을 시작하였으나 800km로 조정되었습니다. 이 정도의 사거리면 통일 이후에는 압록강에 배치되어도 중국 동북지역(즉, 만주) 정도를 공격권에 두는 전술급 무기로 운용 가능할 뿐이며 전쟁 억지력을 발휘할 전략급 무기로는 부족한건 사실입니다. 때문에 2012년의 사거리 연장이 800km로 결정된 후에도 군사무기 매니아 및 언론에서 불만족을 표출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달이었던 2017년 7월 말 800km급 탄도 미사일의 탄두 중량을 2012년에 합의된 0.5톤에서 2배 늘어난 1톤으로 증가시키도록 개정하는 방안을 한미 양국에서 추진 중이라는 보도가 주요 언론을 통해 나왔었습니다. 사실 문재인 대통령 지시 하에 청와대에서 진작부터 추진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2017년 6월 30일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당시, 한미 정상회담 중에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쑥 이 이야기를 꺼냈더니 트럼프 대통령이 "OK. Why not?"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2017년 7월 29일 북한이 ICBM급 탄도미사일 화성14형의 2번째 시험 발사를 강행하자 개정 협상은 급물살을 타게되었으며 미사일 시험 발사 직후 열린 NSC 상임회의가 종료된 뒤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미사일 사거리 지침 개정에 관한 실무적 협상을 즉각 개시하도록 공식 지시했습니다. 미국 백악관이 우리 측의 협상 제의에 동의했으며 협상을 위한 실무적 절차가 시작되었습니다.

 

 

탄두 중량 0.5톤은 항공기 활주로를 파괴하는 수준이지만 1톤은 지하 시설까지 파괴할 수 있다는 점이 탄두 중량을 늘리는데 우리나라가 집중하는 이유입니다. 실현될 경우 휴전선 이남 지역의 어디서든 발사 수 분 내에 북한의 지하시설을 파괴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대한민국 탄도 미사일의 신속성과 파괴력을 전반적으로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언론이나 정치권, 군사매니아 층에서는 여전히 우리가 사용할 미사일을 개발하는데 왜 타 국가 허락을 받아야 하느냐며 사거리 제한 자체를 철폐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기도 합니다. 사실 한미 미사일 사거리 지침은 대한민국 국군이 무인항공기 및 미사일 개발, 도입시 계속 이 규정이 걸림돌이 되어왔으며 계속해서 우리나라의 민간 분야 로켓 개발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정작 제2차 세계 대전 전범국이자 평화헌법으로 외국에 대한 공격을 하지 않기로 한 일본은 군사용 미사일로의 전용이 더 쉬운 고체추진 방식 민간 로켓을 개발하는데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있는 상황이 어이없기도 합니다. 이에 우리나라가 북한 전역을 완벽히 타격하기 위해 사거리 1000km로 개정을 요구하고 있으나 미국은 중국에 대한 자극을 이유로 800km로 제한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번 탄도미사일의 탄두중량 확대가 이루어진다면 문재인 대통령의 다음 카드는 우리나라의 원자력 잠수함 도입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원자력 잠수함 도입은 북핵 억지를 위한 킬체인(Kill Chain) 능력이 극대화된다는 의미입니다.우리나라는 원자력 잠수함용 소형 원자로 개발능력을 갖췄고, 한미원자력협정이 개정돼 20% 미만의 우라늄 농축(핵잠 연료로 쓰임)도 가능합니다. 결국은 미국을 설득하고 중국 등 주변국 반대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북한이 얼마전인 8월 26일 단거리 미사일을 시험 발사하면서 북한이 제2차 한국 전쟁을 시작할 수 있다는 주장이 미국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미 국방 전문가이자 외교 싱크탱크 국익연구소(Center for the National Interest) 국방연구소장인 해리 카지아니스는 한국전쟁은 결코 조약으로 끝나지 않았고 단순한 휴전협정이었으며 북한은 무기들로 서울 일대(경기·인천 포함)를 겨냥해 2500만명에게 맹공을 퍼부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북한이 핵과 미사일 실험을 할 때마다 긴장이 고조됩니다. 충돌이 벌어질 경우 쉽게 끝날 거라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만약 제2차 한국전쟁이 발발한다면 수십만 명의 희생자가 발생할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고도 산업화된 대한민국이 파괴될 경우 그 피해는 상상하기조차 어렵습니다.

 

 

물론 북한군은 병력은 많지만 장비는 노후되었으며 우리나라가 북한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리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북한은 장갑차와 보병대를 다량 보유하고 있고, 상당한 규모의 특수부대도 갖추고 있습니다. DMZ 아래의 땅굴로 침투하고, 참호 속의 대포와 스커드 미사일로 서울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DMZ에서 불과 50km 떨어진 서울에는 대규모 피해가 일어날 것이 확실합니. 서울과 주변 지역을 포함한 수도권 인구가 2400만 명에 이릅니다.

 

 

북한 노동신문은 “미국과 괴뢰들은 그 무엇으로도 우리를 건드릴 수 없다는 것을 똑똑히 알아야 한다. 미국과 괴뢰역적패당이 요란하게 광고하는 핵항공모함, 스트라이커 장갑차니 하는 따위들도 우리 혁명무력의 무진 막강한 위력 앞에서는 고철더미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 혁명 무력은 ‘절대병기’로 공인된 수소탄은 물론 지상과 공중, 해상과 수중에서 적들의 정수리를 단방에 묵사발 낼 수 있는 위력적인 타격수단들을 다 갖춘 최강의 정예부대이며 백두산 혁명강군은 도발자들이 움쩍하기만 하면 하와이나 괌은 물론 미국 본토까지도 단숨에 초토화해버릴 수 있는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위협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제2의 한국전쟁 가능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북한이 김정은 체제 아래서 실시하는 저돌적인 미사일 시험발사 프로그램입니다. 김정은이 집권한 뒤 지금까지 5년 동안 북한은 미사일 66발을 시험발사했습니다. 김정일이 18년 동안 북한을 통치하며 발사한 미사일의 2배가 넘습니다. 그리고 김정은 정권은 미사일 사거리를 점진적으로 늘렸습니다. 그와 함께 현재 북한이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10~16개의 핵폭탄을 미사일에 장착하기 위해 핵탄두 소형화와 경량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사거리 확장과 핵탄두 소형화가 합쳐지면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미군 지휘관들은 북한이 미사일에 핵탄두를 장착할 능력을 이미 갖췄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금 북한의 기술 발전 속도로 볼 때 북한은 앞으로 1년 반에서 3년 안에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에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 이유로 월터 샤프 전 주한미군 사령관은 “북한이 발사 준비 중인 3단계 대포동 미사일에 장착된 물체의 정체를 확인할 수 없다면 선제공격으로 파괴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북한 미사일이나 핵시설, 또는 그 둘 다를 표적으로 하는 선제공격이 전쟁을 제2의 한국전쟁을 의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쩌면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을 제거하기 위해 북한의 표적을 선제공격하라고 명령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하는 날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미국이 한반도 DMZ 부근에 전면 배치된 북한군 포대 전부를 단시일에 파괴하기는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김정은은 연설에서 김정일보다 통일을 훨씬 더 자주 언급하고 있습니다. 만약 미국이 북한을 선제공격하면 김정은은 즉시 반격을 가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가장 먼저 시간당 수천 발을 쏴대는 포격부터 개시할 것입니다. 전 미국 중앙정보국(CIA) 한반도 분석관인  브루스 클링너는 “북한은 100만 병력 중 단 한 명도 움직이지 않고서 남한에 엄청난 타격을 입힐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탈북한 북한군 고위 간부는 김정은 위원장의 새로운 전쟁계획에 따르면 일단 전쟁이 나면 대대적인 미군 증강병력이 일본 등지에서 도착하기 전에 남한 전체를 점령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화학무기를 장착한 스커드 미사일 600발이 대한민국의 모든 공항, 기차역, 항구를 타격함으로써 민간인의 피난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북한의 중거리 미사일도 화학무기 탄두를 장착해 일본을 공격함으로써 미군의 한반도 증강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주한미군은 2만8000명에 불과하고 한국군은 북한군보다 훈련과 장비, 무기가 월등하지만 병력이 66만 명으로 북한군에 비해 30만 명 이상 적기 때문에 전쟁이 일어나면 미군의 대규모 증강은 필수입니다. 만약에 정말 북한이 선제공격을 한다면 미국은 즉시 4~6개 지상전투 사단(1개 사단의 병력은 약 2만명), 10개 전투비행단(1개 비행단의 전투기는 약 20대), 4~5대 항공모함을 파견할 것입니다. 그리고 미군과 한국군은 화학무기 5000t으로 오염된 시가전 환경에서 북한군의 포격과 전투기의 폭격에 대한 방비가 거의 없이 싸워야 합니다.

 

 

물론 그렇게 대대적인 대남 포격과 서울 점령으로 북한이 전쟁 초기의 주도권을 잡는다고 해도 2차 한국전쟁의 승자는 한국과 미국이 될 것입니다. 우니라나와 미국의 화력이 북한보다 훨씬 강하며 김정은이 전쟁을 일으키면 그의 정권은 종말을 맞게됩니다. 그러나 사담 후세인의 이라크를 상대로 한 1차 걸프전처럼 일주일만에 쉽게 끝낼 수 있는 전쟁은 결코 아닐 것입니다.

 

 

미국 국방부는 통상적으로 2차 한국전쟁이 4~6개월의 고강도 전투가 될 것이며 사상자가 상당히 많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1994년 당시 빌 클린턴 대통령이 북한 핵무기 프로그램을 저지하기 위해 무력 사용을 검토하였는데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면 100만 명이 희생되고 약 1조 달러의 경제적 손실이 예상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당시보다 피해가 훨씬 더 심각할 것입니다. 북한이 핵무기를 터뜨릴 기술을 확보했다면 김정은이 그 무기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많은 군사전문가들은 우리나라와 미국 그리고 북한이 서로 상대방의 의도를 오해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긴장이 고조되고 무력 사용의 절박성이 커지면서 선제공격 감행 같은 추가적인 오판의 위험이 높아질 수밖에 없으며 한반도에선 사소한 전술적인 군사 사건도 전략적인 무력 충돌로 확대될 가능성이 언제나 존재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단 한번의 오판으로 2차 한국전쟁이 벌어지는 상황은 피해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