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터키라는 나라는 분명 우리 한국인들에게 각별합니다. 대한민국과 터키, 두 나라의 특별한 인연은 한국전쟁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한국인들은 터키의 파병이유를 고구려라는 고대사(古代史)에서 찾았고 그들의 참전의지를 숭고한 형제애로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기라 불렸던 2002년 한.일 월드컵 준결승전의 명장면을 연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터키라는 나라를 지금까지 그렇게 믿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터키가 한국전쟁에 파병한 가장 큰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1950년 6월 25일 한반도에서 전쟁이 벌어졌고 압도적인 화력과 전력으로 무장한 북한에게 우리나라는 밀리고 있었습니다. 200대가 넘는 북한의 전투기와 폭격기는 하늘을 뒤덮었고 240대가 넘는 소련제 탱크는 남쪽을 향해 빠르게 전진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국군의 8배가 넘는 700여문의 포는 모든 전선에서 우리 국군 진지를 초토화시켰습니다. 

 

 

사실 북한이 남침하기 전에는 북한군이 이렇게 강한지 상상도 못했던 우리 국군은 일방적으로 밀리기만 했습니다. 그리고 사실 놀란 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결성된지 얼마되지 않았던 국제연합(UN)과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 역시 화들짝 놀랬습니다. 소련과 중공을 등에 엎은 북한은 강력했으며 자유주의 진영은 긴장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만약 한반도가 북한에 넘어가면 다음은 일본 차례고 그 다음은 미국이 될 판이었습니다. 유럽에서도 소련의 서진(西進)으로 동유럽 정권들이 도미노로 자빠지는 상황속에서 북한의 남침은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그래서 UN은 신속하게 결의안 82호, 83호를 연달아 통과시키며 북한군의 철수를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무시하자 결의안 84호를 통과시켜 한반도에 대한 즉각적인 군사지원을 결의했습니다.

 

이름 그대로 북대서양에 접해있는 국가들의 모임인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 역시 미국을 따라 자유주의 진영의 단결력을 보여주기위해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한국전쟁이 발발한지 7개월만인 1951년 1월, 아이젠하워를 총 사령관으로 하는 나토군이 창설되었고 총 96개 사단이라는 어마어마한 병력들이 나토군 휘하로 소집되었습니다. 한국전쟁은 결코 남일이 아니었던 것이었습니다.​

 

당시 터키는 나토(NATO)에 가입하기 위해 노력하는 시기였고 한국전쟁은 터키에게는 찬스였습니다. 그 이유는 소련이 터키를 향해 서서히 세력을 확장하고 있었고 터키는 뒤에서 자신들을 도와줄 존재가 절박했습니다. 하지만 나토와 미국은 그 요청에 냉담했습니다. 일단 터키의 위치상, 북대서양 조약기구의 회원국이 되기에는 북대서양과 너무 먼 거리에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회원국들과 달리 이슬람권 국가였기 때문이었습니다.

 

 

더군다나 나토의 유럽 회원국들은 미국의 막대한 규모의 경제 원조를 터키와 함께 나눌생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터키는 다급했습니다. 공산주의 일진 소련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한시라도 빨리 나토에 가입하고 싶었지만 나토는 외면했습니다. 이 와중에 한국전쟁이 터진겁니다. UN이 한반도에 대한 군사지원을 결정하자 총 22개 나라가 지원을 약속했고 그 중 16개 나라가 파병을 결의했습니다.

 

 

터키는 빛의 속도로 파병을 결정했고 신속하게 실행에 옮겼습니다. 이 기회를 이용해 국제사회에 터키가 큰 기여를 할 수 있음을 증명해내려고 한 것입니다. 그렇게 터키는 미국, 영국, 캐나다에 이어 네 번째로 큰 규모인 총 5,455명의 병력을 파병했고 미국에 이어 두번째로 한국에 병력을 상륙시켰습니다. 전쟁이 발발한지 석달만인 1950년 10월 17일 터키의 보병여단 선발대가 부산항에 도착했습니다. ​

 

​동기가 무엇이든 터키의 보병 여단은 미군 25사단에 배속되어 4년간 엄청난 전투를 치루었습니다. 3천명이 넘는 전사자와 사상자가 발생했지만 그 두 배가 넘는 적군을 섬멸시켰습니다. 함께 전투를 치른 미군과 한국군들은 터키군의 용맹성에 엄지를 치켜세웠고 국제사회는 터키군을 인정했습니다.

 

그렇게 한국전쟁 파병 11개월 만인 1951년 9월 20일, 터키는 그토록 염원하던 나토에 가입할 수 있는 자격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나토가 원년 멤버 12개 나라를 제외하고 최초로 받아들인 가입국이 바로 한국전쟁에서 자신들의 존재감을 과시한 터키와 그리스였습니다. 그리스 역시 나토 가입권을 얻기 위해서 UN 참전국중 다섯번 째 규모인 1,263명을 파병했고 그 보답으로 터키와 더불어 나토에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가입이후 그리스와 터키는 나토의 동쪽 경계를 책임지는 새로운 회원국으로서 미국이 제공하는 핵우산과 경제원조를 제공받게 되었습니다. 회원국 한 나라에 대한 공격은 전체 나토 회원국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여 보복하겠다는 나토의 조직문화는 터키를 소련으로부터 지켜주었습니다.     

 


​이렇듯 터키가 한국전쟁에 파병한 가장 큰 이유는 나토에 가입할 명분을 얻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를 통해 자국의 안보를 확보하려던 것이 숨겨진 목적이었습니다. 그리고 터키에는 현재도 나토군이 주둔하고 있으며 중요한 미사일 기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쟁에서 흘린 그들의 피와 땀이 제대로 된 보상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의도가 순수하지는 않았다고 해도 여전히 터키는 한국인들을 위해 피를 흘려준 형제의 나라이자 혈맹임에는 변함없습니다.

 

스나이퍼(Sniper)라는 말은 빠르게 날아다니는 도요새(snipe)를 사냥할 수 있을 만큼 사격이 뛰어난 명사수라는 의미로 1770년대 영국령 인도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한국어로는 저격수라고 부릅니다. 이 저격수는 전쟁터 중 특히 시가전에서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혼자 또는 두세 명이 팀을 이뤄 적 지휘관·무전병·저격수를 사살함으로써 적의 진군 속도를 늦추고 적진에 공포감을 심어 주며 첨단 무기가 주축을 이루는 현대전에서도 존재감이 엄청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적군에게 최고의 공포감을 심어주는 저격수가 되기 위한 필수조건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강인한 체력

 

저격수는 무거운 저격용소총을 들고 때때로 험한 산악지형을 이동해야 하고, 적지에서 신속히 탈출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저격수들은 강도 높은 체력단련은 필수입니다. 저격수는 목적달성을 위해 숨이 턱턱 막히는 무더위 속에서 길리슈트(Ghillie suit, 저격수 위장 의류)와 덤불로 완벽히 위장하고 은밀하게 기동해야 합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서 장시간을 이동하거나, 또는 하루 이상 움직이지 않고 매복 자세를 유지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흡연

 

저격수라 하여 흡연을 하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작전수행중에 흡연이나 껌등 냄새를 일으키는 기호식품은 절대 안됩니다. 흡연을 제어할수 있는 능력이 없는 저격수는 작전중 흡연으로 적 수색이나 관찰자로 부터 위치를 노출시켜서도 안되며 기침같은 것을 하게 되어 저격수로서의 임무를 수행못하는 경우도 있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담배를 끊게하는 압력은 오히려 신경과민과 개인의 능률을 낮추게하고 히스테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지적능력

 

저격수의 의미는 기술의 폭넓은 변화를 필요로 합니다. 탄도학. 무기의 특성 및 판별능력 및 조작, 각종 기기의 조작 및 운영능력, 탁월한 독도법이 밑받침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전투의 전개과정과 진행상황을 무전으로 정확하게 보고하는 능력도 있어야 하며 객관적 관찰과 각종 전투정보수집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특히 기억력이 좋아야 하며 적절하고 간략히 보고하고 판단하는 능력도 구비되어야 합니다. 저격수는 독립된 하나의 강력한 무기로써의 역활을 다해야 하며 자기 자신에 대한 강한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좋은 판단능력과 많은 상식에 자신감이 있어야 합니다.


 

 

  시각능력

 

시력은 저격수의 가장 중요한 도구입니다. 단순히 잘 보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각적인 자극에 반응하는 속도도 상당히 높아야 합니다. 그리고 움직이는 물체에 대한 시각적 능력도 중요하며  여러개의 물체에 대한 순간판단능력도 뛰어나야 합니다. 그래서 저격수들은 동시에 20개 이상의 물건을 파악하는 훈련도 자주 실시하는데 이는 선천적인 능력도 중요하지만 후천적인 노력도 상당히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색맹은 당연히 환경과 조화되어야 하는 저격수의 능력에 큰 장애요인이며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도 자격조건미달입니다.


 

  정신적 상태

 

지휘자들이 저격수 후보자들을 가려낼때 될수 있으면 대상자의 낙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선정합니다. 그리고 신뢰도, 책임감, 인내력, 충성도, 훈련숙련도, 그리고 감수성을 감안하고 몇몇 버릇과 취미생활 등등 후보자의 심리학적인 평가를 선택과정중에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이는 치열한 전쟁터에서 엄청나게 힘든 임무를 맡는 저격수는 그 누구보다 정신력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저격수는 일당백

 

현대전에서는 통계상 총탄 대략 4만 발이 소모돼야 적군 한 명을 겨우 사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 이게 그나마 많이 발전한 수준입니다. 베트남 전쟁에서는 보병 1명을 사살하는 데 100만 발 이상이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저격수는 사용한 총탄만을 놓고 보면 1.7발당 한 명씩 사살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화력지원이 없는 한 보병들에게 적군 저격수에 유효하게 대응하는 거의 유일한 수단은 아군 저격수뿐입니다. 만약 전쟁터에서 적의 저격수가 저격을 시작하면 무조건 아군 저격수를 찾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