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GBI(Ground-Based Interceptor) 미사일은 미국의 탄도탄 요격 미사일 중 하나로 외기권 요격을 담당하는 미사일입니다. 미국의 이지스함이 상승단계의 적 탄도미사일을 요격 못할 경우 중간 단계에서 비행하는 적 탄도미사일을 GBI 미사일이 요격하는 것입니다. 만약 GBI 미사일이 탄도탄 요격에 실패한다면 그 다음 THAAD와 PAC-3가 맡게 됩니다.

 

 

이런 GBI 미사일은 여러 번의 요격 실험 후 실전 배치되었으며 알래스카의 포트 그릴리 기지에 26기,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기지에 4기가 배치되어 있고 14기를 추가 생산해서 44기의 GBI 미사일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 GBI 미사일을 특히 알래스카에 많이 배치한 이유는 지구가 둥글어서 알래스카가 미사일 방어의 요충지이기 때문이며 이 GBI 미사일 운용을 위해 제100 미사일 방어 여단이 창설되었습니다.

 

 

 

또한 GBI는 외기권에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는 특별한 미사일이라 탄도탄 요격미사일 중에서 덩치가 가장 크고 1발에 850억 원 정도하는 엄청 비싼 미사일입니다. 그리고 전장 16.8m, 직경 1.27m 라는 엄청난 크기때문에 발사는 지하 사일로만 하고 있으며 사일로에서 발사된 GBI는 지상으로부터 적 탄도탄의 위치 정보를 수신하고 이를 토대로 탑재된 센서를 작동하여 적을 식별합니다.

 

 

 

또한 가격이 비싼만큼 성능도 엄청난 미사일로 최대 사거리가 5,300km나 되며 미국 전역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GBI 미사일의 독특한 점은 요격 방식이 탄두로 요격을 하는 게 아니고 외기권 요격체(Kill Vehicle)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이 외기권 요격체는 우주선처럼 생긴 특이한 물건이며 대당 가격이 280억 원 정도로 엄청난 가격을 자랑합니다. 이 비싼 외기권 요격체를 따로 만든 이유는 우주 공간이 워낙 넓어서 자율비행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미국은 2017년 5월 31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요격 시험에 성공하였는데 이는 1999년부터 지금까지 17차례 진행되었지만 ICBM 요격 시험을 성공한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그래서 러시아의 최신 미사일들은 우주공간 비해을 일반적인 탄도비행궤도를 따르지 않고 카오스적인 불규칙 지그재그 비행으로 미국의 GBI 미사일 요격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미 본토에 접근하게 되면 다탄으로 분리하고 그 안에 가짜탄도 섞어 요격을 무력화하기 위해 계속 개발중입니다.

 

 

물론 미국도 이 사실을 알고 있으며 다탄두 미사일을 요격하기 위해 다중목표요격체라는 것을 개발 중으로 미국의 미사일 방어 능력이 더욱 강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듯 미국은 다른 나라의 ICBM 공격을 방어할 수 있지만 다른 나라들은 아직 미국 ICBM를 방어할 수단이 없다는 점은 왜 미국이 압도적인지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