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군필자라면 절대로 잊을 수 없는것이 바로 P.T 체조입니다. 보통 유격장에서 코스를 타기 전 몸의 긴장된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기 위해 P.T체조를 실시하는데 사실 어떠한 코스를 가더라도 8번 아니면 11번 체조를 하게 됩니다. 유격 훈련의 50%는 이 PT체조와 함께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P.T 체조는 유격 시작과 함께 가장 먼저 배우게 됩니다. 조교 한 명이 시범을 보인 이후 실습하는 식으로 몸에 익히게 한 이후 계속해서 하게 됩니다.

 

 

그리고 P.T 체조를 할때 가장 중요한 점은 절대로 마지막 반복구호를 외치면 안 됩니다. 자신이 추가적으로 끌려나갈수도 있고 P.T체조를 받는 모든 인원들이 모두 원망의 눈빛으로 쳐다보게 됩니다. 만약 P.T체조 중에 마지막 반복구호를 잊어버렸다면 차라리 립싱크를 하는게 좋습니다.

 

 

죽도록 하기 싫은 P.T체조이지만 유격 훈련에 앞서 P.T체조를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유격 훈련을 받다가 몸이 경직되어 큰 부상을 입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PT는 Physical Training의 약자로 원래는 미 육군에서 채용한 체력단련 체계입니다. 모든 군인들이 벌벌떠는 유격장 P.T 체조의 종류와 난이도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높이뛰기

난이도 ★☆☆☆☆

가장 유명한 PT체조 중 하나입니다. 자세유지가 힘든거지 정작 체조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PT 1번은 거의 안 시킨다고 보시면 됩니다.


 

  2  굽혀닿기

난이도 ★★☆☆☆

첫번째 구령에 쪼그리며 손을 발 뒤꿈치에 댔다가 두번째 구령에 원래 자세로 돌아오며 세번째, 네번째에도 똑같은 동작을 반복합니다.


  3  엉덩이 올리기

난이도 ★★★☆☆

기본 자세가 엎드려 뻗쳐에서 시작합니다. 정확하게는 몸을 1자로 곧게 핀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시선은 전방을 향합니다. 그리고 첫번째 구령에 엉덩이를 최대한 치켜들며 다리만 앞으로 뜁니다. 이때 다리가 최대한 곧게 펴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시선은 자신의 발끝을 향하도록 합니다.


  4  쪼그려 뻗히기

난이도 ★★★☆☆

유격장에서 할 때는 그렇게 힘들다는 생각이 안 들지만 사실 대충 해서 그렇지 FM으로 하면 엄청 힘듭니다. 가장 힘들다고 소문난 PT 8번에조차 붙지 않은 악마의 운동이라는 별명이 붙어있습니다. 장점은 소비시간당 최고의 칼로리 소모율을 자랑합니다.


  5  쪼그려 굽히기

난이도 ★★☆☆☆

논산 훈련소에서 아침운동 비슷하게 시키는 경우도 꽤 있으며, 환자들이 주로 하는 PT 2가지 중 한가지입니다.


  6  발벌려 뛰기

난이도 ★★☆☆☆

팔벌려 뛰기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야전교범에는 발벌려 뛰기라고 나와있습니다. 꼭 유격 때가 아니라도 몸풀기니, 방한체조이니 하면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격장에서도 이 PT 6번을 자주 시키는 편입니다.


 

 

  7  옆구리 운동

난이도 ★☆☆☆☆

간단히 말해 기지개 키고 양옆으로 까딱까딱이라 제일 좋아하는 자세입니다. 한마디로 PT 7번은 쉬는시간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보통 조교들이 쉬게는 해주고 싶은데 시간이 좀 남을때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8번이나 9번 직후에 이걸 시켜주면 천국을 느끼게 됩니다.


  8  온몸비틀기

난이도 ★★★★★★★★★

FM대로 하면 정말로 온몸이 뒤틀리는 느낌을 체험할수 있습니다. PT 체조의 꽃이라고 할 만큼 미치도록 힘듭니다. PT 체조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이 입대했다가, 1번부터 7번까지 순서대로 하고서, 이 8번 온몸비틀기를 하게되면 정말 이제 시작이라는 느낌을 받게됩니다. 이 PT 8번을 하는 광경을 보면 지옥도가 따로 없는데 전투화가 그렇게 무거울 수가 없으며 귀와 입에 흙이 들어와도 개의치 않게 됩니다. 특히 조교가 하나나 셋에서 다음 구호 안부르고 이래저래 말하면서 시간 끌거나 '그대로 자세 유지합니다'라고 하면 정신을 차릴수가 없게됩니다.


 

 

  9  쪼그려 앉아 뛰며 돌기

난이도 ★★★☆☆

군 미필자여도 가끔씩은 경험해봤을 것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토끼뜀이기 때문에 몸이 힘든거에 비해서 단련은 별로 안됩니다. 특히 발목과 무릎 관절에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10  몸통젖히기

난이도 ★☆☆☆☆

이것도 거의 쉬는시간과 비슷합니다. 보통 팔이나 다리등의 부상으로 다른 PT 체조를 하기 어려운 환자들은 이 PT 10번으로 대체 시켜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11  쪼그려 뛰기

난이도 ★★★★★

PT 8번은 복근이 아프지만 PT 11번은 다리근육과 무릎이 터질듯이 힘듭니다. PT 8번은 군대를 다녀오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다소 익숙한 감이 있지만 11번은 그야말로 경험자들만이 아는 신세계입니다. 그래서 유격훈련을 가게 되면 8번을 시킨 다음 11번을 시키고 또 8번을 시키는 일이 많습니다. 옵션으로 어께동무하고 11번을 시키는 경우도 있는데 혼자도 힘든동작을 옆사람과 맞춰해야되는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 유격훈련을 받던 모 대대에서 1일차 오후 PT체조 교육 중 유격조교도 아닌 유격교관에게 반항하는 간 큰 병사가 나타났었는데, 이 때 하필 교육받고 있던 자세가 11번이었습니다. 결국 그 병사가 강제퇴소 조치당한 뒤, 뚜껑이 열린 유격교관은 보통 정신차리라는 의미로 시전하는 "목소리 작습니다 30회 실시"를 진짜로 시전하였고, 횟수가 불어난 끝에 결국 그때 훈련을 받던 인원 전원이 11번 체조만 70회 가량을 시전하는 헬게이트를 경험하였다고 합니다.


  12  몸통 비틀기

난이도 ★☆☆☆☆

12번도 PT체조 동작 중에서도 쉬운 편에 속하는 자세입니다. 단, 구분동작은 이야기가 달라지는데 만약 몸이 유연하지 않다면 팔꿈치가 무릎에 닿지 않는데다 그 상태를 유지하기도 힘듭니다.


  13  팔 욜려 발에 닿기

난이도 ★☆☆☆☆

쉬어가기 위해서 하는 동작이긴 하나 많이 하면 조금 힘듭니다. 그런데 많이 시키지 않는다는 것이 함정입니다.


  14  높이뛰기

난이도 ★★★★★

다른 PT체조들과 달리 유독 이것 하나만 여덟 동작이 하나로 이루어집니다. 개인적으로 PT 8번,11번보다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 14번을 구분동작으로 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팔굽혀펴기에서 팔을 굽힌 상태에서 멈춰놓는경우 새로운 지옥을 맛보게 됩니다.


무인기는 적진을 정찰하거나 타깃을 정확하게 공격할 수 있는 군사용으로 먼저 개발됐습니다. 지금은 무인기 공격 기술이 기본 군사 무기처럼 보편화된 상황입니다. 아마존이 무인기를 이용한 택배 서비스 계획을 발표하면서 민간 활용이 높은 것처럼 인식되고 있지만, 사실 세계 무인기 시장의 97%는 군사용이고 민간용은 3%에 불과합니다. 현재 세계의 무인기는 미국(66%)과 이스라엘(23%)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 뒤를 프랑스·독일·스웨덴 등 유럽 국가가 따르고 있고, 한국·일본·중국 등이 가세하고 있습니다.

 

 

웬만한 군사부분에서 모두 1등인 미국은 무인기 개발의 대표 국가로 약탈자라는 뜻의 프레데터(Predator)와 글로벌 호크 등 대형 무인기 7000여 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여러 전쟁에서 이미 실전을 통해 무인기의 가능성을 충분히 확인하면서 무인기의 잠재능력에 관심을 두고 개발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프레데터는 이라크·보스니아 등에서 활동해온 무인기로 날씨에 상관없이 24시간 비디오 카메라와 적외선 카메라 등 최첨단 장비로 적을 관찰합니다. 동시에 전차 파괴용 미사일을 발사하는 무서운 공격기이기도 합니다.

 

 

첩보위성에 버금가는 글로벌 호크는 1988년 개발돼 지금까지 가장 활발하게 정찰 활동을 하는 무인기입니다. 최대 시속 635㎞로 날면서 적외선 탐지 시스템으로 적을 추적해 세계 곳곳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줍니다. 최대 36시간까지 날면서 1분 만에 지름 1만㎞ 원 안에 있는 지역의 정보를 속속들이 알아낼 만큼 뛰어납니다.

 

 

 

사실 이스라엘은 미국보다 먼저 무인기를 운용한 나라입니다. 이스라엘은 아랍국가들과 몇 차례 전쟁을 치루면서 힘겨운 승리를 거두었지만 항공전력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면서 무인기를 개발하여 여러가지 전술에 사용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은 아랍국가들이 소련제 SA-6 지대공 미사일을 보유하자 전투기를 투입하기 전 무인기를 투입하여 정찰한 후 전투기를 출격시켰으며 무인기에 폭탄을 장착하여 아랍국가 공군기지까지 공격하면서 무인기의 효과를 극대화시켰습니다.

 

 

이스라엘 공군의 최신형 무인기로는 2007년 처음 모습을 공개한 ‘헤론(Heron)’을 꼽을 수 있습니다. 9㎞ 높이에서 시속 225㎞로 날아 30시간이나 정찰을 할 수 있는 중고도 무인기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무인기 중 가장 뛰어난 비행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사일 공격 능력도 있어 웬만한 소형 전투기보다 뛰어납니다.

 

 

이란이 개발한 대표적인 원격 조종 무인기는 ‘포트로스(Fotros)’입니다. 이 무인기는 7.6㎞ 높이에서 30시간 정찰이 가능합니다. 최대 항속거리는 2000㎞이며 미사일과 로켓을 장착하면 공격 작전 수행까지 가능합니다.

 

 

우리나라도 지난 2011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틸트로터(tilt-rotor)’ 무인기를 개발해 세계 7위의 무인기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는 평평한 평지보다 산이 많아 활주로를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뜨고 내릴 때는 활주로 없이 헬리콥터처럼 로터(회전날개)를 수직 방향으로 올리고

 

전진할 때는 로터를 내려서 프로펠러 비행기처럼 수평으로 빠르게 비행하는 장점을 가진 틸트로터 무인기가 적합합니다. 틸트로터는 미국을 중심으로 지난 50여 년간 개발된 기술인데 두 번째로 틸트로터 무인기 기술을 가진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입니다.

 

미래 무인기 세계의 화두는 새와 구별하기 힘들 정도로 작은 초소형 무인기입니다. 새나 곤충 모양으로 위장한 초소형 무인기는 1990년대 초반 미국 국방부에서 군사용 개발을 목적으로 처음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영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사용하는 무인기 ‘검은 말벌’은 16g에 불과합니다. 100g도 안 되는 초소형 무인기는 디지털 카메라 기능이 있는 휴대전화와 비슷합니다. 휴대전화만 한 크기로 하늘을 날며 영상과 소리를 모아 상대방을 감시하고 수색합니다. 미국은 2030년까지 곤충 크기의 무인기 수만 대를 뿌려 근접 정찰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잠수함의 위력은 영국이 어뢰 두 방으로 아르헨티나의 1만3000톤급 순양함을 침몰시킴으로써 전쟁의 주도권을 장악한 포클랜드 전쟁에서 잘 보여주었습니다. 이처럼 바닷속의 스나이퍼라고 불리는 잠수함은 기밀성과 은닉성을 기반으로 해상 세력의 절대강자의 위치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잠수함의 최대 강점인 은밀성이 노출되는 순간 종이호랑이 신세로 변합니다. 현재에는 수중음향탐지기술의 발전으로 적 전투함이나 해안선의 접근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고, 대잠전의 능력도 날로 발전돼 더 먼 거리에서 안전하게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아시아 태평양지역에서 중국과 러시아의 빠른 해군력 증강에 고심해온 미국은 무인잠수정 개발 속도를 높이기 시작했습니다. 미 해군은 2022년까지 남중국해 등 아시아ᆞ태평양 지역에 현재 개발 중인 무인 수중이동체와 대잠 작전용 무인 잠수정을 배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특히 덩치가 큰 일반 잠수함의 작전이 제한되는 낮은 수심이 많은 남중국해에 투입돼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무인 잠수정이 필요합니다.

 

 

미 해군이 무인잠수정 개발에 속도를 높이는 또 다른 이유는 최근 자율 운행, 데이터 전송 등 분야에서 눈부신 기술 진보가 이뤄지면서 무인체계를 군사적으로 통합하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지난 1990년대부터 유도무기 개발에 주력해온 미 국방부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해 중국과 러시아보다 한발 앞서가려는 원대한 전략에 무인잠수정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길이 9.5m인 에코 시커(Echo Seeker)와 5.48m 에코 레인저(Echo Ranger)도 개발한 적이 있는 보잉사는 길이 15.54m의 에코 보이저(Echo Voyager)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에코 보이저는 정찰ᆞ감시 임무는 물론이고 수심이 얕아 유인 잠수함이 접근하기 어려운 연안에서도 쉽게 운용이 가능하여 대잠 감시망을 뚫고 적 해군 기지에 침투할 수 있으며 내부에 소형 무인 잠수정을 탑재하여 적 기지에 숨어있다가 유사시 내보내어 기뢰와 같은 역할을 하게하여 적 함정들의 발을 묶어놓을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충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최대 6개월 동안 자율적으로 운항이 가능하며 최고 속도는 8노트이며  해저 3,300m 아래에서도 수압을 견딜 수 있습니다.

 

 

무인잠수정과는 별도로 미 해군은 자율운항 무인 함정 '시 헌터'(Sea Hunter)의 성능개량에도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미 국방부 산하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이 개발한 길이 40m, 최대 시속 50㎞의 시 헌터는 한 번에 최대 3개월 동안 해상에 머물면서 소나(수중음향장치)와 다른 센서 등을 이용해 원거리에서도 적의 잠수함 자체적으로 탐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제대로 된 공격용 잠수함 한 대를 마련하려면 280억 달러가 듭니다. 게다가 많은 해군이 목숨을 내걸고 작전을 펼쳐야 합니다. 하지만 이 무인 잠수함이 현재 무인 항공기가 하는 수준의 임무를 해낸다면 엄청난 돈과 생명을 아낄 수 있게되며 미국은 러시아/중국과의 군사력 차이를 더 벌릴수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의 군비확충 계획을 견제하기 위해 무인 잠수정같이 개발 중인 첨단무기 정보를 의도적으로 공개하기도 하지만, 일부 무기에 대해서는 실제 전장에서의 우위를 위해 극비로 붙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공개조차 안된 놀라운 무기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쇼핑은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나를 좋은 곳으로 데려가줄 것 같은 구두, 아름다운 옷, 가지고 싶었던 가방을 손에 넣는 순간 하늘을 날아갈것만 같은 기분이 들게됩니다. 하지만 계획없이 쇼핑을 하다보면 점점 양손은 무거워지고 '잇(It)걸'에서 '빚걸'이 되는 건 한순간입니다. 그래서 패션피플들이 현명하게 쇼핑하는 노하우 5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네게 있는 옷을 파악하고 쇼핑을 한다.

 

뭐 특별히 말할 것도 없는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인 쇼핑 원칙입니다. 하지만 간혹 가장 중요한 기본을 잊어버리게 될 때가 있습니다. 마음에 들어서 샀는데 이미 가지고 있는 옷들과 비슷하다거나, 막상 입으려고 보니 내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들과 코디하기가 어렵다거나, 이런 경험들 한 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들 중 어울릴 만한 것들이 있는지 염두에 두고 사야, 한 개의 옷으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거다 하는 확신이 없다면 절대로 사지 않는다.

 

폭탄 세일 등의 광고를 보면 당장 필요하지 않아도 구입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상품은 대부분 입지도 버리지도 못한 채 보관만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옷 무덤 속에서 고르느라 시간 낭비, 옷장만 차지하니 공간 낭비, 결국은 안 입으니 돈 낭비. 그걸 안타까워하느라 감정 낭비. 이래저래 낭비만 하게 됩니다. 내가 좋아하고, 나에게 필요하고, 나에게 잘 어울리는 옷만 사겠다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유행이라는 이유로 사지 않는다.

 

우리는 불안함 때문에 옷을 모으기도 하고, 강박적으로 쇼핑할 때도 있습니다. 또 나만 뒤처진 사람처럼 보일까봐, 세상에 뒤처지지 않으려고 유행을 쫓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했을 경우 일시적으로는 불안을 지울 수 있지만, 자신의 스타일을 구축해가기는 어렵습니다. 무작정 유행을 따라하기보다는 나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옷을 고른다.

 

자신의 몸매에 자신이 없을수록 옷을 통해 체형을 감추려고 하는분들이 많습니다. 몸이 작아 보이도록 헐렁한 옷을 입거나 어두운 색 옷을 입는 등, 몸매를 가리느라 자신만의 스타일도 없어집니다. 내 나름대로 살릴 수 있는 나만의 장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내 마음 안에 자리 잡은 환상적인 몸매에 대한 기준도 버리고, 비교심도 버리고,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보면, 정말 어울리는 옷과 안 어울리는 옷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분전환 핑계로 충동구매를 하지 않는다.

 

우리는 기분이 우울할 때 기분 전환을 한다는 핑계로 쇼핑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럴 때 옷을 사면, 다시 안 입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기분이 우울해서 쇼핑한 날 새 옷은 나에게 너무나 잘 어울리게 느껴지지만 그 다음 날 전날의 감정 조합이 해체되고 나면 잘 어울렸던 옷은 사라지고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충동구매는 꼭 피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