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1953년 7월 27일 정전 협정이후 1976년 8월 18 이전까지 판문점의 공동경비구역은 서로 군사분계선을 자유롭게 통행하였습니다. 명칭 그대로 공동경비구역이였기 때문이었습니다. 당시 한국군 제3초소가 '돌아오지 않는 다리'쪽에 위치하고 있었는데 주의에 북한군 초소 3개가 둘러 쌓고 있어서 유엔군은 행여 있을지모를 북한의 도발과 제3초소의 근무자 안전을 관측했었습니다.

 

 

그러나 유엔군 관측초소(OP5)와 한국군 제3초소(CP3)사이에 미루나무 한 그루가 있어 관측이 방해되자 유엔소속 미군은 이 미루나무 가지를 절단하기로 결정하고 1976년 8월 18일 오전 10시에 미루나무 가지를 절단하기 시작하였스비다. 물론 당시 일직장교 회의에서 북한도 미루나무 가지치기 작업에 합의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북한군 장교 '박철 소위'가 말도 되지않는 억지와 욕설을 퍼부으며 당장 작업을 중단하라고 경고를 하기 시작하였지만 미군측 '보니파스 대위'는 이건 당연한 일이라며 무시하고 작업을 지속하였고 이에 격분한 북한군 장교 박철 소위는 북한군 트럭에 몽둥이로 무장한 북한군 20여 명을 태우고 다시 돌아와서 미군과 한국군을 두들겨 패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놀란 인부들이 도끼를 버리고 도주하였는데 피를 보고 흥분한 북한군 병사 한명이 도끼를 주워들어 미군장교 두명을 도끼로 내리쳐 치명상을 입혔습니다. 그리고 미군장교 두명은 후송중 사망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비무장지대에서 미군이 그것도 장교 2명이 북한군 도끼에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지자 주한 UN군 사령관겸 주한미군 사령관이었던 리챠드 스틸웰 대장은 일본에서 F-4 전투기 후방석에 탑승하여 한국으로 급하게 복귀하였습니다.

 

 

그리고 리챠드 스틸웰 대장은 펜타곤에 무력사용을 허락받으면서 미국 본토에서 핵탑재가 가능한 F-111 전술폭격기 20여 대와 괌에서 B-52 폭격기 3대, 오키나와 미 공군기지에서 F-4 팬텀전투기 24대가 한반도로 집결하였습니다. 또한 함재기 65대를 탑재한 미 해군 제7함대소속의 항공모함 미드웨이가 호위함들과 함께 동해 영해상으로 진입하여 북한 해역으로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미국의 목적은 무력시위만이 아니었습니다. 미국은 교전상황에 대비한 구체적인 전쟁계획인 일명 '우발계획'까지 수립했었습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절단 작업시 교전사태가 발생할 경우 한국군 포병과 미군포병이 북한지역 개성의 인민군 막사에 대한 포격과, 개성 위쪽의 시변까지 포격하여 초토화하고, 인민군 포병부대를 궤멸시킨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전쟁이 확대될 경우 개성과 연백평야에 대한 탈환까지도 염두에 두고 있었으며, 북한군의 전차부대가 남진할 경우 이에 대한 전술핵의 사용도 고려되었습니다. 그야말로 핵전쟁까지 상정한 실질적인 전쟁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미국의 계획을 눈치챘던 북한은 잔뜩 겁을 먹었고 이에 미 백악관은 주한미군연합사에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찾으라고 명령을 하달하였습니다. 그래서 결국 주한미군연합 사령관은 미군 공병대를 동원하여 사건의 발달이었던 미루나무만을 절단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작전이 바로 작전명은 폴 버니언(Operation Paul Bunyan)이라 명명되었습니다. 폴 어니언은 덩치가 큰 나무꾼으로 하룻밤 사이에 천그루의 나무를 베었다는 미국 전설의 나무꾼입니다.

 

 

하지만 당시 미군과 입장이 달랐던 박정희 대통령은 '미친개에는 몽둥이가 약'이라는 말을 남기며 한국군에 따로 '응징보복작전'을 비밀지시하였습니다. 그렇게 한국군에서 미군에게 작전 관할권이 없고 국군 최정예였던 제1공수특전여단 64명은 작전명 독수리 작전 이름 아래 응징보복특공조가 결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제1공수특전여단에서 극비로 구성된 응징보복특공조 요원들이 육군 1사단 수색대대의 엄호하에 카투사 복장을 하고 미 육군 공병대를 보호하며 비무장지대로 진입하여 8월 21일 오전 7시 미루나무 절단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렇게 두 시간에 걸친 미루나무 절단작업을 마친 미 육군 공병대가 철수하려던 그 순간 카투사 복장으로 위장을 하고있었던 64명의 특전사들이 작업복을 벗기 시작하여 이동중 탑승했던 트럭 모래주머니에 분해하여 숨겨놓았던 M16 소총을 재빨리 조립하여 어깨에 둘러메고 권총과 수류탄을 꺼내 무장하였습니다.

 

 

그리고 북한 초소를 향해 몽둥이를 들고서 야유와 욕설을 퍼부으며 보복작전을 수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런 돌발사태에 미군측은 급하게 막아보려 했지만 응징보복특공조 특전사 64명은 돌아오지않는 다리를 넘어 돌격하였고 북한군은 초소를 버리고 북쪽으로 달아났습니다. 그래서 특전사들은 북한군의 불법시설물이었던 바리게이트와 초소를 마구 부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북한군 초소 4개를 다 때려부수면서 계속 야유와 조롱을 퍼부었지만 북한군은 도발에 대응하지 말라는 상부에 지시가 있었는지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시 제1공수특전여단장이었던 박희도 장군은 만일 그 도발에 북한이 대응을 했으면 그들이 저질렀던 만행보다 더 끔찍한 일을 우리 특전사에게 당했을 것이라고 말하였으며 당시 투입되었던 특전사들은 정말 북한군을 사살하기위해 작정하고 투입되었던 것이었다고 증언했습니다.

 

 

이후 당시 미루나무 위치에 추모동판이 세워졌습니다. 그리고 동판에는 "2명의 유엔군 사령부 장교 아더 보니파스 대위와 마크 바렛 중위 도끼 살해 사건의 초점이어던 황색 포풀러 나무가 이 지점에 있었는데 그들은 1978년 8월 18일 나무가지를 치는 작업단을 감독하다가 북한 경비병들의 공격을 받아 살해되었다. 1976.8.18"라는 글이 적혀있습니다.

 

전직 러시아 FSB요원이었던 알렉산드르 발테로비치 리트비넨코(Alexander Litvinenko)는 영국으로 망명한 이후 푸틴 정권을 강력하게 비판하며 2권의 책도 집필하는 등 왕성한 반정부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2006년 11월 1일 그는 FSB 동료였던 안드레이 루고보이, 옛 KGB 요원 출신 드미트리 콥툰을 만났고 이 두 명을 만난 후 심한 복부 통증을 느끼고 병원에 입원하였으나 급속하게 상태가 악화되어 2주만에 숨지고 말았습니다.

 

 

문제는 리트비넨코를 죽인 그 중독 물질의 정체였는데, 리트비넨코가 죽기 직전 의문의 방사성 물질이 소변에서 발견되었고 사건을 수사하던 런던 경찰청이 자택에서 그의 소변에서 검출된 것과 동일한 방사성 물질이 남아있는 찻잔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리트비넨코가 방사성 물질을 섭취했다가 사망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발견된 방사능 물질은 폴로늄 210으로, 당연히 홍차에서 치사량의 폴로늄이 자연적으로 들어 있을 일은 절대 없고, 리트비넨코가 자기 홍차에 폴로늄을 설탕 타듯이 타서 먹었을 일도 절대 없으니, 누군가가 리트비넨코의 홍차에 폴로늄을 슬쩍 집어넣었다고밖에는 볼 수 없었습니다. 또한 방사능 물질 플로늄 210은 연간 생산량이 100g밖에 되지 않는 매우 희귀한 물질로 아무나 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였습니다.

 

 

가장 그럴듯한 추축은 그 귀한 폴로늄을 리트비넨코를 증오한 사람이 사주한 암살이며 그 증오한 사람이 바로 러시아의 푸틴이라는 것이였습니다. 푸틴이 반체제 인사들에게 보내는 노골적인 경고장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세계적 강대국인 러시아를 꽉 쥐고 있는 블라디미르 푸틴 정도의 영향력과 입지가 아니라면 시도조차 불가능한 일입니다. 또한 리트비넨코는 죽기 직전 자기를 죽이라고 한 것은 푸틴이라고 주장했었습니다.

 

 

쉽게 말해서 폴로늄을 사용해 누군가를 죽인다는 것은 단순한 암살을 넘은 공개처형이었습니다. 돈은 아주 많이 들지만 효과도 그만큼 확실하고 게다가 그 폴로늄으로 인해 사망한 시체마저도 방사능 때문에 곱게 땅에 묻히는 것은 꿈도 꿀 수 없으며, 방사능 물질이 최대한 분해될 때까지 밀폐시키고 그 다음에도 방사능 폐기물을 처리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그 때문에 리트비넨코의 시신은 앞으로 수십년간 관을 열 수 없도록 단단히 밀봉되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시신을 관리담당하는 영국 측에서도 수십년간 시신을 관리하면서 이 사실을 계속 상기해야만 하니 영국측에도 수십년동안 씻기 어려운 메세지가 된 셈입니다.

 

 

물론 푸틴이 한 것처럼 보이게 하려는 또 다른 힘있는 누군가의 음모라는 음모론도 있으나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일단 폴로늄의 비용과 이를 사용할 수 있는 국가가 한정되는 점 등을 생각해 볼 때 겨우 의심을 사게 만드는 용도로 이런 말도 안되는 암살 수법을 택했을 가능성은 너무 희박합니다. 또한 러시아에서 푸틴의 허가 없이 이런 일을 단독으로 실행하는 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런던 경찰청은 사건을 수사하여 폴로늄 210을 반입한 것으로 추정되는 유력한 용의자 몇몇을 추려내긴 하였으나 전부 다 러시아에 체류중인 러시아인들이었습니다. 이에 런던 경찰청은 러시아측에 해당 용의자들의 신병 인도를 요구하였으나 러시아 측에서는 증거 불충분으로 신병 인도 요청을 거절하였습니다.

 

 

그렇다고 블라디미르 푸틴을 기소할 수도 없었기 때문에 결국 이 사건은 범인을 찾지 못해 수사가 중단되었습니다. 하지만 재료의 특수성이나 리트비넨코와 러시아 정부 간의 불편한 관계 등을 보면 심적으로는 누가 어떻게 아무리 봐도 100% 러시아 정부가 벌인 일로 보여집니다.

 

 

결국 영국 고등법원에서 이 암살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해 2015년 1월 공청회를 개최하였고 공청회에서 암살 용의자에 대한 새로운 증거가 발견되었는데, 리트비넨코가 죽기 직전 만난 FSB 동료 루고보이와 콥툰이 묵었던 호텔에서 폴로늄 210이 발견되었으며 이 두 명이 이동했던 곳곳에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두 명을 포함해 리트비넨코 일행이 앉았던 테이블에서는 치사량의 두 배가 넘는 방사능이 측정되었습니다. 차 주전자, 식기세척기, 다른 식기들은 물론 사용했던 공중 화장실과 그들이 이용한 대중교통 수단, 그리고 그 날 카페에 있었던 사람들과 그들의 가족, 심지어 접촉한 모든 사람들까지 전부 피폭되었습니다.

 

 

또한 영국 정보 당국은 두 사람이 앉았던 비행기 좌석까지 수색하여 폴로늄의 흔적을 발견했고, 익명을 요구한 콥툰의 지인은 "콥툰이 매우 비싼 독극물을 갖고 있고, 그걸 음식물에 탈 요리사를 구하고 있다"고 증언까지 하였습니다. 영국 측의 보고서에 따르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직접 독살 사건에 승인했을 것이라 나와있습니다. 물론 러시아 측에서는 영국이 결론을 정해놓고 짜맞추기식으로 조사를 했다고 반박했습니다.

 

 

문제는 이 사건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의 전 대통령인 빅토르 유셴코는 대선후보 시절인 2004년, 러시아나 친러시아 세력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다이옥신 수프 테러를 겪었으며 2009년, 2012년 사망한 러시아 망명객들도 유사 사례로 의심되고 있습니다. 2012년 영국에서 숨진 러시아인 페레필리치니는 러시아의 수백만 달러 돈세탁 혐의를 폭로했었습니다.

 

 

그리고 전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이었던 야세르 아라파트가 2004년 갑자기 통증을 호소한 후 사망했었는데 9년이 지난 2013년 유족과 자치정부가 유해를 꺼내 스위스 법의학센터로 보낸 결과 정상 수치보다 최소한 18배에 달하는 폴로늄 210이 검출되었다 합니다. 이 외에도 러시아에서 반푸틴 활동으로 푸틴에게 미움을 샀었던 사람들이 의문사를 당하고 있습니다. 러시아군의 전쟁범죄를 고발하는 기사를 썼던 안나 폴리트코프스카야는 20016년 10월 러시아 모스크바 자신의 아파트 엘레베이터에서 원인모를 총격을 받아 사망하였으며

 

 

러시아 前부총리 보리스 넴초프는 푸틴의 권위주의적 통치방식을 비판하면서 강력한 적으로 떠올랐었는데 2015년 2월 모스크바 근처에서 총에 맞아 숨졌습니다. 이처럼 러시아 내에서도 반푸틴 활동을 하다가 사라지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과연 이 모든 사건들이 우연일까요..

 

벤츠 BMW 폴크스바겐 포르쉐 지멘스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스스로 나치 독일의 전범기업이었음을 숨기지 않습니다. 벤츠는 전차, 폴크스바겐은 장갑차, 포르쉐는 군용지프, BMW는 군사용 오토바이와 전투기, 지멘스는 쌍안경을 나치군에 납품했습니다. 이후 독일의 전범기업들은 과거에 대해 후회를 하고 재단을 만드는 등 과거의 잘못에 대한 사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충격적인 사실은 당시 히틀러 나치독일을 도운 기업이 당시 유럽을 구했던 미국에도 있었습니다. 당시 몇몇 미국 기업들은 히틀러에게 전차를 팔고 기름까지 지원했습니다. 히틀러가 폴란드, 네덜란드, 벨기에, 프랑스 등 서유럽을 점령하자 미국 대기업들은 뉴욕에서 나치 승전 축하연을 열기도 하였습니다. 독재자 히틀러를 지원했던 미국의 전범기업들은 어느곳이였을까요

 

  IBM

IBM의 독일 자회사 데호막(Dehomag)은 컴퓨터의 전신인 홀러리스 카드천공기 기술을 제공했습니다. 나치 독일은 이 정보처리 기술로 열차 운행 시간표 작성에서 유태인 색출 및 재산 압수, 처형 등의 자료 처리에 이용했습니다. 1933년 데호막은 100만 달러의 이윤을 남겼고 자산 가치는 1934년 770만 마르크에서 1938년 1400만 마르크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IBM과 홀로코스트>라는 책을 쓴 역사가 에드윈 블랙은 토마스 왓슨 IBM 회장이 히틀러를 존경하고 사랑했다고 말합니다. 히틀러와 한 거래가 엄청난 이윤을 남겼기 때문이었습니다.


 

  GM 

GM 오펠 공장의 독일 시장 점유율은 1933년 35퍼센트에서 1935년 50퍼센트로 늘어났습니다. GM의 독일 자회사는 1930년대 초까지만 해도 적자였으나 히틀러의 재무장 정책에 따른 경기 호황으로 1938년에는 3500만 마르크의 이윤을 남겼습니다. 2차 대전 발발 직전인 1939년, 알프레드 슬로언 GM 회장은 나치 독일에서 전개한 기업 활동으로 매우 큰 이윤을 남겼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했습니다. GM은 독일의 2차 대전 수행에 필요한 거의 모든 수송 장비를 공급했습니다. 트럭과 같은 단순 수송 장비뿐만 아니라 탱크, 장갑차와 같은 전쟁 무기도 공급했습니다.


 

  FORD

포드는 수많은 트럭과 함께 독일군이 사용한 엔진과 각종 부품을 생산했습니다. 쾰른에 있는 포드 자회사는 물론이고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덴마크와 같은 피점령 국가, 그리고 핀란드, 이탈리아와 나치 독일과 동맹 관계인 국가의 자회사에서 생산됐습니다. 쾰른의 포드 자회사는 런던 공습으로 악명을 떨쳤던 V-2 로켓의 터빈을 극비리에 생산하기도 했습니다.


 

 

  Standard Oil

스탠다드 오일이 제공한 디젤유, 윤활유, 고무 등 전략물자가 없었다면 나치의 전격전은 결코 성공할 수 없었습니다. 스탠더드 오일은 영국의 수색이나 압수를 피하기 위해 모든 배의 등록지를 파나마로 변경하면서까지 나치에게 끝임없는 지원을 하였습니다.


 

  ITT

미국의 거대 통신업체인 ITT는 1930년대 독일 비행기 제작업체 포케-불프(Focke-Wulf)의 지분 25퍼센트를 확보해 전쟁 기간 동안에도 갖고 있었으며 연합국 비행기를 수백 대 격추시킨 독일군 전투기 제작에도 관련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나치는 ITT가 제공한 기술로 최첨단 통신시스템을 갖추었으며, 이 기술을 이용해 미국 외교 전문의 암호를 해독해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미국의 대기업들은 1933년 히틀러 집권 이후 독일에서 매우 수지맞는 기업 활동을 벌였으며, 한때 미국 대기업은 독일군 탱크의 절반을 생산하고, 수입 석유의 90퍼센트 이상을 공급할 정도였습니다. 이처럼 전쟁 물자의 거의 대부분을 미국 기업들이 공급함으로써 미국은 엄청난 경기 호황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전쟁이 끝날 당시 미국의 경제 규모는 소련의 3배에 달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세계 경제의 절반을 차지하는 최강의 경제력과 핵무기 등 막강한 군사력을 지닌 패권 국가가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