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자동차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아무리 새차라도 주행거리가 쌓여갈수록 이곳저곳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 역시 관리가 잘 안 되면 운전자에게 여러 신호를 보냅니다. 하지만 자동차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은 자동차가 보내는 이상신호를 알아채기 힘든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가 보내는 여러가지 냄새와 소리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가 소리

보내는 이상신호

 

   브레이크를 밟을 때 '끽끽 삐~익'나는 소리 

문제점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는 나의 안전을 가장 크게 책임지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를 밟을 때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절대 그냥 지나치면 안됩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 '끽끽'하는 소리가 나면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의심됩니다. 일반적으로 앞쪽 브레이크 패드는 2만km, 뒤쪽은 4만km를 달렸을 때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동 걸때 힘겹게 '컬컬컬'나는 소리  

문제점 배터리, 점화플러그

시동이 걸릴 듯 말 듯 '컬컬컬' 소리가 나거나 힘을 받지 못하는 것 같다면 배터리나 점화 플러그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는 5~6만km를 주행하면 교체해야 하며 점화플러그는 1만5천km 정도 주행 후 교환해야 합니다.


 

   저속주행 중 '드르륵' 거리는 소리

문제점 타이어, 휠 베어링

천천히 달리고 있는데 차에서 '드르륵'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타이어나 휠 베어링에 이상이 생겼을지도 모릅니다. 이 두 부품에 이상이 생겼을 때 소리는 구분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만약 휠 베어링이 이상이 생겼다면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즉시 수리해야 합니다.


 

   기어변속시 '빠각빠각'나는 소리  

문제점 기어박스, 변속기 오일 

기어변속을 할 때 톱니끼리 부딪치는 소리가 나거나 기어가 말을 듣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 때는 변속기 오일이나 기어박스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변속기 오일이 오래돼 점도가 떨어졌을 경우에도 기어가 빡빡해질 수 있으므로 교환시기가 지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주행중 계속해서 나는 시끄러운 소리  

문제점 머플러

머플러가 녹슬거나 분리되었을 때, 배기 장치가 낡아서 구멍이 생긴경우 엄청 시끄러운 소리가 납니다. 이럴떈 자동차 밑으로 들어가서 살펴봐야 하기때문에 카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가 냄새

보내는 이상신호

 

   고무 타는 냄새 

문제점 팬벨트, 공기압

고무가 타는듯한 냄새는 크게 두 가지의 원인이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주행하는 경우와 팬벨트가 늘어났을 경우입니다. 이럴땐 엔진 회전수(RPM)를 높여보고 부품이 갈라지는 듯한 소리가 나면 팬벨트에 문제입니다. 만약 팬벨트가 멀쩡하다면 공기압만 채워주시면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나무 타는 냄새 

문제점 클러치 디스크

클러치 디스크에는 대부분 비석면 재질을 사용하지만 아직 석면이 조금씩 포함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석면이 마모되면서 나무 타는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나무타는 냄새가 난다면 클러치 디스크 교환 주기를 알리는 신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휘발유 냄새

문제점 연료 파이프

주유소가 아닌데도 자동차에서 휘발유 냄새가 난다면 연료 파이프 안쪽에 있는 고무가 파손되어 연료가 새는 것 일 수도 있습니다. 이건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 가까운 카센터로 가셔서 바로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플라스틱 녹는 냄새

문제점 낡은 배선

플라스틱이 녹는듯한 냄새는 주로 낡은 차량에서 발생합니다. 자동차 배선에 이상이 있는 경우 플라스틱이 녹는듯한 냄새가 나는데, 이때 너무 냄새가 심하다면 즉시 차를 세워 원인을 찾았야합니다. 만약 누전이 원인일 경우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할 후 벗겨진 곳에 절연테이프를 감아 보강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김치국물 냄새

문제점 베터리 액

차 안에 음식을 싣지 않았는데도 김치국물 냄새가 난다면 배터리 액이 흘렀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과잉 충전됐거나 낡은 경우, 전압 조정기 고장으로 전해액이 넘치면 시큼한 냄새가 납니다. 배터리를 점검할 때 배선 상태도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배터리 (+)와 (-)단자 주변에 하얀 가루가 묻어 있으면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달콤한 냄새

문제점 냉각수

달콤한 냄새는 냉각수가 샌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냉각수에는 부동액이 첨가돼 있는데, 온도가 높아진 상태에서 달콤한 시럽 냄새가 나게 됩니다. 냉각수 유출은 인체에 유해하며 엔진까지 손상될 수 있으니 바로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듯 자동차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운전자에게 이상을 전하지만, 일반 운전자가 파악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주기적으로 자동차서비스센터에서 차량을 점검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정기점검 시 비용은 발생하지만, 생명과 직결되는 큰 사고를 막을 수 있으며, 연비 등 경제적인 장점도 있습니다.

 

미 육군에게는 가장 위험한 지역은 바로 중동지역입니다. 그래서 미 육군은 중동지역으로 파병하기 전에 실전에 버금가는 훈련을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실전같은 훈련은 캘리포니아 주 포트 어윈(Fort Irwin)에 위치한 미국 국립훈련센터(National Training Center)에서 이루어집니다. 이 NTC는 뜨거운 모래바람이 부는 중동과 비슷한 환경인 모하비 사막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훈련장이 사막에 있기 때문에 그만큼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자파 방해가 없고, 항공기 운항도 제한할 수 있으며, 인구 밀집지역과 동떨어져 군사훈련엔 최적입니다. 면적은 우리나라 과학화훈련장의 22배에 달합니다.

 

 

정문 초소에서 3㎞ 떨어진 바위산에는 온갖 문양이 새겨져 있는데 이 훈련장을 거쳐간 파병 부대들의 휘장입니다. 이는 중동에 파병되어 전사한 부대원들의 희생을 기리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훈련장안으로 들어가면 시가지 건물은 물론 상인·행인 모두 현지와 똑같이 꾸며져 있습니다. 이는 중동 사정에 어두운 병사들을 교육시켜 현지에 적응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시가지에 있는 시민 250여명은 모두 아랍계 미국인들이고 세트 위에선 아랍어만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하루 12시간씩 2주간 일을 합니다. (시민 역을 맡은 연기자들 중엔 무려 11년차 베테랑 배우도 있습니다)

 

 

미 육군은 세트장 마련을 위해 인력과 예산을 쏟아부었습니다. 세트장 건설에 미 메이저 영화사 파라마운트가 참여했고, 폭발 장면은 특수효과팀의 작품으로 현장감을 살리려고 할리우드 영화 기술을 빌려 왔습니다. 그리고 이 같은 훈련 세트가 18개나 존재합니다. 

 


세트장에서 진행되는 전쟁 시나리오는 행군 정찰부터 땅굴 작전까지 120여 개가 넘고, 시나리오 1개당 평균 30여 분간 작전이 진행되며 물론 세트지만 벌어지는 상황은 실제와 차이가 없습니다.

 

(실제가 아니라 훈련모습입니다. 부상 당하는 모습도 연출입니다)

 

특히 훈련장에는 실제 상황과 유사한 자살폭탄 테러마저도 재현해 놓았습니다. 히잡으로 얼굴을 가린 여성이 폭탄을 끌어안고 미군 트럭 아래로 뛰어들면서 병사들을 대 혼란 속으로 몰아넣습니다.

 

 

각 부대는 작전 종류에 따라 각 세트장에서 2주간 맞춤 교육을 받게 되는데 총에는 실탄 대신 레이저가 발사되고, 병사나 시민이 입고 있는 조끼나 헬기, 차량에는 레이저 발사를 감지할 수 있는 장치가 설치돼 있습니다.

 

 

그리고 명중됐을 때는 폭발음이 들리는데 처음에 온 사람은 자신이 진짜 전장에 온 착각마저 일으킬 정도라고 합니다.

 

(훈련장에서 펼쳐지는 실제같은 작전수행 모습)

 

적을 알아야 적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은 고대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불변의 진리입니다. 미군은 이처럼 계속 전투력을 강화하고 전장에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위에 소개해드린 미국의 훈련장만큼 놀라운 시설은 아직 갖추지 못했지만 우리나라도 KCTC와 전갈대대를 운용하며 실전적인 훈련경험을 쌓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