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전 세계적으로 대한민국의 운전자가 가장 성격이 급하다는 말을 듣는다고 합니다. 텍사스 교통연구소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극심한 교통정체 중 많게는 절반가량이 운전자의 잘못된 습관이라고 합니다. 상대방을 고려하지 않고 개인 중심적 선택을 함으로써 전체가 불이익을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신도 모르게 교통정체를 만드는 잘못된 운전습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교차로 꼬리물기

꼬리물기는 파란 불일 때 교차로에 진입했더라도 빨간 불로 바뀔 때까지 미처 통과하지 못하고 다른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만약 직진이나 좌회전 신호를 받고 움직였더라도 교차로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본의 아니게 교차로 한가운데에 서서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는 경우 역시 꼬리물기에 해당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신호가 바뀌게 되면 다시 후진을 할 수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른 방향의 자동차들 주행을 방해하게 되고, 사고의 위험과 함께 더 큰 교통체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불필요한 브레이크

속도를 자주 바꾸는 자동차도 심각한 교통정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대의 자동차가 감속과 가속을 반복하면 이 효과가 그 뒤의 자동차들에게 전달된됩니다. 이런 물결 효과는 마치 충격파처럼 계속해서 뒤쪽의 차들에 전달되고, 어느 지점에 이르러서는 오래 지속되는 고밀도의 체증 지점을 만들게 됩니다.


 

 고속도로 1차로 정속주행

말도 많고 탈도 많은 1차로 정속주행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도로교통법 제21조에서는 '모든 차량은 앞지르기를 할 때 앞 차의 좌측으로 추월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는 아예 1차로를 추월차로로 규정하고 추월 뒤에는 2차로로 복귀해야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속도로 1차로에서 유유자적 정속주행 중인 차들이 많습니다.


 

 무리한 끼어들기

무리한 끼어들기 행위는 교통사고 유발은 두말할 것도 없고 교통정체를 가중하는 원인입니다. 무리하게 끼어드는 차로 인해 정상운행중인 차들도 연이어 브레이크를 밟게 되어 속도가 줄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빠르게 가려고 끼어들기하는 것은 보복운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지나치게 앞 차에 붙어서 가기

앞 차가 여러 이유로 조금만 속도가 줄어들어도 뒷 차는 이를 완충할 차간거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게 됩니다. 그러면 그 뒤의 차들도 앞쪽의 교통 흐름이 느려진 걸로 오인하고 속도를 줄이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정체로 속도가 줄어든 게 아니기 때문에 이내 다시 속도를 내고, 또 브레이크를 밟아 속도가 줄어드는 걸 반복하게 됩니다. 이처럼 제동-가속-제동이 반복되면 결국 도로 전체의 흐름이 파도치게 돼 특별한 병목현상 없이도 정체가 발생하는데, 이를 ‘유령 체증’이라고 합니다.


 

 불법주정차

불법주차는 다양한 곳에서 일어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도로와 골목길이 제일 빈번하며 큰 교통혼잡을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출·퇴근시간에는 상황이 더 심각해집니다. 또한 불법 주정차 때문에 차량 속도가 느려지며 발생하는 연료 소모 비용과 교통이 정체된 시간 동안 차량 탑승자가 일하지 못해 생긴 인건비 피해를 생각하면 이는 막대한 사회·경제적 손실까지 이어집니다.


"도로는 많은 차들을 동시에 통과시키는 능력을 가진 일종의 서비스 제품이다.

그리고 그 서비스의 질은

운전자들이 결정한다."

-독일 뒤스부르크-에센 대학교의 슈레켄베르크 교수-

 

지금도 시리아, 아프가니스탄 등 중동지역에서는 치열한 전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곳에서 정체 모를 폭탄 공격이 이어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정체 모를 폭탄은 바로 자폭 드론이었습니다. 자폭 드론은 한 발당 10억은 우습게 넘어가는 미사일보다 파괴력은 약하지만 무고한 민간인의 피해없이 공격을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자폭 드론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많은 나라들이 개발중에 있어서 미래 전장에서는 빠질 수 없는 필수무기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존하는 대표적인 자폭드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IAI 하피이스라엘

2만 km² 남짓한 국토 면적에 인구는 800만 명도 안 되는 이스라엘이지만 유명한 드론 업체만 7, 8개에 달합니다. 그만큼 드론기술은 미국과 함께 세계 최정상급입니다. 그 중 하피(Harpy)는 자동으로 적의 레이더 전파를 추적해서 자폭하는 드론입니다. 또한 레이더 파괴용 미사일과 비슷한 무기이며 시속 185km로 느리게 비행하는 대신 사거리가 500km로 매우 길고 오래 비행 할 수 있어서 적이 위치를 숨기기 위해 레이더 작동을 멈춰도 3시간 동안 공중을 배회하면서 레이더 전파가 켜지기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

 

 

하피는 발사트럭을 통한 발사가 가능하며 전투기에도 장착해서 발사가 가능합니다. 물론 쉽지는 않지만 구축함과 이지스함까지도 격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120대를 도입하면서 이스라엘에 이어 2번째로 실전배치를 하였습니다.


 

   IAI 하롭이스라엘

하롭을 개량한 하롭(Harop)은 회수도 가능해서 평시 작전용으로 운용이 가능하며 쌍발엔진으로 작전거리는 최대 2,500km에 달한다고 합니다. 작전거리가 500km일 경우 200kg의 폭탄을 탑재하고 26시간 체공이 가능하다사거리 1000km에 달하며 23kg 고폭탄을 장착하여 전차는 기본이고, 지휘부 타격등 파괴력이 무시무시합니다.

 

 

주로 항공기, 해상 또는 육상에서 전용 발사대에서 발사되며 은닉성이 좋아 고도로 발달한 러시아의 지대공 미사일 S-300/400도 쉽사리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로템-L이스라엘

이스라엘에서 개발한 쿼드콥터 형태의 자폭 드론 로템입니다. '로템'은 히브리어로 '공격과 자폭'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로템-L의 무게가 4.5kg(폭탄 탑재시 5.5kg)이며 최대 45분 동안 10km를 날아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0m 내에서도 프로펠러 소리가 들리지 않아 요인 암살 등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목표물을 향해 자폭하는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탑재되어 있던 폭탄을 투하 후 기지로 되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특히 병사 1명이서 전용 배낭에 두 대의 로템을 넣고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위치 블레이드미국

스위치 블레이드(switchblade)미국에서 실천 배치된 자폭 드론입니다. 이 드론은 무게 2.7kg, 길이 61cm인 아주 가벼우며 사거리가 20km에 달합니다. 게다가 40mm 유탄과 동일한 화력을 지니고 있으며 방해전파 방어 기능, 적외선 추적센서까지 달려있어 전술적으로 큰 가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세트 당 6발이 들어가며, 총 무게는 73kg 으로 숙련된 사수면 차탄을 30초 이내로 발사 할 수 있습니다.

 

 

이 드론을 통해 적보다 먼저 보고 판단할 더 많은 정보를 얻어 앞서 나갈 수 있으며, 적의 지휘관, 중기관총 포대, 소프트스킨 차량 등 고 위험군 목표를 미리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데블 킬러대한민국

사실 우리나라도 자폭 드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와 건국대학교, 그리고 한국항공산업(KAI)이 협동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지난 연평도 포격 사건 이후 북한의 도발 원점 타격에 대한 수요가 급상승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개발된 드론입니다. 날개 길이 140cm에 시속 400km로 날아가며 최대 이륙 중량이 25kg입니다. 양 날개 사이에는 폭탄 2kg을 장착할 수 있어서 북한 해안포대에 배치된 어지간한 포는 자폭해서 부술 수 있습니다.  

 

 

우리 서북도서를 점거하기 위해 달려오는 시속 80km의 북한 고속 공기부양정도 추적, 공격할 수 있습니다. 전용 발사 장치에 날개가 접힌 상태로 장착되어 있다가 발사되며 목표지점을 입력하면 조종 없이 알아서 날아가 타격하게 됩니다. 2016년 배치될 예정이었지만, 약간 애매한 스펙으로 인해 개선중에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군사용 드론 기술력은 여전히 이스라엘, 미국과 격차가 큽니다.


 

   방현 II북한

방현 II는 중국 D-4 드론을 개조한 기체로 최전방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유사시에 20~25kg의 폭약을 장착해 자폭 드론으로 활용가능합니다. 문제는 폭약이 아는 생화학 무기도 장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25년 이상 군사용 드론 개발과 성능개량에 주력해 왔다고 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세계 각지에서 많은 수의 군사용 드론이 개발되고 있으며 그 기술은 나날이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무서운 속도로 진화하는 군사용 드론이 두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지금이라도 전쟁에서 사용하는 드론에 대해서 국제적 합의를 바탕으로 한 정확한 기준과 엄격한 통제가 필요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