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2017년 11월 15일 오후 2시 29분경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6km지역에서 규모 5.5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번 지진은 기상청 관측 사상 역대 두 번째로 강한 규모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도 각종 피해가 속속 확인되면서 피해 규모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상자 수는 18일 현재 80명으로 집계됐습니다. 민간시설 피해 건수는 1천322건이나 됩니다.

 

 

전문가들은 양산단층이 활동성이 있는 단층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히 지진이 발생할 것이며 지진이 발생할 시기나 규모는 알 수 없지만 큰 규모의 지진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한반도는 지진 안전지대라는 말은 이제 옛말입니다. 그렇다면 일본처럼 우리나라에도 쓰나미가 발생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쓰나미가 몰려온 삼척 임원항

실제로 지난 1983년 동해안에서 쓰나미 피해로 1명이 숨지고 2명이 다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1983년 5월 26일 일본 아키다 현 서쪽 해역에서 리히터 규모 7.7의 지진이 발생했으며 지진의 여파로 일본과 러시아를 비롯해 강원도 삼척 임원항에서도 쓰나미 피해가 발생해 당시 1명이 숨지고 2명이 실종됐으며, 선박 81척이 부서지고 건물 44동이 붕괴됐습니다.

 

▲쓰나미가 빠져나간 삼척 임원항

당시 임원항에서는 쾅하는 폭음과 함께 깊이 5미터의 항구 바닥이 드러날 정도로 한꺼번에 물이 빠져 나갔다가 10분쯤 뒤 쏴하는 소리와 함께 파도가 밀려왔으며 파고는 3.6~4미터 규모였습니다. 확보된 사진을 보면 항구에 있는 마을이 쓰나미가 닥치면서 모두 잠겨 최근 발생한 일본 쓰나미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시 삼척 쓰나미를 목격한 주민은 "천둥 치는 소리가 나면서, 사진에 보시면 저 앞, 임원항 앞 바다가 갈라졌었다. 이날 지진 여파로 임원항 앞바다가 갈라져 바닷물이 빨려 들어갔고 사람(어부)도 2명이 그 틈으로 순식간에 빨려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만약 우리나라 동해가 아니라 일본에서 대지진이 일어날 경우에도 우리나라에 쓰나미가 상륙할 수 있습니다. 위 시뮬레이션 자료에 따르면 일본 혼슈 근해에서 규모 9.0의 지진이 발생할 경우 부산에 도달하는 쓰나미의 파고는 최고 5.5m에 달합니다. 쓰나미가 발생하면 장소에 따라 적절하게 대피하는 요령을 숙지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해안가인 경우 일본 서해안에서 지진 발생 후 동해안에 해일이 1~2시간 이내에 도달하므로 해안가에서 작업을 중단하고 신속히 고지대로 대피해야 합니다.

 

 

해안가에 있을 때 강한 진동을 느꼈을 경우는 국지적인 해일의 발생 가능성이 있고 약 2~3분 이내에 해일이 내습할 수 있기 때문에 지진해일 특보가 발효되지 않았더라도 신속히 이동해야 합니다. 참고로 지진해일 주의보는 한반도 주변지역 등에서 규모 7.0 이상의 해저지진이 발생해 해일의 발생이 우려될 때, 지진해일 경보는 한반도 주변 지역 등에서 규모 7.5 이상의 해저지진이 발생해 우리나라에 지진해일 피해가 예상될 때 발령됩니다.

 

지난해 미국 국방부는 처음보는 방어용 장비 100대를 구매했습니다. 이 방어용 장비는 미사일이나 폭탄 공격을 방어하는 장비가 아니고 드론을 이용한 테러에 대비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비였습니다. 북한도 지난 25년 넘게 드론개발과 성능 개량에 주력해왔으며, 공습과 원거리 침투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300대 가량의 드론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북한이 유사시 1시간 이내 300대의 드론을 통해 우리나라에 대규모 생화학공격을 감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평안북도 공군 시설에서 공격 드론의 무선 통신 업무를 담당하다가 탈북한 정xx씨의 주장으로는 북한은 1990년대 말부터 무인기를 이용한 화학공격을 감행할 은밀한 계획을 세웠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을 포함한 국가들의 정찰 위성의 집중적인 감시를 피하기 위해 드론을 지하에 숨겨두었다고 하며 저고도에서 비행하는 드론은 최근 우리나라에 배치된 사드 탐지 레이더도 피할수 있다고 합니다. 이 북한의 드론은 한 대당 1200리터의 생화학 무기를 담을수 있는 탱크가 달려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2016년 10월 이슬람 국가(IS)가 만든 드론의 폭발로 쿠르드 민병대 전투원 2명이 사망하고 현지 파병된 프랑스 특수부대원 2명이 부상을 입었으며 일본에서는 아베 신조 총리의 정책에 불만을 품은 한 남성이 드론에 방사능 물질을 실어 아베 총리 관저에 뿌리기도 했습니다.

 

 

때문에 미국, 독일, 대만, 영국 등 많은 나라들이 드론 공격을 무력화 시키기 위해 안티드론(Anti-drone)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공격드론을 무력화하기 위해 한국전력, 에스원,STX, KAIST 등 여러곳에서 안티드론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럽의 작은 도시국가 모나코는 전역에 안티 드론 시스템을 이미 구축하였으며 현재도 다양한 종류의 안티 드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격드론을 효과적으로 막아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파를 이용해서 잡기

날아가는 연을 추락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을 끊는 것입니다. 드론이 비행하는데 실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전파입니다. 이 전파를 방해하거나 교란하면 드론의 움직임을 막아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바텔연구소에서는 드론디펜더(Dronedefender)라는 전자 방해 장치를 개발했습니다.

 

 

소총 형태의 드론디펜드는 드론과 조종기를 연결하는 전파를 방해하고 GPS 신호도 받을 수 없도록 만듭니다. 통신이 두절된 드론은 자연스럽게 그 자리에 착륙하게 됩니다. 이 드론디펜더는 한 번 충전으로 5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며 일반 소총에도 부착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물로 포획하기

그물로 포획하는 방법은 안티드론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은 제작하기도 쉬워서 많은 국가들이 공항이나 중요 기관 건물에 배치하여 사용중입니다.

 

 

대표적으로 오프웍스 엔지니어링에서 만든 스카이월(SkyWall)이 있습니다. 마치 샷건처럼 생긴 총에서 그물인 든 통을 발사하여 드론을 순식간에 포획합니다.


 

   레이저를 이용해서 잡기

군대에서 사용하는 레이더 방식을 응용하여 드론을 보이지 않는 곳부터 포착한 다음 레이저를 발사시켜 드론에 타격을 가해 추락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기술은 안티드론뿐만 아니라 미국의 공군,해군,육군 모두 활용할 계획입니다.


 

   독수리나 매를 이용해서 잡기

네덜란드와 영국은 맹금류를 이용해 드론을 사냥합니다. 독수리나 매가 드론을 날카로운 발로 낚아채 훈련된 장소로 데리고 가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복잡한 도시나 산림지대 등 안티드론을 활용하기 힘든 곳에서 큰 힘을 발휘합니다.

 

해질녘 피곤한 몸을 이끌고 퇴근길에 오르면 헤드라이트를 켜고 운행하는 차들이 하나둘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여러 대의 차들 중 유독 눈에 띄는 자동차가 있는데 바로 새빨간 후방 안개등을 켜고 유유히 달리는 자동차입니다. 많은 분들이 전방 안개등에 대해서는 잘 아시지만 후방 안개등의 존재 자체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후방 안개등은 전방 안개등처럼 비가 오거나 안개가 끼었을 때 나보다는 상대방의 운전자가 나의 차의 확인을 유용하게 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유럽의 경우 비가 1년 내내 고르게 오는 편이라 후방 안개등을 의무적으로 달아야 합니다.

 

 

후방 안개등은 악천후나 안개가 낀 날, 뒤에서 따라오는 차가 추돌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좋습니다. 그러나 테일램프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것처럼 밝아지기 때문에 뒤따르는 자동차 운전자의 눈에 강한 자극이 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후방 안개등을 아무 때나 켜면 안 됩니다. 꼭 켜야 할 상황에만 점등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이런 사실을 모르고 맑은 날에도 후방 안개등을 키고 도로를 달리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후방 안개등은 후방 운전자의 시선과 거의 비슷한 위치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맑은 날이라도 후방 안개등을 사용하게 되면 후방 운전자의 시야를 극도로 방해하는 원인이 되므로 절대 사용해선 안됩니다.

 

 

국내에는 후방 안개등이 설치된 자동차가 거의 없었지만, 최근 빠르게 느는 추세입니다. 보통 국내에 수입되는 유럽형 자동차는 후방 안개등이 많이 장착되어있는데 이런 수입차 비중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도로에 후방 안개등이 설치된 자동차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국산차 중에는 현대 싼타페 1세대, 쌍용 뉴코란도, 쌍용 티볼리, 르노삼성 SM5 3세대, 르노삼성 SM7 2세대, 르노삼성 QM3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후방 안개등을 개별적으로 설치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정해진 규정에 맞게 설치되어야 합니다. 그 조건은 전구가 2개 이하여야 하며 광도 150칸델라~300칸델라, 브레이크등과 10cm 이상의 간격 유지, 지상에서부터 25cm~100cm 사이에 위치, 유효 조광 면정 140제곱센티미터 이하입니다.

 

 

그리고 최근 출시되는 신차들은 대부분 전방 안개등과 후방 안개등을 따로 조작하지만,구형 모델 중에는 전방 안개등을 켜면 자동으로 후방 안개등이 켜지는 자동차도 많기 때문에 운전자가 신경써서 안개등을 꼭 필요한 상황에만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많은 분들은 후방 안개등의 아이콘(뒤쪽 수직으로 빔이 나간다는 표시)을 잘 기억해두었다가 실수로라도 키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후방 안개등은 안전 장비로 안갯속에서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지만 위에 설명처럼 아무리 좋은 안전장비라도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흉기로 돌변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가끔 자동차 커뮤니티를 돌아다녀보면 이 후방 안개등을 이용해 보복운전을 하시는분들도 계십니다. 그런 행동은 자신은 물론 타인의 생명까지 위협하는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항공기에게 연료는 생명 그 자체일 정도로 중요합니다. 현재에는 공중 급유가 그렇게 놀라운 것도 아니지만 이렇게 되기 위해서 지금까지 여러번의 시행 착오를 거쳤습니다. 가장 오래된 공중 급유는 1921년 11월 12일 웨슬리 메이라는 남자가 등에 19리터의 휘발유통을 메고 날고 있는 항공기의 날개에 걸쳐 손으로 급유를 하였습니다.

 

 

본격적으로 실용화된 것은 냉전시대 미국 소련의 경쟁이 치열해진 제2차 세계 대전 후입니다. 미국 공군은 1949년에 B-29를 개조한 공중 급유기 KB-29의 지원을 받은 B-50전략 폭격기가 전 세계를 무착륙 비행함으로 공중 급유의 유용성을 세계에 보여주었습니다.

 

 

공중급유를 할 때 사람이 직접 눈으로 보면서 조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컴퓨터가 자동으로 알아서 척척 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공중급유를 하려면 우선 공중급유기와 급유를 받을 전투기가 일직선상에서 똑같은 속도로 비행을 해야 합니다. 속도는 보통 시속 540~640km로 음속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공중급유 시간은 보통 5~10분이 걸리는데 이 시간이 가장 긴장될 수밖에 없습니다. 두 항공기의 속도나 고도에 변화가 생기면 급유 도중에 붐이 빠져 기름이 새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칫 이 기름이 전투기 엔진 공기흡입구로 날아들어가면 화재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런이유로 급유기 조종사와 급유 조작 승무원, 전투기 조종사 3자 간에 호흡을 맞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전투기 조종사가 공중급유기로부터 급유를 받으려면 공중급유 자격증을 필수로 지녀야 합니다. 자동차운전 면허증과 비슷합니다. 또 공중급유 자격증을 보유한 조종사들은 자동차면허증처럼 정기적으로 자격증을 갱신해야 합니다. 우리 공군은 2011년부터 공중급유 자격증을 보유하기 시작해 자격증 보유자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편에서 우리나라는 매우 좁고 해외에 원정을 나갈 일도 없기 때문에 공중급유기가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당장 우리나라 공군이 커버해야 하는 영역이 생각만큼 좁지 않습니다. 북한과 전쟁이 나면 공군은 대한민국 영토만이 아니라 한반도 전체를 커버해야 합니다.

 

 

또한 북한이 가만 있다 해도 독도 역시 만만찮은 거리이고, 이어도 관련으로 중국과 분쟁이라도 생기면 더더욱 거리가 요구됩니다. 그리고 거리만 문제가 아니라 전투기는 최대이륙중량이 실제 비행 가능한 중량보다 적어 항속거리를 위해 연료를 가득 채우면 중무장이 불가능하지만

 

 

공중급유기가 있으면 무장을 최대한 장착한 뒤 연료를 조금만 채워 이륙해 공중급유를 받아 다시 연료를 채울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나 벨기에, 싱가포르, 이스라엘 등 우리보다 영토가 훨씬 좁은 나라들이 공중급유기를 갖추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유럽의 에어버스사가 제작한 공중급유기 A330 MRTT 4대를 22019년까지 도입하게 됩니다. 길이는 58미터가 넘고, 폭 60미터에 달하는 전 세계 급유기 가운데 가장 큰 기종입니다. 현재 민항기로 쓰이는 A330을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공중급유뿐 아니라 병력을 수송하거나, 짐을 실어 나를 때도 쓸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실을 수 있는 유류 용량은 111톤으로 우리 공군의 주력 전투기인 F-15K는 21대, KF-16은 41대까지 연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서산에서 이륙해 평양이나 원산 정도 거리 표적을 공격한 뒤 10여 분만에 복귀해야 하는데, 공중에서 급유를 받게 되면 북한 전역에서 충분한 작전 시간을 확보할 수 있고, 중국과 러시아 일부, 남중국해까지 작전 범위를 넓힐 수도 있습니다. 공중급유기 도입으로 더욱 강력해지는 대한민국 공군이 기다려지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