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군대에서 보내는 겨울은 유난히 더 춥습니다. 그래서 겨울은 특히 사회에 대한 그리움과 외로움이 점점 커지는 시기입니다. 그러다 아프기라도 한다면 정말 눈물이 날 정도로 서럽기도 합니다. 야간 초소 근무를 나갔다가 온도계 눈금이 영하 25도를 가르키고 있는 것을 보고 놀랐던 기억이 떠오르기도 하는데요. 지금 현재도 군인들은 추운 칼바람을 버텨내며 묵묵히 나라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난히 추운 군대의 겨울을 버티게 해주는 8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추위를 녹여주는 뽀글이

초소 근무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모두 힘들지만 역시 겨울이 으뜸입니다. 특히 야간에 더욱 그렇습니다. 지나치게 껴입어 몸이 둔해져 움직이기 힘들어도 춥습니다. 그래서 군대를 전역하신 분들도 군대에서 잊지 못하는 추억 중 하나가 바로 추운 겨울 야간 초소 근무를 끝마치고 먹는 뽀글이입니다. 군대에서 인기있는 것으로는 무파마, 오징어짬뽕, 오동통 등이 있습니다.


  뜨끈뜨끈 자판기 커피

추운 겨울 훈련이나 경계 근무를 마치고 마시던 따뜻한 믹스 커피의 한 잔은 그야말로 꿀맛입니다. 이때의 커피는 꽁꽁 언 손과 마음까지 녹여주기 때문에 정말 큰 위안이 됩니다. 가격도 저렴해서 부담없이 군인들이 즐길 수 있습니다. 부대안에 있는 만큼 자판기 위생도 철저히 잘 관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겨울훈련 필수품 핫팩

만약 핫팩이 없더라면 혹한기 훈련을 어떻게 버텨낼지 상상이 안갑니다. 핫팩 3개만 침낭 안에 지니고 자면 찜질방이 따로 없습니다. 추운 겨울 군인들에게 핫팩은 무엇보다 소중합니다. 문제는 겨울에 PX에서 가장 잘 팔리는 아이템이라 매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찬바람을 막아줄 귀도리

아무리 강한 훈련에 익숙한 군인이라도 매서운 강추위가 몰아치면 귀가 떨어져나갈 것 같은 느낌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귀를 보호하기 위해 귀도리는 무조건 착용해야 합니다. 귀도리는 무서운 겨울바람에도 끄덕없을만큼 탁월한 보온성을 자랑합니다.


  롱패딩 뺨치는 깔깔이

정식 명칭으로 방한복 상의 내피입니다. 보온 효과가 탁월하면서도 비교적 가벼워 군대에서 주는 의류 중 제 기능을 발휘하는 물건 중 하나입니다. 가끔 추운 날씨에 밖에 나가면 어르신들도 많이 입고 다니며 군대와는 인연이 없는 일반 여성이나 미필 남성들도 깔깔이의 존재를 알고 있을 정도이며 보온성은 요즘 유행하는 롱패딩 뺨칩니다.


 

  가성비 최고 꿀호떡

군대에서 먹는 겨울에 별미는 한 봉지에 호떡처럼 생긴 빵 8개가 들어있는 꿀호떡입니다. 군대에 있으면 특히 단 게 땡기는데요. 꿀호떡을 전자렌지에 돌려서 선.후임들이 같이 나눠먹으면 그렇게 맛있습니다. 가격대비 양도 많은 편이라 겨울철 군인들에게 유난히 인기가 많은 인기 상품입니다. MBC 진짜사나이 여군편에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바람 완벽 차단 안면마스크

눈과 코 입부분을 제외하고 막혀있어 추운 바람을 막아줍니다. 주로 전방에서 자주 쓰이는 방한용품인데 위장무늬로 되어있어 추운 새벽 눈만 초롱초롱 내밀고 경계 근무를 하는데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GOP 병사들은 겨울철 뗄래야 뗄수없는 존재입니다.


  따뜻한 편지 한 통

군대에서 가장 기다려지는 것은 식사시간도, 개인정비시간도 아닌 가족이나 친구들, 여자친구가 보내주는 따뜻한 편지 한 통입니다. 손으로 꾹꾹 눌러 쓴, 1초에도 몇 개씩 보내던 문자와는 다르게, 주고받는데 일주일씩 걸리는 편지를 간절히 기다리는 사람들, 바로 군인입니다. 정성스럽게 쓴 편지는 참 많은 감동을 줍니다. 그리고 자존심을 세워주기도 하고, 사랑을 느끼게 해주기도 합니다.

 

도로 위 운전자들의 운전습관은 말 그대로 천태만상입니다. 미국 서섹스 대학 데이비드 루이스 박사의 연구 결과 버스 통근자들이 자가 운전자들보다 평균 스트레스 수치가 33%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내에서 장시간 운전하면 온몸이 스트레스 덩어리로 변합니다. 그리고 이런 종류의 스트레스는 장기적으로 정서적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특히 해외에서 운전하다가 한국에서 운전하는 사람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더 크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눈살 찌푸리게 하는 도로 위 꼴불견 운전 TOP 10을 소개합니다.


10. 꽉 막힌 진출로 얌체짓하는 운전자

기다리기 싫어서 마지막까지 와서 밀고 들어오는 차들이 있습니다. 상당수 운전자들은 도로 위 점선 구간에서 방향지시등을 켜고 차선을 변경하는 것이 법규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도로교통법 23조는 차로 변경이 가능한 흰색 점선 구역이라 하더라도 차량 정체가 심한 곳이나 고속도로 진출로에서 무리하게 끼어들어 교통 흐름에 방해가 된다면 단속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9. 차선걸치고 운전하는 운전자

자동차 한쪽을 차선에 걸쳐서 운전하는 운전자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차선에 신경을 잘 안쓰는 분들이나 초보운전자 그리고 택시에서 많이 보입니다. 자신이 두개 차로를 물고 운전하면 자신은 편하지만 뒤에 또는 옆으로 피해가는 차량은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8. 고속도로 1차로에서 거북이 운전자

고속도로 추월차선(1차선)에서 뒤에 차들이 밀려있는데 느긋하게 정속운행하는 분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추월차선은 비워두어야 하고 다른 차의 통과를 막고 있어도 안됩니다.


7. 교차로에서 무리하게 꼬리무는 운전자

주로 정체가 심한 출퇴근 시간에 교차로에서 신호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진입해 다른 방향의 차량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교차로 건너편에 내 차가 들어갈 공간이 없다면 신호가 무엇이건 통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뒤에서 경적을 울려대더라도 정지선을 유지해야 합니다.


 

6. 도로에 쓰레기 버리는 운전자

담배꽁초 던지기는 양반입니다. 휴지, 커피캔 심지어는 쓰레기를 담은 봉지를 운전 중에 던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양심을 던지는 것이며 뒤에 따라가고 있는 차량에게는 흉기를 던지는 것과 같습니다. 도로에 담배꽁초 및 쓰레기를 투기하는 것이 그냥 쓰레기가 아닌 대형 교통사고의 주범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5. 안전거리는 버리고 뒤에 바짝따라오는 운전자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앞 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두지 않는 '안전거리 미확보'입니다. 안전거리 미확보로 숨지거나 다치는 사람은 한 해 4만여 명, 하루에만 100명이 넘습니다. 그리고 앞 차 운전에 큰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4. 딴 짓하는 운전자

아직도 88%의 운전자가 여전히 운전 중 스마트폰 조작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급정차를 하는 자동차도 많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운전하는 것은 혈중 알코올 농도 0.1%의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시속 60km로 주행 중 스마트폰에 2초만 한눈팔아도 차량은 34m를 달립니다. 그리고 교통사고 발생률은 20배에 달합니다.


3. 아무때나 경적울리는 운전자

나이가 어린 운전자일수록 경적을 더 자주 사용하고 공격적인 운전 성향을 보이며 경적 사용을 자제하는 운전자보다 사고 발생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보복운전의 시작은 아무때나 울리는 경적입니다.


2. 미꾸라지처럼 칼치기하는 운전자

차선을 지그재그로 넘나드는 이른바 칼치기 운전은 다른 운전자들을 위협하는 행동입니다. 특히 앞지르기와 진로 변경이 금지된 터널 안에서도 칼치기를 하는 차량이 있는데 이는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 아~몰라 막 껴드는 운전자

정체구간에서 조금이라도 빨리가기 위해 무리하게 끼어들거나 옆차선에 자동차 속도는 생각도 안하고 깜빡이 없이 끼어들기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고가 수입차 경우 '박을 테면 박아봐식'의 막무가내 운전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꼭 이런 차들이 가만히 있다가는 옆 차선에서 추월하려고 하면 급가속하는 경우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