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자동차가 고속으로 달릴 수 있게 만든 도로를 고속도로라고 부릅니다. 고속의 기준은 나라마다 다르며 우리나라에서는 제한속도 100km/h 이상의 도로를 고속도로로 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당연히 오토바이가 고속도로에 들어갈 수 없지만 일본은 126cc이상, 이탈리아는 150cc이상, 필리핀은 400cc이상 오토바이가 고속도로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각 나라마다 고속도로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 최고 수준의 고속도로를 갖춘 나라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미국 인터스테이트 하이웨이

미국의 고속도로는 일부 대도시들을 제외하고 요금이 무료입니다. 미국은 영토가 넓고 산이 거의 없는 곳도 많아 끝없이 뻗은 도로에서 거의 핸들도 틀 필요가 없이 직진만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도로 포장이 매우 나쁘고 야생동물이 많이 나타나 로드킬이 자주 일어납니다. 

 

 

또한 넓은 대륙에 사람이 살기 힘든 척박한 황야도 가로질러 건설된 고속도로이다 보니, 80-90마일로 한시간 가까이 달려도 사람 사는 곳이 안 나오는 구간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같은 체계화된 휴게소들은 드물고 중간중간에 나타나는 주유소나 햄버거 가게, 그리고 작은 마을들이 휴게소의 역할을 합니다.


  캐나다 트랜스 캐나다 하이웨이

미국보다는 고속도로 관리가 잘되어 있습니다. 특히 주요 도시를 지나는 구간은 도로 포장은 우리나라 수준으로 잘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외곽 고속도로 경우 곰같은 맹수도 주변에 많이 서식하고 있기때문에 야생동물 출몰 표지판을 보면 감속해서 운전하는게 좋습니다.

 

 

속도는 일반적으로 100km/h이며 도심지는 80km/h까지 내려갑니다. 과속 카메라는 따라 없고 경찰들이 매복해서 단속을 합니다. 하지만 과속해서 잡히면 벌점 3점에 $300 캐나다 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독일 아우토반

아우토반은 전 구간이 왕복 4차로~왕복 6차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왕복 8차로 이상인 구간은 없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특징은 전 구간의 50%가 제한속도가 없습니다. 철저한 지정차로제 준수를 통해 평균 200 km/h 이상, 순간 300 km/h 이상의 안전한 초고속 주행이 가능합니다.

 

 

다른 특징 중 하나는 통행료가 없습니다. 그리고 휴게소는 단순히 주차장만 있는 경우부터 식당이나 바베큐 시설, 호텔까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휴게소을 한번 출입하는데 70센트(유로화)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탈리아 아우토스트라다

많은 사람들이 독일의 아우토반이 세계 최초의 고속도로라고 알고 있지만 아우토스트라다가 세계 최초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고속도로 나들목을 살펴보면 나팔관 형태의 입체 교차로로 설계되었는데 바로 아우토스트라다를 모델로 삼아 설계된 것입니다. 그리고 고속도로의 90%이상이 유료도로입니다.


  일본 고속도로

일본의 고속도로 중에서는 최고제한속도 110km/h인 곳이 없습니다. 또 어떤 왕복 4차선 고속도로는 도로선형이나 도심지를 통과하느냐에 따라서 최고제한속도가 80km/h인 경우 외에도 최고제한속도가 70km/h이거나 60km/h인 경우도 있습니다.

 

 

일본이 물가가 높고 교통비는 특히 비싸기 때문에 고속도로 통행료도 매우 비싸서 1~2인의 경우 차로 장거리 여행을 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고속도로 1km 당 평균 요금은 30엔(290원) 정도입니다.


  중국 국가고속공로망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도로 시스템을 가진 나라입니다. 중국 고속도로를 처음보는 외국인들은 생각보다 잘 되어있어 놀란다고 합니다.교통량이 많은 고속도로 구간에는 많은 휴게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작년에는 베이징과 우루무치를 잇는 총길이 2천582㎞의 고속도로가 개통하였습니다.(그 중 930㎞구간은 사막을 관통하고 있습니다.)


  대만 중화민국국도

대만의 고속도로도 대부분 구간이 유료로 운영되고 있지만 통행료 지불 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도로마다 중간 중간에 요금소가 설치되어 있어 그 곳을 지날 때마다 종이로 된 통행권을 내거나 현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요금소 하나를 지날때마다 40원이며 선불로 통행권을 구입할 경우 장당 38원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휴게소 간 거리가 우리나라의 2~3배 정도 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선언한 뒤 격분한 팔레스타인의 정당이자 무장 테러단체인 하마스와 이스라엘 군이 서안과 가자지구에서 계속해서 충돌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일 이스라엘군이 하마스가 이스라엘 영토내로 뚫어놓은 수백 미터의 지하 터널을 발견해 파괴하면서 하마스는 터널 파괴에 대한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고 말한 뒤 

 

 

이스라엘을 향해 로켓포를 발사하였고 이에 이스라엘 군은 보복으로 공중 폭격을 가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계속해서 이스라엘 군은 전차를 이용해 하마스 군기지를 향해 포격하는 등 끊임없이 전투가 벌어지면서 양측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예루살렘을 두고 싸우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대표 무기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하마스 대표무기

□ 불새-2

하마스 대전차 무기중 하나인 불새-2는 이스라엘 군에게 위협적인 무기입니다. 거치대와 조준장치가 무겁고 성능이 떨어진다는 평을 받고 있지만 옛 동유럽 국가들과 북한을 비롯한 많은 나라들에서 운용되고 있습니다. 정교한 밀수 로드를 통해서 하마스에 대량 밀수출된것이 확인되었고 이란에서도 하마스에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하마스의 알카삼 여단과 알나세르 여단에서 불새-2 미사일을 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 까삼

하마스가 애용하는 로켓무기 까삼(Qassam)입니다. 제조 과정이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합니다.(까삼 1개 제작비용은 80만원 정도) 뉴스에 하마스가 이스라엘에 로켓 또는 미사일 공격을 가했다고 나오면 90%이상 이 까삼을 사용한 것입니다. 까삼로켓의 추진체는 주로 설탕, 질산칼륨 등을 섞어서 만들며 위력도 나름 준수한 편이라 사거리는 5km(까삼3은 10km) 정도이며 30cm 콘크리트 정도는 간단히 파괴합니다.


□ 파즈르-5

현재 하마스가 보유한 무기 중 사정거리가 가장 긴 로켓 파즈르-5입니다. 이란에서 들여온 이란제 파지르-5는 사거리는 75km에 로켓 발사중량 1.5톤, 탄두 무게는 175kg에 이르는, 사실상 정규군 수준의 무기입니다. 하마스는 이스라엘 감시를 피해 이 로켓을 이란에서 수단으로 운송하고 거기서 분해한 뒤 시나이의 땅굴을 통해 가자지구로 옮겨 조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테크니컬 차량

민수용 차량에 중화기를 설치한 트럭으로 AK-47, 알라의 요술봉과 함께 테러리스트 3종 세트 중 하나로 불립니다. 하마스는 이스라엘 군의 눈을 피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트럭을 다연장로켓 발사기로 개조하였습니다. 하마스는 이 차량을 평범한 트럭으로 가장해 사격위치까지 기동한 후 로켓을 발사합니다. 로켓은 99% 까삼 로켓을 사용합니다. 


 

  이스라엘 대표무기

□ 메르카바

메르카바는 이스라엘군이 운용하는 주력 전차입니다. 이 전차는 RPG나 휴대용 대전차 미사일 갖고 싸우는 하마스를 상대로 승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방어력을 극도로 높이면서 기형적으로 진화하다 보니 정규전에선 어울리지 않는 모습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보니 무겁기로 유명한 M1A2 에이브람스 전차보다 2톤이 더 무겁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개량되면서 꽤 강력한 전차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나메르

나메르는 메르카바 Mk4 전차의 차체를 개조해서 만든 중장갑차로 M2 중기관총이나 Mk.19 고속유탄기관총, FN MAG 7.62mm 기관총, 60mm 박격포를 원격조종해서 공격할 수 있으며 12명까지 탑승이 가능합니다.

 

 

이스라엘 군이 시가전에서 마주치는 하마스는 대전차 로켓, 대전차미사일, 박격포, 다연장로켓, 급조폭발물 등의 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나메르는 다른 국가의 3세대 전차보다도 뛰어난 방어력을 자랑합니다. 한마디로 나메르는 시가전에서 게릴라 상대로 싸우는 데 최적화된 중장갑차입니다.


 

□ F-16

이스라엘은 중동 지역에서 가장 막강한 공군력을 가진 나라로 우리나라와 비교해도 상당히 앞서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F-16은 전 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끊임없이 개량하여 아직까지도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군이 하마스에 공중 폭격했다고 하면 대부분 F-16D/I이나 F-15I입니다.


□ 아이언돔

아이언돔은 이스라엘 군이 개발한 대공 미사일로 전투기나 미사일을 요격하기보다는 주로 하마스가 사용하는 까삼 로켓을 방어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주장에 따르면 14년 7월 벌어진 이스라엘 하마스 전투 중 아이언 돔이 보인 명중률은 90%에 달합니다. 문제는 80만원짜리 하마스의 까삼 로켓을 막기위해 수천만원에 달하는 아이언 돔을 사용하는게 큰 부담이기 때문에 미국이 예산지원까지 해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