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기관총은 인류의 역사를 혁명적으로 바꾸어 놓은 무기이자 최초의 대량살상무기입니다. 유럽 국가들이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대부분을 식민지로 만들 수 있었던 건 바로 기관총의 존재때문이였습니다. 최근 우리 해경이 불법 조업을 하는 중국 어선에게 사용한 무기도 바로 기관총이었습니다.

 

 

기관총도 다른 무기들처럼 오랜시간을 지나면서 많이 발전하였고 현대 전장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무기입니다. 그러다보니 보병 전투에서 저격수와 함께 기관총수는 제거 1순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장의 모차르트이라 불리는 가장 강력한 기관총 10가지를 소개합니다.


10 RPK

돌격소총 AK-47, AK-74를 개발한 것으로 유명한 미하일 칼라시니코프가 만든 기관총입니다. AK-47과 함께 냉전 시대에 라이센스가 여기저기 마구 뿌려져서 구 공산권 및 3세계 지역에서 아직까지 AK와 함께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러시아군도 차기 소총 프로젝트가 실패하면서 아직도 AK-74를 주력 제식 소총으로 사용 중이기 때문에 RPK의 입지는 아직 탄탄하며 AK-74M처럼 플라스틱 부품을 대량을 채용하는 등 개량된 RPK-74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9 M60

미국의 M60 기관총은 뛰어난 화력, 높은 유효사거리, 다양한 탄종 지원 등 엄청난 장점을 가진 기관총입니다. 특히 폭넓은 운용 범위를 자랑하는데 각종 차량, 주력전차, 헬리콥터, 선박 전용의 탑재형들도 추가 개발되어 주무장 및 부무장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2017년 현재 미 해군은 2000년에 도입한 M60E4을 운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기계화보병사단 장갑차에 거치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해군의 각종 함정에서 방어용으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8 K3

우리나라가 1991년부터 제식채용한 기관총입니다. 미군의 M249 기관총과 외형이 유사해 그대로 베꼈다고 말하는 분들도 있지만 부품 규격도 다르고 대부분 호환도 안 되는 서로 다른 총기입니다. 사실상 기능고장이 많고 무게가 좀 나가다보니 군대에서 우스갯소리로 K-3 사수는 저주받았다는 말이 나올정도입니다. 그래도 현재 K3은 K201 유탄발사기와 함께 분대에서 가장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며 우리나라 외 필리핀, 인도네시아, 과테말라, 피지, 방글라데시, 콜롬비아 등에서도 운용하고 있습니다.


 

7 STONER 63 

M16 소총의 개발자로 널리 알려진 유진 스토너가 개발한 총기로 부품만 갈아끼우면 소총부터 기관총까지 마음대로 변형이 가능합니다. 쓸데없이 급탄불량나는M60과는 달리 손질만 잘하면 발사도 잘되고, 무엇보다 가볍습니다. 하지만 스토너63은 소화기에서 M16에게, 분대 지원화기에서는 벨기에의 FN미니미에게 밀려 나면서 아쉽게 생산이 중단되고 말았습니다.


 

6 PKM

PKM은 100만정 이상 생산되었으며 위에 설명한 RPK처럼 미하일 칼라시니코프가 만든 기관총입니다. PKM은 절삭 가공으로 제작하던 일부 부품을 프레스 가공으로 변경하여 제조 공정을 단순화하고, 불편한 조작감 등을 일부 개선하면서 경량화한 근대화 개량 모델로 7.62mm 탄환을 사용하지만 무게는 7.5kg으로 가볍습니다.


 

5 MG3

독일은 내구성, 다목적성 등 여러 면에서 뛰어난 MG42 기관총을 7.62mm NATO탄으로 바꾼 MG3 기관총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서 독일은 MG3 기관총의 퇴역을 시작하였지만 차기 기관총에 여러가지 문제가 생기면서 MG3을 아직까지 운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오래되었지만 MG3 기관총은 워낙 뛰어난 성능때문에 IS와 맞서싸우는 쿠르드 자치구역 민병대 페쉬메르가에서 아직 잘 사용하고 있으며 IS조차 MG3를 노획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4 FN M249 

벨기에 FN 에르스탈에서 개발.생산한 미군의 제식 기관총입니다. 비상 상황을 대비한 돌격소총 전용의 STANAG 탄창 삽입구가 따로 마련되어 있어 미 해병대와 공수부대, 특수부대에서 사용중입니다. 지금 현재도 지속적으로 개량되고 있어 앞으로도 계속 미군의 제식 기관총으로 운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3 FN MINIMI 

벨기에 FN  에르스탈에서 1970년대에 개발한 기관총입니다. 디자인, 무게가 우리나라 K3 기관총과 비슷합니다.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 탄생한 명품 기관총이기 때문에 다양한 형식이 등장하였습니다. 표준형은 분대 혹은 소대 지원화기, Para형은 공수부대용, 그리고 차량 부무장형 등이 있습니다.


 

2 MK.48

Mk.48 기관총은 위에 설명한 M249을 기반으로 개발한 기관총입니다. M249와 전체 부품의 70%가 동일할 정도로 전반적인 외형과 기능 또한 서로 비슷하지만, 기존의 5.56X45mm NATO보다 높은 화력을 가진 7.62X51mm NATO 탄약을 사용하며 비교적 가벼운 무게 덕분에 산악 지대와 같은 고지대 환경이 대부분인 아프가니스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 MG5

MG5는 독일 H&K에서 2010년에 개발한 기관총입니다. 사실 MG3을 대체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는데, 외관상으로는 FN MAG를 자사의 MG4 스타일로 개조한 것처럼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반동 제어 스프링이 2개 들어가서 반동 제어가 아주 우수합니다. 문제는 가격인데 1정당 2만 2천 달러로 덴마크가 MG5를 버리고 채택한 M60E6보다도 5천 달러정도 더 비쌉니다. 그리고 기술적 문제로 생산에 계속 문제가 생기고 있어서 걱정이 되긴 하지만 H&K사라면 잘 해결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