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1979년 미 육군의 대테러부대였던 델타포스가 구출작전에 나섰지만 MH-53 헬리콥터가 C-130 수송기와 충돌해 폭발하면서 사상자를 내고 독수리 발톱 작전은 실패로 끝났습니다. 당시 중령이었던 리처드 마친코(Richard Marcinko)는 특수전 사령부에서 근무하고있었는데 독수리 발톱 작전이 실패한 것을 보고 미 해군에도 대테러부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고 해군 참모총장의 허가를 받아 SEAL 6팀을 창설하게 됩니다.

 


그렇게 SEAL 6팀이 창설되고 얼마지나지 않아 리처드 마친코는 SEAL 6팀 대원들을 차출해 만든 예비 대테러부대 레드 셀(Red Cell)도 만들었습니다. 레드 셀의 주 임무는 해군시설에 가상 테러범이 되어 들어간뒤 그 부대의 보안상태를 점검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SEAL 6팀과 레드 셀에 문제가 좀 있었습니다. SEAL 6팀 대원들은 자유시간에 지나치게 행동했습니다. 음주운전이나 싸움질로 잡혀가는건 기본이었지만 다음날이면 이들은 국가안보라는 이유로 풀려났습니다. 당시 SEAL 6팀 대원의 존재 자체가 델타포스처럼 특급기밀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더 큰 문제는 레드 셀은 평소와 같이 수병이나 해병들의 군기를 점검하러 테러리스트들로 변장해 핵잠수함 기지에 잠입해서 잠수함을 접수하고 그 잠수함들에 가짜 폭탄을 설치하고 복무자들을 강도가 약하게 고문해 핵탄두 발사 암호를 알아내 당시 해군 기지들의 방어능력이 형편없음을 증명하였지만 장성들을 밧줄로 묶고 변기로 물고문을 하는등 선을 넘는 짓을 저질렀고 이것이 결국 SEAL 6팁의 사건과 맞물려 리처드 마친코는 구속되었습니다. 당연히 SEAL 6팀과 레드 셀은 해체되었습니다. (SEAL 6팀은 1987년 DEVGRU라는 이름으로 부활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2001년 9월 11일 미국이 9.11테러 공격을 받자 당시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여객기를 납치해 고층건물에 충돌시키는 것과 같은 기상천외한 테러공격이 이어질 것이라는 판단하고 요원 소수를 뽑아 팀을 만들도록 지시했습니다. 그 팀의 임무는 테러범의 입장에서 미국의 정보기관들 미처 생각해내지 못하는 테러 방법을 찾아내 대비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리처드 마친코가 만들었던 레드 셀이 다시 부활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레드 셀에는 당시 알카에다의 테러수법을 예상해보는 임무를 맡았음에도 창설 요원 중엔 테러리즘 전문가가 한 명도 끼지 못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CIA내에서 오랫동안 통용돼온 사고의 틀을 깨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래서 레드 셀에는 분석 능력과 창의성, 독특한 사고방식을 기준으로 중동 지역전문가 1명과 중간관리층 연방정부 직원, 고위 CIA 분석가, 국가안보국(NSA) 분석가와 CIA 특수임무요원 등 5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렇게 레드 셀 요원들은 짧게는 3개월 길게는 2년마다 교체되면서 기존 미국 정보기관의 분석을 벗어난 대체 분석으로 역할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리고 2007년 4월 이스라엘은 미국에게 시리아 동부 사막에 있는 협곡인 알키바르(Al Kibar) 아래에 공사중인 시설에 건설되고 있는 건물은 북한 영변에 있는 흑연감속로와 유사한 원자로로서 핵무기용이라고 주장하며 그 근거로서 2003년 이전에 찍힌 여러 개의 사진들을 제시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사진들은 그 건물이 북한 영변 핵 시설과 유사한 시설이라는 것을 정황상으로 유추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은 이를 근거로 미국이 해당 시설을 폭격해줄 것을 요청했고 이에 조지 부시(George W. Bush) 대통령은 CIA 레드 셀에게 대체 분석을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CIA 국장은 대체 분석을 위해 레드 셀 자체를 두 개로 나누어 1번 예스 레드팀(Yes Red Team)에게는 ‘해당 사진이 핵 시설이 맞다’라고 알려주고 핵 시설이 실제로 맞는 지를 증명하도록 지시하였고

 

 

2번 노 레드팀(No Red Team) 쪽에게는 ‘해당 사진이 핵 시설이 아니었다’고 알려주며 해당 사진에서 보이는 시설이 무엇인지를 새롭게 알아내라고 했습니다. 당시 CIA 국장은 양 팀에게 시설이 찍힌 사진만 제공했을 뿐 편향이 개입되지 않도록 시설이 현재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등의 자세한 사항을 전혀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1번 예스 레드팀 구성원들은 핵무기 프로그램을 감시하는 전문요원들로 이루어졌고, 며칠 만에 ‘그것은 북한의 핵 시설입니다(That’s a North Korean reactor)’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CIA 국장과 고위관계자들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분석하도록 한 양 쪽 레드팀의 결과를 살펴보고 해당 시설이 핵 시설이라는 높은 확신을 갖게 되었고 당시 미 국방 장관은 “해당 시설이 핵 시설 외에 다른 대체할 만한 것이 없다는 것에 동의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렇게 2007년 9월5일 밤 11시 이스라엘의 F-15 전투기 3대가 시리아의 핵 시설을 공습하였고 당시 그 건물은 실제 핵 시설이었습니다.

 

 

4년 뒤 2011년 레드셀은 빈 라덴의 거처를 발견하여 사살한 작전에도 큰 기여를 했습니다. 당시 CIA는 오사마 빈 라덴의 거처를 습격하기 전까지 레드셀과 함께 철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작전을 다시 점검하고 기존 분석가들의 예측에 오류가 생겼을 때를 대비해 미 네이비 실(Navy Seal) 팀과 함께 가상 시뮬레이션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그리고 2015년 6월에는 레드 셀이 10개의 미국 공항을 대상으로 가상 공격을 실시하였는데 공항 보안 검색대의 95%가 레드 셀의 공격을 막아내는 데 실패하면서 보안 검색대의 취약점이 속속히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당시 가짜 폭발물 등을 소지한 레드 셀 비밀 요원들이 일반 승객인 것처럼 가장해 공항 보안 검색대를 지나갔지만 70번 가운데 3번을 제외하고는 모두 무사히 통과했습니다. 이처럼 레드 셀은 언제나 아군을 공격하는 적군 입장에 서서 약점을 찾아내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퇴근길에 집으로 자동차를 타고 퇴근하다가 스마트폰 배터리가 부족하면 자연스럽게 자동차 스마트폰 충전기에 휴대폰을 충전하게 됩니다. 또한 100% 충전을 하고 나와도 밖에서 활동하다보면 배터리가 금방 배고프다고 소리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자동차에서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USB나 시거잭보다 정해진 위치에 거치시면 자동으로 충전되는 무선 충전 시스템이 편의 사항으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제는 많은 분들이 자동차에서 스마트폰 배터리를 충전하면 어차피 자동차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전기를 쓰는 것이라 배터리 충전도 공짜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미국 자동차 회사 제너럴 모터스(GM)에 따르면 자동차에 연결된 스마트폰을 충전하는데 약 4.8W가 필요하며 이는 휘발유 1L에 해당하는 양이라고 합니다. 휘발유 1면 보통 4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양입니다.

 

 

 

한마디로 자동차에서 하는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은 절대 공짜가 아니라는 말이죠. 그런데도 난 그냥 자동차에서 스마트폰을 마음껏 충전하신다는 분들을 위해 비교를 해드리면 스마트폰을 자동차에서 충전할 경우 1시간에 약24원이며 집에서 충전할 경우 1시간에 약 0.72원으로 자동차에서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것은 집에서 충전하는 것 보다 무려 33배가 비쌉니다.

 

 

GM에서 자동차 동력 연구를 책임지는 엔지니어링 임원 출신인 존 버레이사의 계산과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추산을 종합한 결과 미국에서 스마트폰을 자동차에서 충전하는데 1년 동안 3,800,000,000의 휘발유가 소비되고 있으며 그 비용은 2억 달러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건 비용만에 문제가 아닙니다. 그 엄청난 휘발유가 소비되면 약 약 97만t의 이산화탄소가 더 배출 것으로 석탄 9억 4천500만 43만t을 태울 때 내는 것과 같은 대기 오염량이라고 합니다.

 

 

지금 현재 출시되는 자동차들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춰 자동차 회사들이 터치 스크린을 포함해 점점 더 많은 전자기기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물론 자동차에서 보다 편리한 환경이 만들어지고 스마트폰을 편하게 충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휘발유 비용과 대기오염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는 보조배터리를 사용하거나 집이나 사무실에서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얼마전 연비를 아끼기 위해 방향지시등과 안개등을 절대 켜지 않으신다는 택시기사님을 만났었습니다. 그래서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방향지시등과 안개등을 꼭 사용하라고 말씀을 드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택시기사님 그렇게 연비를 아끼시면서 운전석 시트 열선은 2단으로 계속 틀고 계시던게 생각납니다. 물론 절약도 중요하지만 꼭 필요한 상황에서는 안전운전을 위해 사용해야겠죠^^

 

제1차,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항공기술은 무섭도록 발달하게 되었고 많은 나라에 본격적으로 공군이 창설되면서 국가대표 군 곡예 비행팀(aerobatics teams)이 등장하기 시작하여 이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수 비행팀이라고도 불리는 이들은 각종 행사에서 특수비행을 펼치거나 세계 에어쇼 무대에 참가해 항공기를 흥보하고 자국 공군의 수준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군 국가대펴라 불리는 최상급 곡예비행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영국 레드 애로우

 

레드 애로우의 정식 명칭은 왕립 공군 곡예 비행팀(Royal Air Force Aerobatic Team)으로, 1964년에 창설돼 5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 팀은 지금까지 전 세계 53개국에서 4000번 이상의 곡예비행을 실시해 미 공군의 썬더버드(Thunder Birds) 미 해군의 블루 엔젤스(Blue Angels) 그리고 러시아군의 러시안 나이츠(Russian Nights) 등과 함께 가장 유명한 곡예비행팀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탈리아 프레체 트리콜로리

 

이탈리아 프레체 트리콜로리(Frecce Tricolori)는 자국에서 생산한 고등훈련/경공격기 아에르마키 (Aermacchi) MB-339PAN을 사용합니다. 이 팀은 다혈질인 이탈리아인들의 국민성을 반영하듯 시종일관 3색 스모크를 뿜어내며 화려하고도 자유분방한 공중곡예를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소형기인 MB-339PAN의 특징을 살려 모든 곡예 비행팀에서 가장 가까이 붙어서 비행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프랑스 파트루이유 드 프랑스

 

프랑스 공군 공예 비행팀 파트루이유 드 프랑스(Patrouille de France)는 1953년에 프랑스 제3공단 소속으로 창설되어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 팀은 훈련기 Alpha Jet 12대, 파일럿 9명, 정비사 35명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60년간 이어져 내려온 완벽한 기량을 바탕으로 세계 수많은 에어쇼에서 항상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페인 파트룰라 아길라

 

스페인 공군 곡예 비행팀 파트룰라 아길라(Patrulla Aguila)는 자국산 제트기 CASA C-101 아비오젯을 사용합니다. 2013년 스페인 마드리드 에어쇼에서 1대가 추락해 파일럿이 사망해 충격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스위스 패트롤 스위스

 

스위스 공군 곡예 비행팀 패트롤 스위스 (Patrouille Suisse) 는 모든 사람들이 NO.1 으로 손꼽고 있습니다. 알프스 산의 흰 눈을 뒤집어 쓰고 있는 고원지대에서 벌어지는 에어쇼는 정말 한편의 그림같은 모습을 보여주며 관객들이 감탄을 연발합니다. 이 팀은 미국 전투기인 F-5E를 주로 사용하며 자국에서 생산하는 PC-9는 홍보와 대외 판매를 목적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스위스 PC-7 팀

 

또 다른 스위스 공군의 곡예 비행팀 PC-7 TEAM은 자국에서 생산된 훈련기 PC-7을 흥보와 판매하기 위해 운용되고 있습니다. PC-7는 필라투스 P-3을 개조해 만든 스위스의 2인승 훈련기로 이 팀 덕분에 비교적 군사력이 약한 나라들이 많이 운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100만 시간 이상을 비행했습니다. 우리나라 훈련기 KT-1과 경쟁기종이기도 했습니다.

 

 

터키 스타즈

 

터키 공군의 곡예 비행팀 터키 스타즈(Turkish Stars)는 1922년 11월 7일에 결성되었으며 네덜라드에서 수입한 경량급 전투기 NF-5를 사용합니다. 해외 에어쇼를 다니다보면 이 팀 파일럿들이 세계에서 가장 잘생긴 파일럿이라는 소리를 자주 들을 정도로 파일럿 외모도 이슈가 되는 팀이기도 합니다.

 

 

미국 썬더 버드

 

선더버즈(Thunder birds)는 미 공군 곡예 비행팀이자 미 해군 곡예 비행팀 블루 엔젤스와 라이벌입니다. 미국 애리조나 주 인디언들의 전설속에 등장하는 새의 이름에서 유래된 썬더버드 곡예 비행팀은 1960~70년대 F-84F, F-100C, F-4E의 기종을 거쳐 현재는 F-16C 전투기를 사용중이며 1953년에 창설된 이후 현재까지 전세계 에어쇼 무대에 단골손님으로 참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블루 엔젠스

 

블루 엔젤스(Blue Angels)는 미 해군 소속 곡예 비행팀으로 F/A-18C 호넷, F/A-18D 호넷을 사용하며 모든 기체를 슈퍼호넷으로 교체 예정입니다. 또한 추가로 곡예비행에 있어서 무겁고 쓸데없는 미사일 장착 파일론과 기수의 기총을 제거하고 지속적인 반전동작에도 안정적이도록 보조 연료펌프 장치를 장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캐나다 스노 버드

 

캐나다 공군의 자존심이라 불리는 곡예 비행팀 스노 버드(Snow Birds)는 아무래도 캐나다에 눈이 많이 내린다고 해서 지은 이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매년 오타와에서 올림픽, 커먼 웰스 게임, 엑스포 및 캐나다 데이 행사를 비롯하여 캐나다의 모든 주요 행사에 빠지지 않고 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이 팀 역시 자국에서 생산한 훈련기 CT-114 Tutor를 사용합니다.

 

 

러시아 러시안 나이츠

 

러시안 나이츠(Russian Knights)는 1991년 4월 5일에 창단하였으며 모스크바 근교 쿠빈카 공군기지에 주둔하고 있습니다. 이 팀은 현재 전세계 곡예비행팀이 사용하는 기체중에서 가장 큰 대형기체인 Su-27 플랭커 시리즈 사용합니다. 다른 곡예비행팀들은 화려한 연출과 관객들이 전체 포메이션을 더 잘 볼수 있게 기체 뒤를 향해 뿌리는 스모크를 쓰지만 러시안 나이츠는 대형기체로 펼치는 웅장한 편대비행과 스모크 대신 화려한 임팩트를 넣어주는 플레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최고의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도네시아 주피터

 

인도네시아 공군 곡예 비행팀 주피터(JUPITER)는 우리나라 항공기 KT-1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 KT-1 17대가 수출되었으며 그 중 6대를 주피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2011년 우리나라 초음속 훈련기인 T-50 16대를 수입하기도 하였으며 작년 3월에는 우리나라 블랙이글스와 우정비행을 했었습니다.

 

 

 

중국 8.1 곡예비행팀

 

중국의 8.1 곡예 비행팀은 MiG-15, J-5, J-7EB 등 기종을 사용하는데 도색이 촌스러워 도색도 여러 번 변경하였습니다. 작년 11월 세계 4대 에어쇼인 두바이 에어쇼에서 모습을 보였는데 기대 이상이였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블랙 이글을 따라오려면 멀었습니다.


 

대만 뇌호

 

대만 공군사관학교 소속의 곡예 비행팀 뇌호(Thunder Tiger)는 1953년에 설립되어 F-84G, F-86F, F-5A, F-5E를 이용하여 곡예비행하다가 1988년부터 자국산 훈련기 AT-3 자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T-3 훈련기도 너무 노후되었기 때문에 현재 대체하기 위해 XAT-5 고등 훈련기를 독자개발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일본 블루 임펄스

 

블루 임펄스(Blue Impulse)는 1960년 4월 16일에 창설되었으며 1996년부터 T-4 중등 훈련기 11대를 사용 중입니다. 원래 F-2 전투기가 도입될 때 같이 전용 기종을 생산하려고 하였으나 98대만 생산되기로 결정되면서 해당 계획은 사라졌습니다. 이 팀의 파일럿들은 미국에 가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대한민국 블랙 이글스

 

대한민국 공군 곡예 비행팀 블랙 이글스(Black Eagles)는 1967년 블루 세이버 (Blue Sabre)에서 기종을 F-5A 로 전환하면서 팀명이 블랙 이글스로 바뀌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블랙 이글스의 선발기준은 비행편대장(비행시 4기 이상을 지휘할 수 있는 공중지휘 자격자)이상, 비행 총시간 800시간 이상, 중등,고등 비행훈련 성적이 상위 30%이내 자격을 갖춰야 합니다. 지금 현재 국내 각종 행사에서 특수비행을 펼치거나 세계 에어쇼 무대에 참가하고 있으며 T-50B로 세계 무대에서 최고 에어쇼상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