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EMP 무기는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모든 전자 기기를 무력화시켜 고철로 만들어버리기 때문에 사실상 적군에게 가장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비살상무기입니다. EMP 무기하면 과거 SF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무기로 영화에서 반란을 일으킨 기계들을 상대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강력한 미래 무기로 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그 무기는 현실이 되어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미 1962년 남태평양에서 수소폭탄 실험을 하면서 EMP 효과를 확인하였고 이를 무기화하는 연구를 계속해 왔습니다. 그리고 1980년대 들어서 핵폭발 없이도 EMP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무기를 만드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그러나 당시 만든 EMP 무기는 강력한 전파를 360도로 발산하기 때문에 아군의 피해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어 실제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지금 현재 EMP 무기 기술력이 가장 뛰어난 국가를 뽑으면 미국, 러시아, 독일입니다. 그 중 미국의 기술력은 압도적이며 벌써 1km범위급 미사일은 가볍게 만들고 6.8km급까지 개발하였습니다. 미국이 개발한 6.8km급 EMP 무기는 보잉社에서 대전자기기 고출력 극초단파 발전형 미사일 프로젝트(Counter-electronics High Power Microwave Advanced Missile Project)를 통해 개발하였으며 계속해서 업그레이드가 진행중입니다.

 

 

이 무기를 챔프(CHAMP)라고 부르고 있는데 보잉社는 2009년 챔프 첫 시험용 모델을 만들었으며 2012 첫 시험에 성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무기를 현재 보유하고 있으며 지금 당장이라도 공중발사 순항 유도탄(air-launched cruise missiles) 탄두부에 장착하여 폭격기 B-52와 스텔스 폭격기 B-2를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챔프는 직접 타격하거나 폭발하는 방식이 아니라 목표물 근처를 지나가면서 극초음파를 발사하는 것입니다.

 

이 챔프가 전에 개발했던 EMP 무기와 다른 점은 챔프는 공중에서 폭발하여 무분별하게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강력한 전자기파를 특정 지역에 가해서 전자기기를 파괴하는 방식이라 미사일 하나로 여러 표적을 동시에 소리도 없이 공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챔프를 한반도에서 사용한다면 북한 탄도미사일과 발사대가 있는 곳만 골라서 공격할 수 있어서 북한 미사일 기지는 초토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북한의 화성-14형, 화성-15형같은 장거리 탄도미사일은 방사포 같은 무기와 달리 발사 전부터 사격통제반과 계속 동작 신호를 교환해야 하며 탄도미사일 자체에도 유도 및 표적 추적을 위해 수많은 전자 장비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그 곳에 챔프를 사용하게 되면 탄도미사일 유도장치와 기폭장치의 회로판이 타버리거나 녹아버려서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당연히 미사일 발사를 못하게 되며 그냥 고철 덩어리가 되버립니다. (전자레인지에 휴대폰을 넣어서 작동시키는 것과 똑같습니다.)

 

 

현재 미국은 900~1,300km의 사거리를 자랑하는 순항 미사일 AGM-158B JASSM-ER에 챔프를 2020년까지 통합하여 F-35 스텔스 전투기나 스텔스 무인 전투기에 탑재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 무기의 성능은 입증이 되었고 지금 당장이라도 실전 배치가 가능하지만 현재는 폭격기를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고 아직 양산 단계도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JASSM-ER은 1발당 약 15억으로 다른 순항 미사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스텔스 형상을 가지고 있어 다른 순항 미사일들에 비해 RCS도 낮습니다.(만약 야간에 사용한다면 북한은 누구한테 공격받았는지도 모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미 공군은 한 번 출격으로 최대 100발의 챔스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판매는 하지 않겠지만 주한미군에도 실전 배치가 이루어지겠죠^^:)

 

 

중요한 것은 지금 현재 북한은 이 무기를 막아낼 수 있는 능력이 전혀 없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미국이 이 무기를 개발한 것이 북한과 이란의 미사일을 무력화 시키기 위해 마음먹고 개발한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미국이 북한을 타격할 수 있는 카드와 무기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합니다.

 

 

사실 북한도 EMP 무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정원은 북한이 러시아제의 도입, 혹은 이를 바탕으로 한 100~300m 범위의 비핵 EMP 무기의 자체 개발을 하고 있다고 발표한 적이 있었고 前 CIA 국장은 북한은 이미 2004년 러시아로부터 EMP 기술을 확보했고 곧 러시아와 중국 수준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경고까지 했습니다.

 

 

거기에 2017년 9월 북한 노동신문은 전략적 목적에 따라 광대한 지역에 대한 초강력 EMP 공격을 가할 수 있다고 협박을 하였습니다. 물론 북한의 EMP 무기 성능이 어느 수준인지는 알 수 없지만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1990년대 말부터 EMP 무기의 개발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는 100m 이내 범위에 대한 초보적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5km 내외에 달하는 EMP 무기를 개발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