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기름값 고공행진이 계속 이어지면서 많은분들이 큰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한국석유공사에서는 미국 달러화 약세 등으로 국제유가가 강세를 보임에 따라 국내 유가는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이라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주유원의 도움을 받지 않고 고객들이 직접 기름을 넣는 형태의 셀프(Self) 주유소를 찾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셀프주유소는 조금이라도 싸게 주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셀프 주유소에서 혼유사고도 조심해야되지만 더 조심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정전기 사고입니다. 정전기는 지금처럼 건조한 겨울철에 스웨터 종류의 옷을 입고 움직이는 과정에서 몸에는 많은 정전기가 쌓이게 되면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는 잠시 따끔하고 끝이지만 주유소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전기 순간전압은 1만5000~2만V로 전기라이터, 가스레인지 등의 점화장치 스파크와 같은 수준으로 휘발유 등의 유증기(기름증기)를 점화시키기에 충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나라 셀프 주유소에는 주유구에서 나오는 유증기(기름증기)에 정전기 불꽃이 튀어 화재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주유기 본체에 정전기 방지 패드를 붙여놓았습니다.

 

 

 

꼭! 주유기 손잡이를 잡기 전에 패드에 손을 대 정전기를 방류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 정전기 방지 패드를 사용하는 운전자가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 뉴스에서 잘 찾아보기 힘들지만 현재도 셀프 주유소에서 정전기로 인해 화상을 입는 등 꾸준히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터치 한번으로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는데 정말 안타깝습니다.

 

 

예방 방법은 핸드크림을 바르면 보습으로 인해 정전기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료 주입구에 노즐 투입 전에 한쪽손은 노즐을 잡고 다른 한손은 차량 금속부와 접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전에 열쇠나 동전 등의 쇠붙이로 차량을 가볍게 톡톡 쳐준다면 금속 성분이 정전기의 발생을 막아 더욱 안전한 주유를 할 수 있습니다.

 

 

북미에서는 정전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휴대전화 사용도 자제시키고 있습니다. 휴대폰의 전자파 역시 유증기와 만나게 되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만약 화재가 발생하였다면 주유기는 절대 뽑지 말고 주위에 있는 소화기를 이용해서 화재진압을 하거나 안전한 곳으로 신속하게 대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신속하게 119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세대는 원래 생물이 태어나서 성장하여 자신의 아기를 낳을 때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이런 세대를 갈수록 다양한 분야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군사 무기 분야에서 무기체계의 개념적 전환이 이루어지는 것을 세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전차나 전투기를 1세대, 2세대, 3세대 등으로 구분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전투기 추락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중국

 

그러나 이게 '이 전투기는 3세대야!'라고 정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국처럼 4세대 전투기를 '이건 엄청나게 강한 5세대 전투기야!'라고 세대를 늘려서 선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밀리터리를 많이 좋아하시는 분들도 이 전투기가 4세대 전투기인 것은 알지만 왜 4세대 전투기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알고보면 쉬운 전투기 세대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세대 전투기  

생산년도 1940년대 중반 ~ 1950년대 중반

대표기종 Me262,P-80 슈팅스타, F-86, F9F 팬서, MiG-15

대표전쟁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마하 1 미만의 속도로 비행하는 아음속(亞音速) 전투기입니다. (프로펠러 전투기는 대부분 세대별로 구분을 하지 않습니다.) 무장은 기관총 및 기관포가 주류를 이루며, 레이더는 없거나 간단한 거리측정용 레이더 정도만 탑재합니다.

 

  2세대 전투기  

생산년도 1950년대 중반 ~ 1960년대 초반

대표기종 F-100, MiG-19, MiG-21, Su-7, BAC 라이트닝

대표전쟁 제2차 세계대전, 베트남전, 중동전쟁

제트 엔진과 레이더와 미사일이 장착되기 시작한 전투기입니다. 대표적으로 온보드(on-board) 레이더와 수동 호밍(homing) 적외선 미사일이 장착되었습니다. 또한 핵전쟁 중심 교리가 발전하면서, 자유낙하 공대지 폭탄을 장착하기 시작했습니다.


  3세대 전투기  

생산년도 1960년대 초반 ~ 1970년대

대표기종 F-4, F-5, JA37 MiG-21, MiG-23, MiG-25, J-8

대표전쟁 걸프전, 이라크 전쟁,

뛰어난 성능의 공대공 미사일이 개발되면서 공기역학과 기동성보다는 미사일, 레이더와 항공전자장비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된 전투기입니다. 현재도 사용되는 항공전자장비(EO센서, ECM)와 지대공 유도폭탄, 이를 유도하기 위한 외부 포드 개념이 최초로 탄생하였습니다.

 

  4세대 전투기  

생산년도 1970년대 중반 ~ 1990년대 중반

대표기종 F-14, F-15, F-16, F/A-18, MiG-31, Su-35, 미라주 2000, 라팔, 유로파이터 타이푼, JAS39, J-10

대표전쟁 걸프전, 미국-아프가니스탄 전쟁, 리비아 내전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컴퓨터 기술에 따라 전자전 능력이 뛰어난 전투기입니다. 4세대 전투기에는 FBW(Fly-by-Wire) 시스템 등이 도입되었으며 1980년대 들어서면서 혁신적으로 발달한 컴퓨터 기술로 AESA 레이더, 적외선감시 및 추적장비 등이 장착되고, 소재기술로 가볍고 튼튼한 복합소재 동체 등이 적용되어, 4.5세대 전투기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4세대 기체는 1970년대에 처음 등장한 초창기 4세대 전투기와 최신 4세대 전투기 성능차이는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5세대 전투기  

생산년도 2005년 ~ 현재

대표기종 F-22, F-35, PAK-FA, J-20, FC-31

레이더 탐지를 피하는 스텔스 형상을 갖추면서 고기동이 가능한 전투기입니다. 조건으로는 스텔스, 발달된 수준의 센서, 고급 항공전자장비, 높은 기동성으로 최초의 5세대 전투기는 F-22 랩터입니다. 지금 6세대 전투기를 개발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지금 5세대 전투기로 불리는 기종에서 완벽하게 실전 배치된 기종은 F-22, F-35 밖에 없습니다.

 

 

PAK-FA는 러시아의 첫 실용 스텔스기로 세계최강의 F-22 랩터의 독주에 제동을 걸 목표로 러시아가 가진 항공기술을 총동원하여 개발중이며 올해 실전 배치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더 지켜봐야 합니다. 중국의 FC-31은 2020년 실전배치 예정이며 실제 성능이 F-35에 못 미칠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중국의 J-20도 실전 배치는 되었다고 하나 엔진과 레이더 등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중국의 기술이 아직 완전한 5세대기를 만들기에는 부족하다고 판단됩니다.

 

  6세대 전투기  

생산년도 개발중

개발국가 미국, 러시아, 중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일본

6세대 전투기는 근본적으로 5세대 스텔스 전투기를 바탕으로 더 발전된 스텔스 기술을 더한 유-무인 겸용 형태의 전투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직까지 6세대 전투기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내려지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6세대 전투기에는 스텔스기능을 극대화한 스마트 스킨, 슈퍼소닉 크루징, 인공지능탑재 등 한 차원 더 높은 기능이 적용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