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소련 시절부터 러시아 해군은 미 해군 다음으로 항상 2인자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물론 소련 해군 시절에 비하면 전력이 상당히 약화되었다고는 하나 아직도 강력합니다. 그러나 중국 해군과 일본의 해상자위대 전력이 예전처럼 쉽게 볼 수 없기 때문에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은 과거 소련이 보유했던 강력한 해군을 부활시키기 위해 대대적인 해군 전력 증강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발트해의 발트 함대, 북극해의 북방 함대, 흑해의 흑해 함대, 태평양(동해)의 태평양 함대까지 4개의 함대가 있습니다.

 

 발트 함대 (Балтийский флот; Бф)

함대 사령부

발트해 연안에 있는 항구 도시 칼리닌그라드(Kaliningrad)

창설년도

1703년 5월 13일

주요전쟁

크림 전쟁, 러일전쟁, 1차2차 세계대전, 2014년 크림 위기

 

 

발트함대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북방 함대와 더불어 러시아 4개 함대 중 유럽지역을 작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발트해 함대는 다목적수상함을 전진 배치시켜 연안작전용으로 활용하며 원자력 잠수함으로 바깥 영해 단속을 하고 다목적수상함으로 연안주변을 경계하며 절대 뚫을 수 없는 함대 방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발트함대에는 미국의 MD를 뚫을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 블라바-M과 최첨단 대함미사일 시스템 바스티온(Bastion)까지 실전 배치되어 있습니다.

 

 

 북방 함대 (Северный флот; СФ)

함대 사령부 

자유롭게 대양으로 나갈 수 있는 소도시 세베로모르스크(Северомо́рск)

창설 년도

1933년 6월 1일

주요 전쟁

제2차 세계 대전, 2014년 크림 위기

 

 

북방함대의 기원은 1933년 창립된 북방 소함대이며, 1937년에 함대로 승격되었습니다. 북방함대는 러시아 해군이 운영하는 태평양 함대, 흑해 함대, 발트 함대 등 4대 함대 가운데에서도 최강의 전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북방 함대 사령부 세베로모르스크는 유사시 전략원잠들이 북극해를 통과해 안전하게 작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전통적으로 탄도미사일 탑재 원자력 추진 잠수함(SSBN) 기지로 중시돼 왔습니다. 그래서 북방함대는 주요 수상함 11척과 잠수함 43척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단일 전투함으로 가장 큰 크기와 배수량을 가진 키로프급 원자력 순양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흑해 함대 (Черноморский флот; ЧФ)

함대 사령부

우크라이나로부터 병합한 크림반도 도시 세바스토폴(Sevastopol)

창설년도

1783년 5월 13일

주요전쟁

적백 내전, 2008년 남오세티야 전쟁

 

 

지중해에서 유럽을 담당하고 있는 미 6함대에 맞서고 있는 함대입니다. 흑해 함대에는 미사일 순양함, 미사일 구축함, 호위함, 대형 상륙함, 유도탄함, 잠수함 등 50여 척 이상의 함정들이 배치돼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함정들이 노후되어 최신예 함정들로 교체되고 있는 중이며 2020년까지 전력증강 사업에 따라 15척 이상의 최신 함정들이 흑해함대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만약 전력 증강이 제대로 이루어 진다면 미 6함대와 정면으로 붙어도 12시간 이상은 버틸 수 있을 것입니다.

 

 

 태평양 함대 (Тихоокеанский флот; ТОФ)

함대 사령부

유일한 태평양 출구인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ók)

창설년도

1731년

주요전쟁

러일전쟁, 적백내전, 제2차 세계 대전

 

 

현재 태평양 함대는 주요 수상함 10척과 잠수함 10척을 보유하고 있어 외형상 상당한 전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상륙전 수행 능력이 약화되는 등 냉전 시기에 비해서는 전력이 약화된 상태입니다. 위치상 일본의 해상자위대&미 제7함대와 맞붙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SLBM을 발사 가능한 원자력 잠수함 총 5척과 재래식 잠수함 킬로급도 8척이나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을 제외하면 러시아 태평양 함대의 SSBN 전력을 막아낼 수 있는 나라는 없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