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수만톤에 이르는 거대한 군함을 격침시키기 위해 많은 나라들이 초음속 대함 미사일을 도입하거나 개발중에 있습니다. 대함 미사일은 기본적으로 속도가 느린 항공모함같은 함선들을 격침하기 위해서 강력한 탄두를 사용하며 크기도 큰 편입니다. 중국과 러시아는 아시아로 급격히 해군력을 팽창하는 미국 항공모함 전단에 대응하기 위해 초음속 대함 미사일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있으며 북한 조차도 유사시 미군 증원전력을 저지하는 용도로 4연장 함대함 미사일에 이어 초음속 대함 미사일을 개발 중입니다.

 

 

그 중 러시아의 초음속 미사일 개발 기술력은 세계 최정상급입니다. 러시아가 개발중인 극초음속 미사일 지르콘은 작년 시험에서 마하 8의 속도를 기록하였습니다. 아무리 천하무적 미국의 미사일 방어 시스템이라도 요격이 불가능합니다. 러시아는 지르콘 미사일을 2018년 개량을 완료할 키로프급 핵추진 순양함 나기모프함과 2022년 전면 개수를 마칠 표트르 벨리키함에 탑재할 예정입니다. 러시아 핵추진 순양함에는 최대 80발의 리즈콘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기 때문에 미국 입장에서는 큰 부담이자 고민거리입니다.

 

 

가까운 나라 일본의 경우 아음속 대함 미사일 ASM1과 ASM1을 보유하고 있지만 아음속 대함 미사일은 느린 속도 때문에 요격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일본 방위성은 지난 2003년부터 초음속 대함 미사일 개발을 시작하였고 작년 초음속 공대함 미사일 ASM-3 실사격 영상을 공개하였습니다.

 

 

공개된 ASM-3 제원을 살펴보면 발사 중량 900 kg, 길이 6m, 최대 속력 마하 5, 사거리 200km를 자랑합니다. 일본은 이 미사일을 2019년부터 대량생산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만약 ASM-3가 실전 배치되기 시작한다면 아무리 중국이 강력한 항공모함 전단을 보유한다고 해도 센카쿠 열도에서 일본을 상대로 국지분쟁을 절대 일으키지 못합니다. 현재 저렇게 빠른 대함 미사일을 요격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물론 중국은 이미 초음속 대함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대체 언제?

 

이처럼 우리나라 주변국 러시아, 중국, 일본 심지어 북한까지 초음속 대함 미사일을 보유하게 된다면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큰 위협을 느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 해군의 경우 미국제 하푼과 프랑스제 엑조세 미사일을 도입해 구축함, 호위함, 고속함에 탑재해 왔으며 2003년 이후 자체 개발한 아음속 대함 미사일 SSM-700K 해성(최대속도 마하 0.85)을 운용하고 있지만 초음속 대함 미사일에 비하면 많이 부족합니다. 물론 해성은 현재 우리나라 해군을 대표하는 대함 미사일로 차기 구축함에도 장착될 예정이지만 가격도 약 20억 원으로 하푼에 비해 두배정도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실 우리나라도 2000년부터 한국형 초음속 대함 미사일 개발을 국방과학연구소와 한국과학기술원을 주도로 시작하였습니다. (개발은 당연히 극비) 2011년 그 실체와 존재가 일부 언론에 의해 처음 밝혀졌으며 작년 한국형 초음속 대함 미사일 개발이 거의 완료되었습니다. (사실 2015년에 개발이 마무리 될 예정이었지만 군에서 더 강력한 소형화를 요구하면서 더 늦춰졌습니다.)

 

 

물론 아직 자세한 제원은 알려진게 없지만 전장은 6.6m 이하 최대 직경은 53cm, 발사 총중량 1.5톤, 사거리는 고고도 550km, 저고도 300km 그리고 최대 속도는 마하 3 이상 수준입니다. 또한 스텔스 성능으로 적 레이더에 잘 탐지되지 않고 레이더를 사용하지 않고 ESM 추적모드와 IIR+CCD 카메라로 적 군함의 치명적인 부분을 정확히 타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뛰어난 스펙이라면 사실 북한 뿐 아니라 중국이나 일본까지 생각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가 이렇게 뛰어난 스펙에 초음속 대함 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었던 것은 2차 불곰사업 당시 러시아에서 우리나라로부터 기술료(약 5천억 원)와 자문료를 받고 러시아의 항모킬러라 불리는 초음속 대함 미사일 야혼트(최대속도 마하 5) 관련 기술을 우리나라에게 전수해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차기 대함 미사일 성능은 야혼트와 비슷하지만 크기와 무게는 줄어 소형화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소형화에 힘을 쏟은 이유가 아무래도 장보고 3 잠수함 수직 발사기에 탑재도 고려한 것 같습니다. 2020년에 미사일의 실전배치가 이루어진다면 중국의 항공모함이나 일본의 사실상 항모 이즈모함도 전혀 두렵지 않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