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아주 오래전부터 많은 나라들이 간첩 활동, 첩보 수집, 정보 작성, 방첩, 보안, 정보활동 등을 전문으로 하는 정보기관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나라가 아닌 해외에서 몰래 기밀을 얻어내는 경우는 엄연히 불법이기 때문에 그 나라 경찰과 방첩기관의 눈을 피해 비밀리에 임무를 수행해야 됩니다. 또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도청기 설치, 미인계, 매수, 협박 등 불법적인 행동도 꺼리지 않으며 연예인같은 유명인이 국가를 위해 블랙 요원이나 정보원으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익을 위해서 위험한 첩보 작전을 펼치고 있는 세계 정보기관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Mossad이스라엘

놀라운 정보수집능력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불도저식 공작 진행으로 악명이 높은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의 주임무는 이스라엘의 주적을 감시하고 암살하는 것입니다. 모사드는 언제나 암살에 대해 가능한 한 긍정도 하지 않고 부정도 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자국을 위협하는 주변국가 핵무기 개발에 관여된 사람들을 모두 암살하였고 자국을 대상으로 테러를 감행한 테러 단체들에게 보복 작전을 펼치는 등 언제나 어려운 임무를 성공시키고 있습니다.

 

  MSS중국

중국의 대표적인 정보기관 국가안전부(Ministry of State Security)는 해외에서  미국 CIA와 이스라엘의 모사드 등과 더불어 세계 최고의 정보기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공작 중인 MSS 스파이가 미국 CIA 내부에까지 침투해있을 정도로 규모가 매우 광범위하며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지난 50년 동안 MSS는 이스라엘 모사드와 함께 공작활동을 펼치는 등 매우 독특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CIRO일본

일본의 정보기관(Cabinet Intelligence and Research Office)으로 1952년 4월부터 활동하였지만 외부에 알려진 내용은 거의 없으며 세계적인 정보기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정원처럼 국내 정보, 해외 정보 등을 수집하여 아베 총리에게 보고하고 있으며 일본이 위성 발사국인만큼 여러 첩보 위성을 띄워 해외 및 국내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NIS대한민국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가 정보기관(National Intelligence Service)입니다. 중앙정보부 시절부터 북한을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 정보전,첩보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 인사들을 포섭하기 위해 수년에서 수십 년까지 투자하기도 하며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도 북한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통합진보당 해산에 혁혁한 기여를 하기도 하였지만 인터넷 여론 조작 활동으로 흑역사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대다수 국가정보원 신입사원은 특정직 7급 공무원으로 공채임에도 채용인원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NSA미국

1952년에 창설된 미국 국방부 소속 정보기관(National Security Agency)으로 주된 업무는 통신정보, 감청, 전자정보 등을 수집하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매우 중요한 정보들을 다루고 있고 비밀에 싸여 있습니다. 그만큼 비밀 엄수 규정이 워낙 까다롭기 때문에 사내 결혼이 장려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국적인 사람만 뽑으며, 타국 태생으로 후에 시민권을 딴 사람도 들어오는 게 거의 불가능하고, 적어도 부모 이상의 세대가 미국에서 태어난 사람이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호에 관련된 기관이기 때문에 대부분 직원들이 수학이나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박사급이라고 합니다.

 

  CIA미국

미국 중앙정보부 미국의 정보기관(Central Intelligence Agency) 중 하나로 할리우드 영화에 단골로 등장합니다. 흔히 비밀공작이나 스파이 조직으로 생각이 많이들 되지만, 실제로는 정보수집, 통계, 분석 업무에 매우 능한 조직이고 그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입니다. 한반도도 냉전의 최전선이었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CIA가 활발히 활동하는 곳입니다. 물론 현재도 대북 공작과 한미양국 정보 교환에 관여하는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중국 소재의 CIA 협조인들을 중국 정부가 모두 처형시킨 사건도 있었습니다.

 

  FBI미국

미국 법무부 산하의 연방수사국(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으로 대부분 미국 국내 영토에서 활동합니다. 블랙스파이와 마피아, 갱스터, 마약 카르텔 같은 범죄조직, IS나 다윗파같은 테러리스트에겐 그야말로 죽음의 사신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2000년 7월 12일 주한 미국 대사관 내에 아시아에서 10번째로 개설되어 계속 존재하고 있습니다.

 

  DIA미국

미군에 속한 군 정보기관(Defense Intelligence Agency)입니다. DIA는 정보요원 교육을 위한 미국 국가 정보 대학과 외국어 교육기관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교육기관에서 적성국의 언어를 집중 교육하는 과정이 있는데 1년간 이 과정에서 공부하면 대학 4년 동안 전공한 사람보다 외국어 실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들은 우리나라에도 파견되어 무선 감청등으로 북한군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FSB러시아

국내 치안과 방첩을 담당하던 KGB 제2총국의 후신으로 영장 없이 단체나 기업을 마음대로 압수 수색까지 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진 러시아 대표 정보기관(Federalinaya Sluzhba Bezopasnosti)입니다. 언제나 국익을 위해 활동하며 최정예 요원들로 구성된 알파 그룹, 빔펠 그룹 요원들이 간첩, 암살, 첩보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드러나진 않았지만 러시아에서 임무수행 중 순직한 국정원 요원들의 다수가 이들에게 희생당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SVR러시아

러시아 푸틴 대통령 직속 정보기관(Sluzhba Vneshney Razvedki)입니다. KGB 제2총국은 FSB가 되고, 해외 업무를 담당하던 제1총국의 업무를 SVR이 맡고 있습니다. 겉으로 대량파괴 핵무기 제조 감시, 대테러 활동, 마약거래 단속, 국제범죄단 감시, 불법무기 거래 감시와 러시아인 보호활동, 외교공관과 외교관의 보호같은 임무를 맡는다고 알려졌지만 진짜 주임무는 진짜 관심사는 간첩활동 및 해외 공작입니다. 2010년, 미국에서 스파이 활동으로 미국을 발칵 뒤집어 놓았던 미녀 스파이 안나 채프먼이 바로 이곳 소속이었습니다.

 

  BfV독일

독일의 정보기관(Bundesamt für Verfassungsschutz)으로 히틀러같은 극단주의의 출현을 방지하기 위해서 존재하고 있습니다. 네오 나치, 인종차별주의자, 극좌·극우테러분자, 이슬람 극단주의자 등 민주주의를 해칠 수 있는 조금의 가능성이라도 있는 세력들이라면 무조건 감시 대상에 올라가 있습니다. 이 기관 인원은 총 3,100명입니다.

 

  MI5영국

1909년 10월 대영제국 국방위원회의 건의에 따라 창설된 비밀첩보부에 뿌리를 두고 있는 영국을 대표하는 정보기관(Military Intelligence Section 5)입니다. MI5는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냉전 시기까지는 소련 첩자의 색출·검거가 주요 임무였지만 현재는 테러방지, 방첩, 국가전복기도방지, 방호보안, 보안정보를 주임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ISI파키스탄

파키스탄의 정보기관(Inter-Services Intelligence)으로 1948년 인도와의 전쟁 직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 문제의 정보기관은 1994년, 탈레반의 탄생에도 깊숙히 개입되어 있습니다. 사실 약 10만명 이상의 파키스탄 탈레반이 훈련되어 아프가니스탄으로 보내졌으며 이들의 훈련을 돕고 무기와 자금을 지원하였으니 ISI가 주도적으로 창설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2011년에는 ISI와 알 카에다의 연관에 대해서 취재하던 파키스탄 기자가 실종되었다가 고문되고 살해된 채로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정찰총국북한

정찰총국은 북한 인민무력부 산하의 정보기관입니다. 대한민국 및 해외의 공작활동을 총괄하고 있으며 공작원의 양성, 침투, 정보수집, 파괴공작, 요인암살, 납치, 테러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정보 전자전에도 주력해 해킹, DDoS 같은 사이버 테러 임무와 정보전사 양성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찰총국장 김영철은 천안함 피격사건과 연평도 포격 사태의 주범입니다. 또한 2017년 김정남을 암살한 용의자도 북한 정찰총국 소속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