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최근 날씨가 좋아지면서 드라이브를 즐기시기 위해 세차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외부만큼 내부 관리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엔진 오일, 브레이크 오일 등은 신경써서 교체해주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소모품에 대해서는 자동차에 이상이 발생하기 전에는 잘 교체를 안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적정시기가 되면 소부품들을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소모품 교환 주기를 넘기면 잔 고장의 원인이 되어 내가 아끼는 자동차의 수명이 줄어드는 원인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일만큼 중요한 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타이밍 벨트

교체주기 80,000~100,000km

 

타이밍 벨트의 종류에는 가장 많이 이용되는 고무벨트와 금속으로 만들어진 타이밍 체인이 있습니다. 체인형식의 타이밍 벨트인 타이밍 체인은 교체가 필요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소음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어 대부분 고무로 만든 타이밍 벨트를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보통 타이밍 벨트는 엔진 작동방식과 상관없이 40,000km마다 점검을 하고 80,000km마다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교체주기를 놓쳐서 타이밍 벨트가 느슨해진다면 점화시기의 부정확과 엔진출력저하의 원인이 되며 주행 중에 끊어지면 시동이 불가능해집니다.

 

 

 

  점화 플러그

교체주기 30,000~50,000km

 

점화 플러그는 엔진 연소실에서 압축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가스에 불꽃을 튀게 하여 폭발시킴으로써 엔진이 동력을 발생시킬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주행거리가 늘어날수록 자동차 점화 플러그의 수명도 줄어들게 되며 스파크가 발생하는 중심 전극과 외측 전극이 닳게 되면서 점화 플러그의 간극이 멀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유해한 배출가스량이 증가하고 엔진이 제 성능을 다하지 못해 연료낭비가 심해지며 엔진의 수명까지 단축될 수 있습니다.

 

 

  연료 필터

교체주기 30,000~40,000km

 

연료 필터는 연료내의 이물질이나 수분등을 걸러내어 연료라인을 보호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그런데  에어 필터, 오일 필터에 비해 중요성이 간과되는 경향이 있으며 간혹 연료 필터는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만약 연료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지 못할 경우 불순물들을 걸러내지 못하게 되고 엔진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에어 크리너

교체주기 5,000km

 

에어 크리너는 자동차 엔진의 실린더 내로 들어가는 공기를 깨끗하게 하여 엔진이 마모되는 것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가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엔진 실린더에 흡입되면 고속으로 왕복하는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서 먼지가 연마제 역할을 하여 조기에 엔진이 마모됩니다. 에어 크리너는 보통 엔진 오일을 교체할 때 같이 해주는 것이 좋으며 교체 방법이 아주 간단해 직접 구입해서 교체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에어컨 에어필터

교체주기 10,000~15,000km

 

에어컨 에어필터는 엔진 에어 크리너와 달리 차량 실내에 장착되어 있고 차량 외부에서 공기조화장치를 통해서 실내로 들어오는 먼지나 꽃가루 등을 걸러주어 쾌적한 운전환경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계절이 바뀔 때마다 직접 구입하여 교체해주고 있습니다. 가끔 에어컨에서 곰팡이 냄새가 난다고 에어컨 에어필터를 자주 교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평소 목적지 도착 전에 에어컨을 끄고 송풍팬을 2~3분 정도 켜두어서 공조 장치 안의 물방을 제거해주시면 냄새가 제거됩니다.

 

 

 

  브레이크 패드&라이닝

교체주기 패드 30,000~40,000km 라이닝 60,000~80,000km

 

브레이크 패드는 회전하는 디스크를 압착해 마찰을 일으키고 회전을 감소시켜 자동차에 제동을 걸게 해주는 부품입니다. 사실 알려진 교체 주기는 일반적인 평균 거리일 뿐 운전자의 운전 성향이나 습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교환해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브레이크 패드는 앞바퀴와 같이 디스크 브레이크에 사용 되는것을 뜻하며 브레이크 라이닝은 뒷바퀴와 같이 드럼브레이크에 사용 되는것을 말합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주기 10,000~15,000km

 

자동차는 대체적으로 앞쪽이 무게하증을 더 받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앞쪽 타이어의 마모가 더 심합니다. 그래서 일정한 주기마다 타이어의 앞뒤의 위치를 바꿔주면 4개의 타이어가 일정하게 마모되어 경제적으로 오래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치교환 비용은 보통 `~2만원 선이며 잘 아는 카센터가 있으시면 서비스로 작업을 해주시기도 합니다.

 

미국의 군사 전문가들은 한국군에 대해 고성능 미사일과 최신예 항공기, 군함 등을 자체 생산하는 등 기술적으로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응할 수준으로 성장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대만에서는 '한국의 군사력을 과소 평가해서는 안 된다'라는 제목에 기사가 올라오기도 했었는데 그 기사를 살펴보면 '한국 해군은 해상 자위대에 비해 전력이 크게 뒤떨어졌지만 최근에는 그 힘을 급격하게 높였으며, 일본을 따라잡는 건 시간 문제다'라는 내용도 실려 있었습니다. 이처럼 한국군은 국내 평가에 비해 해외에서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외 군사 전문가들이 한국군을 극찬하는 이유 10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세계 최고의 자주포 기술을 보유한 나라

 

국산 K-9 자주포의 누적 수출액은 벌써 1조 6천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지상 무기체계로는 국내 최고 기록입니다. 국내에서는 여러가지 사건사고로 인해 온갖 흠집이 나고 있지만 K-9 자주포는 벌써 1,000대 이상 실전배치됐습니다. 그리고 해외에서도 꾸준히 K-9 자주포를 찾고 있으며 해외 군사 전문가들은 K-9는 기후, 지형 조건을 불문하고 탁월한 성능을 보여준다며 극찬을 하고 있습니다.

 

 

2. 세계5대 공군력을 보유한 나라

 

대한민국의 공군력은 일본이나 중국, 인도같은 국가에비하면 부족한수준이지만 아시아에있는 왠만한 나라의 항공기들을 전부다 상대할정도로 강력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킬체인 핵심전력인 F-35A 스텔스 전투기와 막강한 정찰능력을 자랑하는 글로벌호크, 전투기 작전반경 확 늘려줄 공중급유기까지 갖춰질 예정입니다.

 

 

3. 1,500이상의 3세대 전차를 보유한 나라

 

우리나라는 미국, 러시아, 중국, 인도를 이어 3세대 전차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영국, 프랑스, 독일의 보유수량을 모두 합친 것보다 2배 이상 많습니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자체적인 전차 개발기술이 없어 수입을하는 상황이지만 한국군은 3세대급 이상의 전차를 개발할 수 있는 전차 개발 강국 중 하나입니다.

 

 

4. 미국 다음으로 가장 강력한 해병대를 보유한 나라

 

미국의 군사 전문가는 한국 해병대에 대해 '한국 해병대의 역사는 세계 해병대의 역사에서 볼 때 매우 짧은 편이지만 한국 해병대는 진짜 독종이며 강력한 군대이며 지난 50년간 한국 해병대가 이룩한 바에 필적할 군대를 키워낸 나라는 없었다.' 평가하였습니다.

 

5. 10년 안에 최신예 전투함를 건조할수 있는 나라 

 

해외에서 한국의 조선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가 조선강국임은 분명하지만 아직 함정강국이라고 언급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많은 군사 전문가들은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한국은 최신예 전투함대를 건조할 능력이 충분하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 해군은 2016년 미국 해군에서 도입했었던 마지막 함정 평택함을 퇴역시키면서 100% 우리 기술로 건조된 함정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6. 미국의 항공모함도 격침시키는 수함대를 보유한 나라

 

짝수 해 여름, 하와이에서는 미 해군이 주도하는 세계 최대의 해상 기동훈련 림팩이 펼쳐집니다. 림팩 훈련 참가국들은 두 편으로 나뉘어져 20여 일간 실전을 방불케 하는 가상 해전을 벌입니다. 이 림팩 훈련에서 우리나라 209급 잠수함은 스타 잠수함입니다. 1998년 이종무함은 황군 세력 중 유일하게 단 한건의 장비 고장도 없었고 미 해군의 원자력 잠수함 등 총 13척, 15만 톤을 격침했습니다.

 

 

2000년 림팩에서 박위함은 당시 훈련 참가 잠수함 중 가장 작은 잠수함이었지만 황군 잠수함 중 혼자 살아남았고 미 해군 헬기항모를 비롯해 11척을 격침했습니다. 박위함은 이런 전과로 'Small but Best'라는 칭송을 받았습니다. 2002년 훈련에서는 나대용함이 10척을 격침했으며 2004년 림팩엔 장보고함이 출전하여 미 해군 최신예 항공모함 등 30여 척을 격침하고 훈련이 끝날 때까지도 유일하게 위치를 들키지 않아 'Perfect Submarine' 칭호를 받았습니다.

 

 

7. 놀라운 대함 미사일 제작 기술을 보유한 나라

 

한국이 자체 개발한 아음속 대함 미사일 해성은 림팩 훈련과, 발사 훈련 전체에서 실사격 명중률은 100%를 보여주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한국 해군에서 매우 신용하는 대함 타격체계입니다. 그리고 현재 러시아군이 보유한 야혼트의 기술을 이전받아 신형 대함미사일을 개발 중입니다. 선진국에서는 50년 이상을 꾸준히 연구해온 분야지만 한국은 놀라울 정도의 기술력을 이미 갖추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8. 동북아에서 가장 강력한 헬기전력을 보유한 나라

 

현재 한국 육군의 항공전력은 동아시아 최강이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한국군은 거의 20년간 숙원사업이던 아파치 공격헬기를 도입하였으며 2018년 육군의 노후 공격헬기인 500MD와 AH-1S를 국산 소형무장헬기가 대체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2020년 즈음에 한국군 공격헬기 전력은 미국과 버금가는 전력 수준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9. 고성능 전투기를 많이 보유한 나라

 

한국 공군은 아시아에서 약 3위에 해당하는 막강한 공군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스텔스기를 제외하면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졌다고 알려진 F-15 전투기를 한국 공군의 입맛에 맞게 개량하여 생산된 F-15K를 60대 보유하고 있으며 5세대 스텔스 멀티롤 전투기 F-35A 전투기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10. 육.해.공 밸런스를 완벽하게 갖춘 나라

 

한국은 러시아, 중국, 일본 등 강대국들에 둘러싸여 있으며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한반도 특성과 주적인 북한군 지상군 전력에 대비해 한국군은 완벽한 밸런스를 갖추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런 한국군의 완벽한 밸런스를 남미 국가 군사 전문가들은 부러워하며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군은 언제나 전 세계 군사력 평가에서 10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국의 한 군사 전문가는 한국 국민들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자국 군대를 약하다고 생각한다며 뼈있는 말을 남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