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중(中)박격포란 구경이 60mm가 넘고 100mm는 넘지 않는 박격포를 말하는데 대표적인 중박격포는 81mm급 박격포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이스라엘 등 대부분의 국가들이 중박격포로 구경 81mm급 박격포를 운용하고 있으며 러시아 등 구공산권 국가들은 구경 82mm급 박격포를 주로 사용합니다.

 


 

81~82mm급 박격포는 중대에 편성돼 주로 소대급을 지원하는 60mm급 경박격포와 달리 대대에 편성, 중대를 지원하기 위해 운용됩니다. 전 세계에 군대를 가진 나라 중에 60mm급 박격포를 운용하지 않는 나라는 있지만 81~82mm급 박격포를 운용하지 않는 나라는 현재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어느 나라에서나 필수적인 무기로 간주하는 것이 바로 81~82mm급 박격포라고 할 수 있습니다.

 

 

60mm급 경박격포는 주로 인력으로 이동하며 4.2인치급 이상의 중 박격포는 장갑차나 차량에 탑재, 이동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81mm급의 중박격포는 장갑차나 차량에 탑재, 운용하기도 하지만 사람이 운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81mm급 박격포는 보병이 차량 등 별도의 이동 장비 없이 운용할 수 있는 최대구경의 곡사 화기입니다.

 


 

하지만 분해해도 총중량 40~60kg급 박격포를 사람이 운반하기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닙니다. 때문에 신형 81mm 박격포를 설계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는 무게를 줄이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81mm 박격포들도 신형일수록 더 가볍고 사거리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운용한 박격포는 미국의 M1 81mm 박격포입니다. 이 박격포는 1949년 주한미군이 철수하면서 284문을 처음으로 인수했습니다. M1은 무게가 59.9kg에 달하지만 사거리는 3000m 정도에 불과합니다. M1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에서 개발돼 제2차 세계대전과 6·25전쟁 때까지 미군이 주력으로 사용한 무기입니다. 

 

 

이후 미국이 개발한 신형 81mm 박격포 M29A1는 무게를 줄이기 위해 포다리를 알루미늄 주조 합금으로 만들고 포판 또한 알루미늄으로 만든 것이 특징입니다. 덕분에 무게는 42.5kg으로 M1에 비해 30% 정도 중량을 줄였습니다. 거기에 사거리도 1.5배 정도 늘어났습니다. (4600m)

 

 

M29A1을 우리나라도 도입했었는데 도입 계기는 베트남 전쟁 참전이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있던 구형 M1이 우리나라 현역 부대에서 완전히 사라진 것은 1975년입니다. 미국이 1966년부터 한국군 파병 부대에 신형 장비를 지원할 것을 결정하면서 M29A1도 지급하게 되었으며 이후 다른 우리나라 부대에도 M29A1이 점차 보급돼 1970년대 전반기를 기준으로 구형 M1을 완전히 대체했습니다.

 


미국은 1980년대 중반 M29A1을 대신할 M252 81mm 박격포를 도입했습니다. M252형 81mm박격포(M252 81mm mortar)는 미국이 영국 L16형 81mm 박격포를 베이스로 개량한 모델이며, 1983년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미군은 1987년부터 배치하기 시작하였고, 미 육군 보병대대, 공중강습대대, 공수대대, 산악포병대 및 해병대 등이 장비하며, 신속 배치 부대 및 신속 기동 부대의 근거리 화력지원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M252의 성능 장점으로는 구조가 간단하여 기계적 신뢰성이 뛰어나고 전체 시스템 중량이 36.48kg에 불과하여 병사가 휴대하고 기동하기 편리한 구조로 개발되었습니다. 사정거리가 비교적 길고, 발사속도가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 탄종이 다양하여 영국제 L31E2식(미국제식은M821) 고폭탄을 발사할 수 있고, M819연막탄, M853A1조명탄, M879훈련탄 등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M252와 유사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신형 KM187 박격포를 개발, 1996년부터 실전배치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신형 KM187 박격포는 국방과학연구소가 순수한 국내 기술로 개발한 것으로 전체 중량을 구형 M29A1보다 약간 감소시키면서도 최대 사거리를 4600m에서 6300m로 약 1.4배 연장한 것이 특징이였습니다.

 


또한 지속 발사 속도가 25% 증가되고 살상 위력도 약 1.36배 커지는 등 전체적으로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현재는 보병대대의 주력 지원화기로 활약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인력에 의한 운반이 가능하지만 기존 81mm 박격포들보다 뛰어난 사정거리를 보유하고 있기때문에 후방에 구축된 고정진지에서 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킬러 로봇은 사람의 간섭 없이 공격이 가능한 완전 자율살상무기(Lethal Autonomous Weapons Systems)를 말합니다. 스스로 적을 파악하고 공격하는 킬러 로봇은 더 이상 영화 속에만 등장하는 것이 아닌 현실에도 등장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킬러 로봇은 감정이 없으므로 위험한 업무에 투입할 수 있고 아군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아주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미 네바다주 공군기지에서 지구 반대편에 있는 중동 테러조직 알카에다와 IS를 소탕하는 작전에 무인폭격기를 운용하면서 아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도 했습니다.

 

 

만약 더 뛰어난 킬러 로봇이 개발될 경우 전쟁의 규모를 더 키우고 전쟁 속도 역시 예상을 넘어설 만큼 빨라질 것 입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킬러 로봇을 독재자나 테러리스트들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이런 킬러 로봇을 판도라의 상자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과 러시아 등 무기 강국들은 킬러 로봇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킬러로봇 기술이 가장 발달한 나라는 미국입니다. 미국은 이미 공중에서 비행하는 동안 기관총과 유탄 발사기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티커드(Tikad)를 개발하였으며 키 188㎝에 체중 156㎏에 인간처럼 두 다리로 움직일 수 있는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강력한 라이벌 러시아는 리모트 컨트롤을 통해 움직일 수 있는 무인 전차 우란-9(Uran-9)을 개발하였으며 인간의 모습과 유사한 형태로 설계되어 인공지능의 판단만으로 총을 쏘거나 수류탄까지 투척할 수 있는 이반 터미네이터를 2025년쯤 전력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개발중입니다.

 

 

그리고 최근 떠오르는 군사강국 중국은 2017년 7월 미 해군이 항행 자유 작전으로 투입한 항모전단에 맞서 글라이더 형태의 수중 드론 하이이 12대를 남중국해에 투입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은 로봇 선진국에 비해 떨어집니다. 현재 지능형 감시경계용 로봇이나 지뢰 제거 로봇을 개발하고 있는 정도입니다.

 

 

물론 아직 100% 자율 무기 킬러 로봇이 존재하지 않지만 지금처럼 빠른 속도로 과학기술이 발전한다면 영화 터미네이터의 T-800와 비슷한 킬러 로봇의 등장은 시간문제입니다.

 

 

스티븐 호킹 박사는 “인공지능과 로봇이 급성장하면서 인간의 힘으로 통제 불가능한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며 경고하였습니다. 그리고 2017년 8월 전기차 업체 테슬라 일론 머스크 회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인공지능의 안전성을 반드시 걱정해야 한다. 인공지능은 북한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며 걱정하는 글을 게재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인공지능 기술을 로봇에 활용하면 어떤 근거로 목표물을 선정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인간도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바이러스라도 걸린다면 킬러 로봇은 인류의 가장 위험한 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노벨도 다이나마이트를 만들었을 때 인명을 대량 살상하는 무기가 되리라곤 상상도 못했습니다. 인공지능 무기는 핵무기보다 싸고 대량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위험성은 더 큽니다.

 

 

세계 많은 석학들을 비롯한 유엔과 같은 국제기관들이 킬러 로봇을 반대하고 있지만 킬러 로봇의 개발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연산 속도, 저장 공간과 같은 인공지능의 처리 능력은 이미 인간을 뛰어넘었습니다. 그런데 인간과 같은 사고 능력까지 갖게 된다면 인간의 능력을 훨씬 뛰어넘게 될 것입니다. 물론 로봇을 활용해 국방을 강화하려는 생각도 좋지만 킬러 로봇이 인간을 향해 공격한다면 그보다 큰 재앙은 없을 것입니다.

 

 

반대로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인공지능은 우리 삶을 더 좋게 만들 것이며 항상 반대를 입에 달고 사는 사람들은 종말론 시나리오를 퍼뜨리는데 나는 이해를 못 하겠다'며 입장을 밝혔습니다. 실제로 현재 군사용 로봇(Military Robot)은 병력 투입이 어려운 방사능 오염 지역이나 악천후 지역에서 작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인공지능이 우리 삶을 더 좋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인공지능이 인류의 종말을 초래한다고 생각하시나요? 현재 킬러 로봇의 등장을 막을 수 있는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가까운 미래 전장에서 영화 속 터미네이터처럼 킬러 로봇을 볼 수 있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