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2000년대 이전까지 세계 최대 무기 수입국이었던 중국이 최근 5년 새 무기 수출 비중을 두배 이상으로 크게 늘리면서 세계 무기 수출 3위에까지 올랐습니다. 물론 1위 미국(33%), 2위 러시아(23%)와 차이가 크지만 3위(중국6%)에 올랐다는 자체가 놀랍습니다. 중국이 이렇게 무기 수출이 늘어난 이유는 바로 동남아 국가들이 중국제 무기들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 무서운 점은 중국 무기 수출은 더 가속화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렴해서 잘 팔리는 Made in China 무기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ZDK-03 조기 경보기

 

중국은 파키스탄 공군이 요구한 스펙에 따라 조기 경보기 ZDK-03을 개발하여 파키스탄에 수출하였습니다. ZDK-03 조기경보기는 360도 전역을 커버하는 능동주사 레이더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Radar)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조기 경보기는 첨단 정보화 기술이 집약된 군사 장비로 가격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전세계에서 조기 경보기를 운영하는 국가는 몇 안됩니다. 그런데 중국이 조기 경보기를 자체 생산해 수출하는 점은 칭찬할만 합니다. 

 

 

  S20 잠수함

 

중국은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뛰어난 잠수함 설계 경험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은 중국의 S20형 보통 동력 잠수함 8척을 구매하기로 결정하였으며 태국은 중국과 총 10억달러(1조885억원)에 달하는 잠수함 수출 계약을 맺었습니다. 중국은 자국산 잠수함을 수출하기 위해 잠수함 2척을 사면 하나는 공짜(2+1) 또는 잠수함에 탑재 가능한 무기를 같이 제공하는 등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고 있습니다.

 

 

  FD-2000 지대공 미사일

 

FD-2000은 중국이 개발한 중장거리 지대공 미사일 훙치-9의 수출형입니다. FD-2000은 최대 사정거리 200㎞로 고도 30㎞ 이내에서 적국 항공기와 전술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어 중국판 패트리엇(PAC3) 미사일로 불리고 있습니다. 

 

 

중국은 놀랍게도 러시아와 서방 국가들과 입찰 경쟁에서 이기고 터키에 FD-2000을 수출하였습니다. FD-2000은 무게 1.300㎏, 길이 6.51m, 최대 사정거리 200㎞, 최대 사정높이 30㎞, 최대 속도 마하 4.2를 자랑합니다.


 

  FC-1 샤오룽 전투기

 

중국이 독자 개발한 전투훈련기 샤오룽 전투기는 길이 14.5m, 높이 4.6m, 날개 길이 9.5m로 원거리 및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이용해 공중전을 할 수 있으며 공대지 미사일과 대함 미사일 및 폭탄을 장착하고 대지, 대함 공격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 샤오룽 전투기가 우리나라 T-50 고등훈련기가 자리잡고 있는 시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중국은 최근 아프리카와 동남아에서 사오룽 전투기 주문을 받았으며 전투기 생산 라인의 계약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중국은 제트엔진의 핵심 부품인 터빈 블레이드 제조 기술과 장비를 독일에 수출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말 인류 첫 제트 전투기를 생산한 국가이자 세계 최강 제조업 국가인 독일에 제트엔진 기술을 수출하는 수준까지 올라섰다는 사실이 놀라울 수밖에 없습니다. 중국의 한 군사전문가는 중국은 1700대 이상의 군용기를 운용 중이며 제트 엔진을 자꾸 만들다 보니 기술이 좋아진거 같다고 말했습니다.

 

 

  CH-3, CH-4, 윙룽 드론

 

중국은 CH-3, CH-4, 윙룽같은 군사용 드론을 미얀마와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나이지리아 등에 꾸준히 수출하고 있습니다. 윙룽은 윙룽의 경우 20시간 비행이 가능하고, 200㎏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으며 대당 100만달러로 3000만달러 정도인 리퍼에 비하면 엄청나게 저렴합니다. 이러니 성능이 미국산에 좀 못하다고 하더라도 엄격히 통제돼 사기 힘든 미국산보다 중국산을 선호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CH-3는 날개 너비 8m에 무기 탑재량이 60~80kg이며 체공시간은 12시간이며 최고 상승고도는 4km입니다. CH-4 드론은 동체 내부 폭탄창에 위성유도 폭탄 두발을 비롯해서 동체 외부 날개 밑에 두 발의 '블루 애로 7/9' 대전차 미사일를 탑재하여 엄청난 공격력을 자랑합니다. 또한 동체 전방 하부에는 전방감시용 광학전자 센서 터릿이 전후 좌우 사방을 감시하는데 감시 센서는 20km 밖 사람 크기의 표적을 1080화소 크기로 식별합니다.

 


 

이 밖에도 중국은 쿠웨이트와 사우디에 PLZ-45 자주포를 수출하였으며 휴대형 대공 미사일, 로켓포, 대함 미사일 등 수많은 무기들을 수출하고 있으며 많은 나라들의 중국산 무기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실 중국의 첨단 무기가 이렇게 발전한 것은 미국 내 중국계 과확자들과 러시아의 첨단 무기 공급이 가장 큰 이유였는데 이제는 미국과 러시아를 무서운 속도로 따라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