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도로 위 운전자들의 운전습관은 말 그대로 천태만상입니다. 미국 서섹스 대학 데이비드 루이스 박사의 연구 결과 버스 통근자들이 자가 운전자들보다 평균 스트레스 수치가 33%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내에서 장시간 운전하면 온몸이 스트레스 덩어리로 변합니다. 그리고 이런 종류의 스트레스는 장기적으로 정서적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특히 해외에서 운전하다가 한국에서 운전하는 사람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더 크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눈살 찌푸리게 하는 도로 위 꼴불견 운전 TOP 10을 소개합니다.


10. 꽉 막힌 진출로 얌체짓하는 운전자

기다리기 싫어서 마지막까지 와서 밀고 들어오는 차들이 있습니다. 상당수 운전자들은 도로 위 점선 구간에서 방향지시등을 켜고 차선을 변경하는 것이 법규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도로교통법 23조는 차로 변경이 가능한 흰색 점선 구역이라 하더라도 차량 정체가 심한 곳이나 고속도로 진출로에서 무리하게 끼어들어 교통 흐름에 방해가 된다면 단속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9. 차선걸치고 운전하는 운전자

자동차 한쪽을 차선에 걸쳐서 운전하는 운전자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차선에 신경을 잘 안쓰는 분들이나 초보운전자 그리고 택시에서 많이 보입니다. 자신이 두개 차로를 물고 운전하면 자신은 편하지만 뒤에 또는 옆으로 피해가는 차량은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8. 고속도로 1차로에서 거북이 운전자

고속도로 추월차선(1차선)에서 뒤에 차들이 밀려있는데 느긋하게 정속운행하는 분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추월차선은 비워두어야 하고 다른 차의 통과를 막고 있어도 안됩니다.


7. 교차로에서 무리하게 꼬리무는 운전자

주로 정체가 심한 출퇴근 시간에 교차로에서 신호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진입해 다른 방향의 차량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교차로 건너편에 내 차가 들어갈 공간이 없다면 신호가 무엇이건 통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뒤에서 경적을 울려대더라도 정지선을 유지해야 합니다.


 

6. 도로에 쓰레기 버리는 운전자

담배꽁초 던지기는 양반입니다. 휴지, 커피캔 심지어는 쓰레기를 담은 봉지를 운전 중에 던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양심을 던지는 것이며 뒤에 따라가고 있는 차량에게는 흉기를 던지는 것과 같습니다. 도로에 담배꽁초 및 쓰레기를 투기하는 것이 그냥 쓰레기가 아닌 대형 교통사고의 주범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5. 안전거리는 버리고 뒤에 바짝따라오는 운전자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앞 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두지 않는 '안전거리 미확보'입니다. 안전거리 미확보로 숨지거나 다치는 사람은 한 해 4만여 명, 하루에만 100명이 넘습니다. 그리고 앞 차 운전에 큰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4. 딴 짓하는 운전자

아직도 88%의 운전자가 여전히 운전 중 스마트폰 조작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급정차를 하는 자동차도 많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운전하는 것은 혈중 알코올 농도 0.1%의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시속 60km로 주행 중 스마트폰에 2초만 한눈팔아도 차량은 34m를 달립니다. 그리고 교통사고 발생률은 20배에 달합니다.


3. 아무때나 경적울리는 운전자

나이가 어린 운전자일수록 경적을 더 자주 사용하고 공격적인 운전 성향을 보이며 경적 사용을 자제하는 운전자보다 사고 발생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보복운전의 시작은 아무때나 울리는 경적입니다.


2. 미꾸라지처럼 칼치기하는 운전자

차선을 지그재그로 넘나드는 이른바 칼치기 운전은 다른 운전자들을 위협하는 행동입니다. 특히 앞지르기와 진로 변경이 금지된 터널 안에서도 칼치기를 하는 차량이 있는데 이는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 아~몰라 막 껴드는 운전자

정체구간에서 조금이라도 빨리가기 위해 무리하게 끼어들거나 옆차선에 자동차 속도는 생각도 안하고 깜빡이 없이 끼어들기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고가 수입차 경우 '박을 테면 박아봐식'의 막무가내 운전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꼭 이런 차들이 가만히 있다가는 옆 차선에서 추월하려고 하면 급가속하는 경우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