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공기부양정은 일반 수송선보다 빠르고 다량의 군장비와 병력을 순식간에 수상으로 수송할수 있기 때문에 해병대 상륙작전에서 큰 힘을 발휘합니다. 일반적인 백사장 해안이라면 별 무리 없이 육지 깊숙히 침투하여 병력을 내릴 수 있습니다. 북한은 대규모의 상륙전을 준비하기 위해 공방급 공기부양정을 개발하였는데 150톤 규모로 우리나라의 솔개급과 동급으로 보여집니다.

 

 

만약 북한이 모든 공방급 공기부양정을 동원하면 한번에 4,000 명에서 6,000 명 규모의 병력을 상륙시킬수 있으며 공방급보다 작은 남포급 공기부양정도 140여척이나 보유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공방급 공기부양정은 공방급 I , 공방급 II , 공방급 III로 나누어 지는데 공방급 II의 배수량은 약 35t으로 약 70여척 보유하였으며 강원도 원산 인근 문천해군기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공방급 III는 길이 18m, 폭7m로 공방급 II 보다 더 크며 약 50여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속도는 약 96km까지 나오며 철산반도 해군기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예비역 해군 대령은 "현재 백령도와 연평도에 배치된 포병화력으로는 북한의 공기부양정을 직접 타격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내일이라도 북한이 서해 5도에 대한 기습공격을 감행한다면 당장 이를 저지할만한 마땅한 전력이 없다는 것이 지금 한국군이 처해 있는 현실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북한의 공기부양정 전력은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또한 북한은 서해 5도 기습 점령용으로 공기부양정 기지를 건설한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우리 군이 파악하고 있던 평안북도 철산반도의 북한 공기부양정 기지는 서해 5도에서 300Km 이상 떨어져 있어 이곳에서 출발한 공기부양정이 우리 측 영해에 도달하는 데는 5~6시간이 걸렸지만 북한이 새로 건설한 공기부양전 기지는 백령도에서 불과 50여 Km 떨어져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북한의 장사정포나 핵무기, 화학무기를 가장 많이 걱정하는 만큼 북한 공기부양정은 약 250척으로 세계 최대 수준으로 상당히 위협적인 전력입니다. 참고로 미국은 74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북한은 공기부양정을 이용한 상륙훈련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북한 공기부양정의 주 임무는 전쟁 발발 직전에 북한 특수부대원들을 싣고 고속으로 우리 동·서 해안에 침투하는 것입니다.

 


국방백서를 살펴보면 북한군의 향후 도발 유형 중 하나로 해상저격여단과 해군정찰대대가 해상으로 침투해 해군기지와 레이더 등 중요 시설을 타격하고 단거리 기습상륙작전을 지원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북한이 백령도·연평도 등 서해 5개 섬을 직접 침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이처럼 북한이 특수부대를 동원해서 서해 5도에 대한 기습 상륙을 감행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이야기입니다. 2015년 북한은 준(準)전시 상태 선포 이후 평안북도 철산군 기지에 있던 공기부양정 20여척을 서해 남포 해상까지 전진 배치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서해안에서 북한의 해상침투 가능성은 이미 10여 년 전부터 한미 양국군의 커다란 골칫거리였습니다. 특히 서해의 경우 86%의 국경이 해상침투에 용이한 수천 개의 바위섬이 있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북한 특수부대의 침투를 방어하기가 한층 더 어렵습니다. 만약 북한 특수부대가 상륙하게 되면 소규모 팀을 형성해 연합군을 피해서 후방지역과 인구밀집 지역으로 이동할 것이며 이를 막아내기 벅차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북한 공기부양정을 막아낼

우리나라 무기는?

 

 

  AH-64 아파치 공격 헬리콥터

 

북한 특수부대가 공기부양정을 이용해 침투하는 것을 저지를 위해서는 AH-64 아파치 공격 헬리콥터를 투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AH-64 아파치 공격 헬리콥터는 30mm 기관포탄 1200발로 무장한 아파치 헬리콥터는 레이더 정밀 유도로 8Km 밖의 적 전차를 파괴할 수 있는 ‘헬파이어’(Hellfire) 미사일 16발이나 2.75인치 로켓탄 76기를 이용하여 북한 공기부양정을 충분히 제압할 수 있습니다.

 

 

  비궁 유도로켓

 

AH-64 아파치 공격 헬리콥터와 함께 북한 공기부양정에 대응하는 무기는 70mm 유도로켓 비궁입니다. 비궁은 Fire&Forget이 가능하며 최고 장점은 저렴한 가격으로 1 발당 4천만원입니다. 사거리는 8km이며 군운용평가에서 저가형 무기 답지 않게 높은 명중률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연평도에 북한 공기부양정 방어를 위해 배치되어 있습니다. 

 

 

  검독수리-B 고속정

 

마지막으로 북한 공기부양정을 막아낼 우리나라 무기는 바로 검독수리-B입니다. 검독수리-B는 제1·2연평해전 승리를 이끈 참수리급 고속정을 대체할 230톤(t)급 차기 고속정입니다. 이 고속정에는 높은 명중률을 자랑하는 130mm 유도로켓이 탑재돼 있어 공기부양정 킬러로 불립니다. 이 130mm 유도로켓은 유사시 NLL 해상으로 침투하는 북한 공기부양정을 원거리에서부터 정확히 타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