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타임머신이 있다면 1750년대로 돌아가 보자


전화는 물론 전기도 없던 시절이라  곳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소리로 고함을 지르거나 하늘로 대포를 쏘아야 했었다타임머신을 타고  시절로 도착 하였다면  사람을 데리고 2015년으로 돌아오자이제  사람을 데리고 서울 한복판을 같이 걸어보자많은 사람들은 스마트  으로 동영상을 보고 있으며 길거리에는 자동차들이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다하늘에는 헬리콥터가 날아다니고 온갖 네온 사인들이 눈을 부실 정도로 즐비하다.

 

1750년도에서   사람의 반응은 어떨까?

아주 놀랠까아마 너무너무 충격적이라 죽을 수도 있다.

 

그럼 이렇게 해보자 사람은 1750년대로 돌아갔지만 질투심에 자기도 똑같이  과거로 돌아가서  과거의 사람을 놀래 키고 싶다타임머신을 타고 1500년으로 돌아가서  사람을 1750년으로 데리고 왔다.

 

1500년도에서   사람의 반응은 어떨까?

중세 시대의 발전을 보고 물론 놀랠 꺼다하지만 죽을까아마 놀래서 죽지는 않을  이다.

 

이것이 바로 수확가속의 법칙 (Law of Accelerating Returns )이다시간이 갈수록 기술발전 속도가 가속이 붙는 법칙이며 미국 수학자이자 과학자인 레이몬드 커즈와일 (Raymond Kurzweil) 의해 제시 되었다그에 따르면 21세기에 이룰 과학 발전은 20세기에 이룬 과학발전보다 1000 가까이 된다고 한다만약 그가 맞는 다면우리가 만약 지금 15 뒤인 2030년으로 타임머신을 타고 간다면 우리는  1750년에서  사람과  같은 반응 2030년을 보고 너무너무 놀래서 죽을 수도 있다.

여기까지 읽은 여러분들은 에이 고작 15년후인데  세상이 바뀐다고 울부짖겠지만 시간적 정서적 여유가 있는 여러분들이라면 천천히  따라 와라.


 

우리가 과학발전에 있어 쉽게 착각하는 3가지 이유이다.

 

1)      우리는 역사적인 발전을 생각할  직선적인 발전시간을 생각한다.


 

하지만 앞서 설명을 했듯이 과학 발전 속도는 점점 빨라진다 직선이 아니라 포물선 이다. 1500년도와 1750년도 사이의 과학 발전 속도와 1750년과 21세기 초반의 사이의 과학 발전 속도는 확연히 다르다.

 

2)      과학 발전 속도에 있어서 S-Curve 등한시 한다.

 

 

 

커브에는 3가지 단계가 있다.

1.      느린 성장

2.      빠른 성장

3.      성숙 완료

 

처음으로 인터넷이 소개  것은 20세기 후반이었으며, 1995년과 2007 사이에 마이크로 소프트구글페이스북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업이 급성장 하였으며 스마트 폰으로 사람들의 삶이 바뀌었다이것이 2단계 빠른 성장의 단계이다하지만 2008년에서2015년사이에는 체감상으로  발전을  느낀 것은 사실인데 우리가 3단계를 지나 1단계에 있기 때문이다하지만 우리는 이제 2단계로  준비가 되었으며 눈부신 과학발전을 앞두고 있다.

 

 

3)      우리는 미래의 변화에 있어서 역사적인 경험을 토대로 예측한다.

 

사람들이 죽지 않고 살수 있다고 하면  ㅁㅈㅎ!  먹을 것이다왜냐하면 지구역사상 존재했던 모든 사람 아니 모든 생물들은  죽었으니까하지만 같은 맥락으로 비행기가 발명되기 전까지는 아무도 날지 못했다지구가 평면인줄 알았다하지만 지구는 둥글다.지구가 우주의 중심인  알았다하지만 지구는 우주에서 먼지도 아니다.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으로 가는 

 

인공지능 (A.I) 대해서 많이 들어는 보았을 것이다. A.I 대해서 다룬 책이나 영화도 많았지만 사람들이 A.I  대해서 본격적으로 다루기 전에 많이들 착각하는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자.

 

1)      A.I 영화에서 허구의 대상으로 많이 접하였다.

스타워즈터미네이터, A.I 그리고 스페이스 오디세이 까지 영화에서 허구나 상상의 대상으로 많이 접하였다 미래에서 현실감이 떨어지는 로봇으로 접하였다.

 

2)      A.I 범위가 넓다

우리가 흔히 쓰는 계산기부터 자동주차 기능 까지 모두다 A.I 라고 말할  있다우리는 실제로 A.I 일상 생활에서 많이 다루지만 피부로 느끼지 못한다.

 

 

 그럼이제 A.I 로봇으로 그만 생각하자로봇은 껍데기 이며 A.I 로봇의  로봇의 운영가동 시스템이다.


 


A.I 종류

 

1)      Artificial Narrow Intelligence (ANI)


 

 

 

A.I 사이에 narrow,  활용범위가 좁은 A.I이며 Weak A.I라고 부르기도 한다오직 하나의 기능밖에 수행할  없다이미 세계 체스 챔피언을 이긴 A.I 등장하였는데 A.I에게 바둑을 두라고 한다면 너가 체스 한판 하자!” 라고 명령할 때까지  어떤 기능도 하지 않을 것이다.


 

2)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AGI)


 

 

 

A.I 사이에 general 붙었다이제 보통 사람이   있는 문제 해결생각이해그리고 일상적인 대화도 가능하며 ANI보다 만들기 아주 아주 어렵다한번 등장하면 인간의 많은 부분들을 대체  것이다.


 

3)      Artificial Superintelligence (ASI)

 

 

 

A.I 사이에 super 붙었다거의 모든 분야에서 인간을 지능을 훨씬 능가하며인류가 영생할지 아니면 멸종할지 달려 있는 존재이다.

 


 

현재 A.I 발전 상황

 

우리는 지금 ANI 세계에 있으며 여러 종류가 있다.

 

1)      자동 주차 시스템

2)      스마트 

3)      이메일 스팸 필터

4)      구글 번역

5)      자동비행 시스템

6)      페이스북 뉴스피드

7)       챔피언 

 

 외에 수천 가지가 있는데 우리 일상생활에 완벽히 융화되어 전혀 무섭게 느껴지지 않는다.


 

ANI에서 AGI 가는 

 

우리 인간은 지구를 지배하고 있다높은 빌딩을 짓고우주로 인류를 쏘아 보내며그리고 우주탄생의 비밀도 밝혀 냈다우리의 뇌는 현재까지 우주에서 가장 복잡한  뇌로 컴퓨터를 발명하였다


복잡한 곱셈을 한꺼번에 많이   있는 컴퓨터만들기 쉽다하지만컴퓨터 밑으로 지나가는 바퀴벌레를 감지 하여 우왕 일베충이다사진 찍고 일베가야지 케케케” 이렇게 반응하는 컴퓨터를 만들기는 아주 어렵다현재 Google에서는 수십억 달러를 AGI 발명하는데 쏟아 붙고 있는데 언어 번역이나 금융 상황 예측  계산을 요구하는 시스템 개발보다 우리가 생각을 하지 않고 힘이 들지 않는 시각움직임그리고 주위를 자각을   있는 시스템 계발에 힘을 싣고 있다.

 

쉽게 예를 들어서 우리는 밑의 사진을 보고


 

 

 

아하 바위구나”  인식 하지만 컴퓨터가 받아들이는 이미지는 2차원적인 하얀색회색 그리고 검정색의 모습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ANI에서 AGI 발전 시킬수 있을까?


 

1)      컴퓨터 계산 능력의 향상

 

 

 

인간의 뇌가   있는 계산 능력만큼 컴퓨터 계산 능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이다현재 무어의 법칙에 따르면 $1000 가치의 컴퓨터가 인간의  능력의 1/1000 정도에 불가 하지만 2025 10년이면 인간의 뇌의 한계능력에 맞먹는 컴퓨터가 등장한다첨부된 사진은무어의 법칙이며 18개월의 주기로 마이크로 칩에 저장할  있는 데이터의 양이 18개월 마다 2배로 증가한다는 법칙이다하지만 만약 황의 법칙이 진실에  가깝다면 2025년이 아니라  빨리 뇌의 한계능력에 맞먹는 컴퓨터가 등장  것이다.


            

2)      영리하게 만들기

 

1.      뇌를 복사한다.

 

 

 

시험   전교 1 하는 아이가 옆에 앉아 있다답안지가 노무노무 선명하게 보인다답을 그냥 배겨 (복사해버린다이와 같이 뇌를 스캔하여 3-D 모델로 재탄생 시켜 컴퓨터와 융합시켜 버리는 방법이다그렇다면 우리는 지금 어디까지  있을까인간의 뇌에는 대략 100조개의 신경세포가 있고편형동물의 뇌는 302개의 신경세포로 이루어져 있는데 우리는 그것 조차 모방하지 못하고 있다하지만 지수의 힘을 무시하지 말라지렁이의 뇌를 정복하면쥐의 뇌로원숭이의 뇌로그리고 인간의 뇌를 정복할 때까지 얼마  걸릴 것이다.


 

2.      진화를 이용한다.


 

 

 

이제 전교 1등의 답을 배기지 말고 전교 1등의 공부 방법을 따라 해보는 방법이다적자 생존 (Survival of the fittest) 라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환경에 가장  적응 하는 생물이나 집단이 살아 남는다는 의미를 가진 문구 인데 컴퓨터에 적용을 시킬 수가 있다컴퓨터집단들에게 어떤 업무가 주어 지고 가장  처리 능력이 빠르고 성공적인 컴퓨터들을 모아서   능력을 섞어  성공 적인 컴퓨터를 만들어 낸다자동화  평가와 번식(?) 통해 가장 성공적인 컴퓨터만 남게 되며 퇴화된 컴퓨터는 사라지게 된다.


 

3.      컴퓨터에게 모두 넘겨줘라.


 

 

 

자신의 능력을 향상 시킬  있는 방법만을 연구하는 ANI 만들어 내는 것이다조금 있다가  설명을 하겠다.

 

 

 

 

이제 우리가 가까운 미래에 AGI 개발 하였다고 하자. AGI 앞서 설명 했듯이 보통 사람이   있는 문제 해결사고이해그리고 일상적인 대화도 가능한데 인간보다 이점이 많다.

 

하드웨어적인 측면

 

반응 속도


우리가 불을 만지면 뜨겁다는 반응이 즉시 오지 않고 아주 조금 있다가 오는데 신경세포의 전달이 120m/s 움직이기 때문이다반면 AGI내부의 신경전달 메시지 전달은 빛의 속도이다.

 

크기와 저장소


우리의 뇌는 성인이 되면  이상 자라지 않는다하지만 AGI들은 필요에 따라  뿐만 아니라 모든 부분에서 크기가 조절 가능하며메모리 저장크기는 비교가 불가하기 떄문에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튼튼함


우리의 뇌는 잠을 통해 휴식을 취한다나이가 들수록 몸과 뇌가 약화 되지만 AGI 부품만 교체 되면 새것처럼 가동 된다.

 

 

소프트웨어인 측면

 

업그레이드


인간이 무엇인 가를 숙달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AGI 그저 다운로드만 받으면 된다.

 

사회성


인간이 다른 동물들을 제치고 지구를 지배할  있었던 가장  이유  하나는 소통으로 인한 사회성이다인간도 영상통화 등으로 멀리 있는 다른 인간과 소통 가능하지만, AGI 아주 빠른 속도로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소통한다.



 

AGI의 출현


인간들 사이에서도 지능의 차이는 분명 존재한다. AGI 출현하기  인간의 지능 차이는 이렇게 묘사   있다.


 

 

 

보다시피 아인슈타인 (Einstein)  바보 (Dumb Human) 지능 차이는 확연히 차이가 있다.


하지만 AGI 보편화 되고 인간과 AGI 경계가 애매해 지기 시작하면 이런 현상이 생긴다.


 

 

 

아인슈타인과 바보 동네형의 지능이 거의 같아 졌다.

 

그렇다면 다음은??

 

AGI에서 ASI 가는 

 

이제부터 다룰 내용들은 조금 무서워   있다.


이전에 자기 발전만 하는 ANI 대해서 잠시 소개를 하였다. AGI들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좋은 시스템이나 정보가 있으면 즉시 자동 다운로드   있게 된다수확가속의 법칙에 의해 AGI 지능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 AGI ASI 업그레이드 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처음으로 등장하는 ASI 인간보다 170000  영리한데 우리는 이제 지구정복자의 위치를 AI에게 완벽히 넘겨 주게 된다우리 인간의 뇌가 겨우 wifi 발명했다면 우리보다 몇만배 이상 똑똑한 컴퓨터들은 상상도 못할 것들을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출처


waitbutwhy.com

Nick Bostrom – Superintelligence: Paths, Dangers, Strategies
James Barrat – Our Final Invention
Ray Kurzweil – The Singularity is Near
J. Nils Nilsson – The Quest for Artificial Intelligence: A History of Ideas and Achievements
Steven Pinker – How the Mind Works
Vernor Vinge – The Coming Technological Singularity: How to Survive in the Post-Human Era
Nick Bostrom – Ethical Guidelines for A Superintelligence
Nick Bostrom – How Long Before Superintelligence?
Moshe Y. Vardi – Artificial Intelligence: Past and Future
Russ Roberts, EconTalk – Bostrom Interview and Bostrom Follow-Up
Stuart Armstrong and Kaj Sotala, MIRI – How We’re Predicting AI—or Failing To
Susan Schneider – Alien Minds
Stuart Russell and Peter Norvig –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인공지능의 시대가 다가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