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겉에서 보기에 아무 이상 없어 보이는 타이어라도 자세히 살펴보면 타이어 측면과 타이어 바닥에 갈라짐 현상이 발견되는 타이어들이 있습니다. 당장 주행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갈라짐의 정도가 큰 경우는 주행 중 터지는 경우가 많아 사고 유발 가능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특히 격한 움직임이나 예상치 못한 과속방지턱을 만나면 타이어의 한계점이 드러나게 됩니다.

 

 

세월에 장사 없다는 말처럼 오랫동안 옥외에 방치된 타이어의 경우 갈라짐 현상을 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더욱이 지금처럼 추운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 온도 편차도 심하고 공기압까지 떨어지면서 타이어 측면부위에 갈라짐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런 갈라짐 현상을 보통 크랙(균열)이라고 부릅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타이어의 유효기간은 제조일로부터 3~5년이라고 하지만 타이어 종류와 관리에 따라 7년 넘게 잘 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4계절이 뚜렷한 경우 생각보다 타이어 열화(환경에 따라 성능과 기능 등의 특성이 떨어지는 현상)는 빠르게 진행됩니다. 급가속, 급브레이크를 자주하는 운전자의 경우는 더욱 빠르겠죠. 타이어 갈라짐 현상은 크게 3부분에서 나타납니다.

 

 

  타이어 바닥

 

타이어 바닥부분은 타이어의 성능 대부분이 집중 된 곳입니다. 비가 올 때 타이어의 배수작용부터 자동차의 퍼포먼스를 책임지는 곳입니다. 그런데 바닥부분에 크랙이 발생하면 타이어는 기존 기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없습니다. 바닥에 크랙은 대부분 평소에 타이어 공기압 관리를 소홀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타이어를 교체할 정도로 위험한 상태는 아니지만 정비소에 꼭 들려 정확한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타이어는 공기압의 절반을 잃는다 해도 바람이 빠진 것처럼 보이지 않기 때문에 겉모양만 보고 타이어에 공기가 적절히 주입되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공기압은 꼭! 눈짐작이 아닌 정확한 공기압 측정기를 사용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경사로를 주행 중 미끄러지거나, 비포장 도로를 주행하고 난 후 타이어 트레드 홈에 낀 돌이나 이물질을 제거해주시면 타이어 크랙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타이어 측면 끝

 

가장 발견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5년이 지난 타이어들 대부분 이 측면 끝 부분에 크랙이 잔주름처럼 나타납니다. 성능 타이어의 경우, 상대적으로 많이 발견되는 편입니다. 그리고 타이어 측면 부분은 세차를 너무 자주 하거나 왁스나 휠 세척제로 인하여 균열이 나타날 가능성도 높습니다. 세척제 성분이 기름기를 제거하며 타이어 고무가 굳어지기 때문에 왁스나 휠 세척제를 사용하실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론 손상 정도에 따라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트레드 등 다른 부분에 큰 이상이 없다면 좀 더 지켜보시고 교체하셔도 됩니다. 

 

 

 

  타이어 사이드

 

타이어 사이드 부분에 크랙은 매우 위험한 상태입니다. 이 부분을 사이드 월이라고 부르는데 이 부분은 자동차 주행 시 타이어가 회전작용을 하면 지면쪽에서는 불룩하게 되고 반대로 올라가면 다시 펴지는 상황을 무수히 반복하기 하기 때문에 가장 변형이 크게 발생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제조사들은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고 원심력에도 잘 견디게 하기 위해 타이어 사이드 월 부분에 특히 강한 재질을 사용합니다.

 

 

사이드 월 부분은 기능상 타이어에서 가장 얇은 부분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작은 상처도 수리가 생각보다 어렵고 펑크나 파열로 연결되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정비소를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사 과실 크랙의 경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하면 타이어의 보증기간은 3년입니다. 이 기간내에는 다른 품목과 달리 타이어는 보증수리가 되는 유형이 상세히 규정돼있는데 그중 하나가 사이드월과 트레드사이 접착부에 균열이 있을 경우 마모도에 따라 보상하는 비율이 정해져 있습니다. 일단 제조상 과실로 판명될 경우 마모율 10% 미만은 교환, 마모율 10% 이상 80% 미만은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타이어를 교체하고 기간이 많이 지나지 않았는데 타이어 크랙을 발견하였다면 제조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서 보상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