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2010년대에 들어서서, 유럽의 각국은 냉전시대 이후에 군축을 하며 느껴보지 못한 긴장감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동부 우크라이나 위기를 지나면서, 유럽에는 군사적 긴장감이 다시 돌기 시작하였고 소련이 해체되면서 악화일로를 겪던 러시아군은 화려하게 부활을 준비하고 있으며 PAK-FA, 아르마타, 키로프급 재취역 등 각종 신무기를 배치할 것이며 기존의 전력들 또한 현대화 및 개량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러시아군은 현재로써는 발트3국에 군사적으로 완벽하게 우위에 있고 동유럽국가들을 위협할 능력을 되찾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폴란드 등의 국가들은 국가역량 이내에서 군사적 증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에스토니아, 헝가리, 체코 등의 많은 국가가 NATO 가맹국으로 가입된 만큼, 미군, 영국군, 프랑스군, 그리고 독일연방군을 주축으로 한 NATO의 집단 안보체제는 유사시 이 나라들의 방위를 도와야하는 의무가 생겼습니다. 냉전시대의 철의 장막부근에서 감도는 긴장감만큼은 아니나, 발트 3국과 일부 동유럽국가들의 반러 감정과 러시아군의 전력증강은 이 지역에 냉기가 흐르게 하고있습니다.

 

 

미국의 격월간 외교 전문지 '내셔널 인터레스트(NI)가 나토군, 러시아군을 대표하는 '최대 위협이 될만한 주력무기'를 5개씩 소개했습니다. NATO군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 최강의 군사동맹으로 대표적인 가입국가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터키, 캐나다, 폴란드가 있으며 총 28개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셔널 인터레스트 선정 나토군,러시아군 대표 주력 무기 10 가지를 소개합니다.


대표 주력 무기

 

1. 프로젝트 971 슈카-B급 잠수함

 

NI는 프로젝트 971 슈카-B급 잠수함을 수뢰, 순항유도탄이 탑재되어 해양, 지상 표적을 파괴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뛰어난 스텔스 성능과 강력한 무기 탑재로 나토군 군함뿐 아니라 지상 군시설물에 지속적인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2. 이스칸데르 탄도미사일

 

러시아 '이스칸데르-M' 탄도미사일의 표적거리가 400km다. 여기에 여러 타입의 탄두 700kg무게를 실어 나르는 성능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NI는 '이스칸데르'가 비행 중 표적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군함을 포함해 움직이는 물체에 공격을 가하는 성능을 갖췄다고 평가했습니다.


 

3. 수호이 Su-27 전투기 시리즈

 

수호이 Su-27 전투기 시리즈의 규모, 거리, 속도, 기동성이 '치명적'이라고 NI는 평가했습니다. Su-27기의 속도와 규모는 막강한 공습은 물론 적군에 요격당하기 전 '스텔스'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4. S-400 지대공 미사일

 

S-400 지대공미사일에는 각기 다른 거리에서 표적을 파괴하는 몇 가지 미사일 타입이 존재합니다. 최대 표적거리는 400km이며 탄도미사일 표적용으로도 이용됩니다.


 

5. 특수부대 스페츠나즈

 

러시아 특수부대 '스페츠나즈는 전시에 군사작전 전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막강한 군정치기구라고 NI는 평가했습니다.


 

나토 대표 주력 무기

 

1. 버지니아급 잠수함

 

나토군의 주력 군사장비로 버지니아급 공격원잠을 꼽을 수 있습니다. 미군은 향후 5년에 걸쳐 9척을 추가 건조 할 계획입니다.


 

2. 미국 차세대 폭격기 B-3

 

러시아군은 저주파 레이더를 포함한 방공시스템 개발에 성공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에서는 '러시아 영토 깊숙한 곳까지 위협할 수 있는 장거리 공격 폭격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NI는 소개했습니다.


 

3. 3군 통합 전투기 F-35 Lightning II

 

록히드 마틴에서 제작되는 'F-35 라이트닝 II' 3군 통합 전투기는 도식에 몇 년 뒤쳐진 관계로 기술적 결함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스텔스' 기능과 막강한 전자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NI는 평가했습니다.


 

4. 독일 명품 전차 레오파르트2

 

'레오파르트2' 독일 전차는 독일 연방군을 포함해 나토 회원국 군부대의 토대를 이루게 될 거라고 NI는 소개했습니다. 또한 적군의 중무장 탱크와 겨루는 성능을 갖춘 확장된 L55 폭격기가 장착돼 막강한 군사무기로 완성됐다고 평가했습니다.


 

5. AH-64 아파치

 

‘AH-64 아파치' 공격형 헬기는 1986년 나토군에 배치되기 시작했습니다. 일발로 전차함대 전체를 파괴시키는 괴력의 헬파이어 대전차 미사일 16개가 탑재돼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