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리설주는 함경북도 청진시 수남구역 출신으로 1989년에 태어났으며, 북한 군 통수권자이며 북한 노동당의 제1비서인 김정은의 부인입니다. 키는 164cm 정도로 우리나라 기준으로도 작지 않은 키이고 북한 기준으로는 큰 편입니다. 리설주의 존재가 처음으로 밝혀진 직후 나름 귀엽게 생긴 외모를 보고 네이버, 다음 등지에 팬카페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뉴스에서 말해주지 않는 김정은 부인 리설주의 비밀을 알려드립니다.


 

1. 이설주의 집안은 어느정도?

 

김정은의 부인인 이설주의 아버지는 공군 비행사 출신으로 함경북도 청진시에서 공군대학 교관으로 근무했으며 이설주의 어머니는 중학교 교원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설주가 유명한 가수 출신이어서 김정은과 결혼하기 전부터 이설주 가족은 청진 주민들에게 잘 알려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한에서 비행사는 6촌까지 출신 성분을 조사해 선발하기 때문에 상류 계급에 속합니다. 그러나 권력 핵심층에 들어가기는 어려워 중산층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설주 집을 방문한 김정은


그 대신 가족 중에 비행사가 있으면 죄를 지어도 가벼운 처벌을 받는 등 특혜를 받습니다. 비행사가 신변 문제로 고민하면 기수를 돌려 남쪽으로 귀순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이설주의 가족이 있는 청진에는 공군 부대는 없지만 대대장 이상 공군 고위 장교를 양성하는 공군사관학교 격인 공군대학이 수남 구역에 있습니다.


 

2. 김정은이 빠진 이설주의 매력

 

김정은이 리설주를 선택한 이유는 첫째 김정은이 접촉할 수 있는 범위가 예술인 정도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김정은은 예전에는 지금처럼 공개 석상에 나설 수 없었습니다. 그런 그가 아버지 김정일 주변에서 고작 접할 수 있는 사람들이 예술인밖에 없고, 그런 예술인 중에서 리설주가 가장 마음에 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은하수 악단 자체를 김정은이 주도해 만들었는데 이 악단 핵심 성악가수가 이설주였고 김정은이 좋아했을 것이 분명합니다. 

 

군복 입은 어린 김정은과 생모 고영희 모습

 

둘째는 어머니의 향수입니다. 김정은은 10살부터 어머니와 헤어져 스위스에서 자랐고 귀국해서 몇 년 안에 어머니도 잃었습니다. 그런 사람은 심리적으로 어머니와 비슷한 여성을 찾으려 할 것인데, 그 대상이 리설주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일도 일찍 어머니를 잃고 어머니와 같은 여자를 찾다 보니 연상녀인 성혜림에게 빠졌습니다.


 

3. 이설주의 명품백 사랑

 

김정은과 이설주가 제552부대 예하 군부대를 방문하여 여군들의 공연을 관람한 적이 있는데 이설주가 명품 ‘크리스찬 디오르’의 가방이 포착되었습니다. 이설주 명품 가방은 립스틱 등 작은 소지품을 넣는 이 클러치는 프랑스 명품 브랜드 ‘크리스찬 디오르’ 제품으로, 국내에선 약 180만원에 판매됩니다.

 

 

미국 타임지는 “이설주 디올백, 북한 근로자 1년치 봉급”이라고 비판하였으며 원래 평소 이설주는 사치스러운 생활로 북한 주민들의 비난을 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한 양강도의 한 주민은 “리설주가 찬사를 얻기 위해 실제로 한 것이 무엇이 있는가? 명품으로 치장하기 위한 돈은 어디서 얻는 건가”며 불만을 토로했다고 아시아 통신에서 밝혔습니다. 참고로 리설주가 좋아하는 화장품은 우리나라 브래드인 설화수라고 합니다.


 

4. 중국이 생각하는 이설주

 

북한의 최대 우방국인 중국 언론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부인 이설주의 세련된 패션을 두고 '남한스타일'로 소개하면서 보수적이고 고리타분한 북한 여성의 이미지를 바꾸는 데 성공했다고 표현했습니다. 특히 이설주의 외모가 뛰어난데다 김 위원장 부부의 금슬 좋은 모습이 자주 언론에 공개됨으로써 중국인들이 김 위원장을 더욱 친밀하게 느끼게 됐다고 합니다.

 

 

북한 지도층의 혼인 관계는 그동안 철저히 비밀에 부쳐졌는데 김정은이 이런 관례를 깨고 부인 이설주를 전격 공개하면서 김정일 체제와는 다른 정치스타일을 선보이고 '개혁가'라는 이미지도 공고히 하는 부수적 효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5. 이설주 야동?

 

2013년 9월 일본 언론에 리설주의 성추문 관련 보도가 나와 집중을 받았었습니다. 현송월 등 북한의 유명 예술단원 9명이 공개 처형되고 이들이 소속되어 있던 은하수관현악단과 왕재산예술단은 아예 해체되었는데 그 이유가 리설주의 성추문을 덮기 위해서라는 것이라는 이야기가 돌았습니다. 예술단원 9명은 자체적으로 포르노 영상을 제작한 혐의로 체포되었는데 이들이 "리설주도 예술단 시절에 이러고 놀았다"고 증언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본 보도의 진위 자체가 불확실한 상황이었고 예술단원들의 발언이 진실이었다는 보장도 없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북한은 모든 권위의 근본이 수령인 완벽한 절대왕정국가입니다. 김정일이 살아서 황태자비를 간택하는데 그 북한 특유의 성분조사를 구족의 팔족까지 안 했을 리가 없다고 생각됩니다.